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nd of an Era (한 시대의 종말) 찰스 동영상 한국어 번역

출처: https://www.youtube.com/live/hCu0qFJLDWo?si=eoUa9oZnjjDv0dIW

The End of an Era (한 시대의 종말)

안녕하세요, 찰스 호스킨슨입니다. 언제나 따뜻하고 맑은 콜로라도에서 생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11월 22일이고, 재미있는 셔츠를 입고 있으며, 바이낸스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 이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제 친구 CZ가 CEO를 그만두었습니다.

그는 "오늘 바이낸스 CEO를 그만두었습니다. 감정적으로 놓아주는 것은 쉽지 않지만, 옳은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실수를 저질렀고, 그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 커뮤니티와 바이낸스,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후임으로 전 ADGM 규제 당국자이자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의 기업금융 담당 이사, 싱가포르 금융청의 리차드 탄(Richard Tan)을 지명했습니다. "나는 최근에 그를 만났지만 그들은 훌륭한 사람들입니다. 리차드는 매우 효과적인 운영자이자 똑똑한 사람입니다. 훌륭한 일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Z는 암호화폐 분야의 기업가 클래스의 일부로 빠르게 성장하고 혁신하는 것을 상징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운영하던 사업은 관할권에 따라 규제를 받기도 하고 준규제를 받기도 했습니다. 암호화폐 초창기에는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마운트곡스에 가서 페이팔이나 다른 서비스를 통해 돈을 송금하고 비트코인을 구매하던 시절을 기억합니다. 당시에는 로컬 비트코인이 있었고, 사람들이 현금과 교환하여 비트코인을 보내면 에스크로 에이전트가 이를 처리했습니다. 비트코인 토크와 같은 웹사이트에서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비트페이(BitPay) 등이 있었고, 로저 버가 했던 일, 에릭 포히스, 마이크 한, 개빈 앤드론 등이 있었습니다. 아주 작은 그룹이었습니다. 피터 비니스도 그 중 한 명으로, 비트코인 재단을 설립하려 했지만 잘 되지 않았습니다. 당시에는 마크 칼라일 같은 악당도 있었습니다.

CZ는 제2의 물결을 탔고, 바이낸스는 2017년쯤에 시작되어 업계에서 새로운 존재였습니다. 마운트곡스 파산 이후 두 번째 물결의 거래소에서 그는 업계에서 가장 위대한 기업가 중 하나였고, 수조 달러의 자산이 그의 거래소를 통해 흘러들어갔는데, 이는 새로운 거래소로서는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이 업계가 완전히 발명해낸 그 자산이 그런 평가를 받았다는 사실도 경이롭습니다.

현재 업계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규제된 비즈니스로의 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레거시 세계가 암호화 세계와 융합되고 있지만, 레거시 세계는 암호화 세계와 근본적으로 호환되지 않으며, CZ는 SPF처럼 대규모 사기로 무너진 것이 아니며, 고객을 훔칠 의도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미국의 적들이 거래를 하고 일을 벌일 수 있는 시장을 열어주었습니다. 개방적이고 무허가적인 프로토콜은 그런 일을 불러일으킵니다. 미국에는 기본적으로 무기화된 금융 체제가 있고, 원트 슬랫의 '보물전쟁’과 같은 책은 글로벌 제재 체제, AML, KYC, 반테러 자금 조달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히 설명합니. 이는 레거시 세계의 방식이지만, 모든 은행과 금융기관이 이에 종속되어 감시의 파놉티콘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이 모든 것들 사이에 끼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공간의 많은 기업가들은 ‘신경 쓰지 않고, 신경 쓰지 않는’ 시대를 지나 바이낸스는 계속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미국 정부와 협력하는 리더십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즉, 토큰 상장부터 신제품 개발까지 그들이 앞으로 내리는 모든 실질적인 비즈니스 결정은 직간접적으로 미국 재무부와 협의하여 이루어질 것입니다. 나는 그들이 경영을 바꾸고 필요한 곳으로 가기 위해 큰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현재 그들의 상황입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우리 혁신가들에게는 여전히 많은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드나잇(Midnight)을 만들었는데, 미드나잇은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법률을 가지고, 규제된 가치 이전 프로토콜을 가지고, 영지식 증명과 결합하는 아이디어입니다. 스탠포드대에는 코덱스(Codex)라는 그룹이 있는데, 계산법(Computational Law)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엔지니어, 변호사, 기업가들이 모여서 알고리즘으로 법을 정의하려고 합니다. 이더리움 공간에는 Open Law라는 프로젝트도 있는데, 실제 계약에 법적 DSL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법률적 DSL을 결합하는 것인데, 이를 실제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프라이버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미드나잇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과 상호운용성을 가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4세대 암호화폐는 더 이상 규모나 거버넌스 등이 아닙니다. 그건 3세대이고, 우리가 있는 곳입니다. 진정한 4세대는 이러한 독재적인 체제를 가진 레거시 세계와 우리가 탈중앙화된 세계에서 하려고 하는 것을 맞추는 것입니다. 양측의 양보가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잘 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자란 암호화폐 산업의 시대는 끝났고, 바이낸스가 마지막까지 남아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떠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앞으로 미국 정부가 유동성 공급자와 비예치형 지갑에 더 많은 손을 댈 것이라고 생각합니. 특히 메타데이터 등을 통합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따라서 메타마스크 등도 언젠가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규제 관점에서 우리 산업의 핵심 인프라를 모두 파악하려는 시도입니다.

