Cardano에서 다중 서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8가지 사례

Cardano가 보안 및 기타 운영상의 이유로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해 다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은행식 계정 모델 을 사용하는 다른 블록체인과 달리, Cardano에는 동일한 트랜잭션 내에서 한 스마트 컨트랙트가 다른 스마트 컨트랙트를 호출할 수 없다.

Cardano 스마트 컨트랙트는 로직을 평가하고 컨트랙트에 설정된 조건에 따라 특정 트랜잭션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유효성 검증자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보내는 사람은 트랜잭션이 동작하는 데 어떠한 권한도 필요하지 않다. 지갑에서 ADA(또는 NMKR 토큰과 같은 다른 자산)를 전송하기만 하면 완료된다.

계정에서 ADA를 보낼려면 지갑 소유자의 허가가 필요하며 지갑 소유자는 자신의 신원을 확인하는 트랜잭션에 변조 방지 서명을 추가해야 한다. 이 워크플로우는 단일 트랜잭션이든, 멀티시그(multisig) 또는 다중 서명(multisignature) 트랜잭션이든 Cardano에서 동일하다.‍

다중 서명 트랜잭션: 소개

본질적으로 다중 서명 트랜잭션은 여러 지갑 소유자가 자산에 서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NMKR은 프로젝트로부터 여러 서명자가 NFT를 하나의 큰 트랜잭션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이는 멀티시그로 가능했다. Cardano 노드(스테이크 풀)는 입력 UTXO(지갑에 있는 금액)를 보고 이를 소유한 주소를 찾은 다음 입력 주소에 해당하는 서명을 찾아 다중 서명 트랜잭션을 검증한다.

특히, IOG의 UTXO(현재 확장된 UTXO라고 함)에 대한 최근 진전으로 다중 서명 컨트랙트를 오프체인으로 전환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다. 이는 이전에는 불가능했다.

기술적인 내용을 다루었으니 이제 멀티시그가 실제 세계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 주요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다중 서명 트랜잭션의 8가지 사용 사례

#1 민감한 트랜잭션 보호

멀티시그는 트랜잭션을 실행하기 위해 여러 서명자를 요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민감한 트랜잭션에 유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EO, CFO 및 COO를 서명자로 하는 다중 서명 지갑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세 당사자 모두 트랜잭션이 실행되기 전에 트랜잭션를 검토하고 합의해야 한다.

#2 지정된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컨트랙트 실행 가능

예를 들어, 3명의 서명자 중 2명이 동의하는 경우에만 실행될 수 있는 다중 서명 컨트랙트를 생성할 수 있다. 이것은 투표 시스템을 만들거나 트랜잭션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동의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3 시간 잠금 트랜잭션 생성

이는 일정 시간이 지날 때까지 트랜잭션을 실행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에스크로 컨트랙트를 생성하거나 모든 당사자가 검토할 기회를 가질 때까지 트랜잭션이 실행되지 않도록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4 지정가 주문 생성

지정가 주문은 지정된 가격으로 담보(예: NFT 채권)를 빌리거나 빌려주는 주문이다. 증권은 지정된 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지정가 주문이 실행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시장 변동성을 방지하거나 서명자 n 명 중 x 명이 동의 하는 적정 가격에 트랜잭션이 실행되도록 할 수 있다.

#5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금을 해제하는 컨트랙트 생성

이것은 구독 서비스를 만들거나 특정 마일스톤이 충족될 때만 자금이 해제되도록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마일스톤에 대한 조건에는 실행 전에 n 명 중 x 명의 서명자가 필요하다.

#6 멀티시그 지갑에서 자금을 받을 수 있는 화이트리스트 주소

이는 안전한 투자 환경을 조성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당사자만 자금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반대로, 다중 서명을 사용하여 다중 서명 지갑에서 자금을 받을 수 없는 주소의 블랙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다.

#7 서명자의 특정 수에서만 실행할 수 있는 컨트랙트 생성‍

이것은 투표 컨트랙트를 생성하거나 다수의 서명자만 컨트랙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8 NFT로 불필요한 트랜잭션 비용을 낮추거나 피할 수 있다

온디맨드 NFT를 생성하고 생성자에게 ADA로 지불하거나, 하나의 NFT를 다른 NFT로 교환하거나 여러 개를 거래할 수 있다. 단일 트랜잭션으로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다. NMKR Studio로 그렇게 할 수 있다.

요점 정리

결론적으로 다중 서명은 사용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보안 및 제어를 제공한다. 또한 보다 복잡한 컨트랙트와 트랜잭션을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서명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트랜잭션에 복잡성을 추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2명의 서명자만 필요하고 트랜잭션을 즉시 실행해야 하는 경우 스마트 컨트랙트 트랜잭션이 더 좋다.

멀티시그보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는 이점 중 하나는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즉시 실행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 컨트랙트도 복잡할 수 있으며 개발, 통합 및 관리를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전문 기술이 필요할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다.

결국 스마트 컨트랙트와 다중 서명 모두 장단점이 있다. 당신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것을 결정하는 문제이다.

감사합니다!

NMKR 팀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