그들은 많은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멜크 갈랜드와 자넷 옐런의 기자회견에서 그들은 금융범죄, AML, KYC 외에도 '국가안보’라는 단어를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그 이유는 국가 안보가 금융시장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원 씨의 책 '보물전쟁’을 읽으면 미국 정부가 이런 것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잘 알 수 있다. 암호화폐가 충분히 크고 중요해졌기 때문에 미국, 유럽연합 및 기타 강대국들이 세계에서 큰 체스를 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안보의 사고방식에 맞춰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업계는 혁신하고 더 나은 기술을 구축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이 원을 어느 쪽이든 정사각형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 입장에서 CZ는 내 친구이고, 그는 좋은 사람입니다. 앞으로 몇 달에서 몇 년 동안 힘든 시기를 겪을 것이지만, 언젠가는 다시 돌아와 훌륭한 기업가가 되어 훌륭한 일을 해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는 긴 휴식을 취하게 될 것입니다. 찰리 쉬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나의 좋은 친구이기도 하고 그의 팟캐스트에 여러 번 출연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21살이었을 때, 그는 그 방에서 가장 젊은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입찰 인스턴트를 시작한 것은 실제로 23살 때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CZ는 다음 길을 갈 것입니다. 우리는 적응하고, 변화하고, 성장해야 합니다. 저도 조금 나이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화려한 셔츠를 입고 젊음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저를 젊게 유지시켜 주십니다. 항상 무언가를 할 일이 있고, 새로운 도전을 받을 일이 있습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카르다노로서, 그리고 생태계 전체로서 이를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정직하게 혁신하고 정직하게 준수해야 할 필요성을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기주권적 아이덴티티, 즉 정직한 아이덴티티를 가능하게 하는 프리즘과 같은 핵심 기술에 생태계 차원에서 많은 투자를 해왔습니다. 또한, 미드나잇은 PII 처리와 규제된 맥락에서 필요한 데이터 기밀성에 대한 모든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탈중앙화 원칙을 유지하면서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디앱과 디파이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했습니다. 또한, 에든버러 탈중앙화 지수를 통해 탈중앙화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적절한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고 핵심 인물이나 주요 기관이 포획되어 전체 프로토콜을 통제할 수 있는 레버리지 포인트가 되지 않도록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도 신중하게 고민해왔습니다. 그래서 아직 많은 일이 남아있고, 많은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씁쓸한 한 주였고, 이제 우리는 암호화폐의 새로운 장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4세대 시대, 레거시와 디파이의 세계, 레거시와 암호화폐의 세계가 크게 융합하고 화해하는 시대입니다. 헤겔이 말했듯이, 테제와 반테제가 있고, 그것들이 융합될 때 큰 신테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넘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대화, 많은 노력, 많은 교육, 그리고 많은 혁신이 필요합니다. 우리 공동체는 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그렇게 해왔습니다. 꿈은 결코 죽지 않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사람들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아직 최고의 날이 우리 앞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은 어려운 날들입니다. 왜냐하면 더 이상 단순한 것이 아니라 성장에 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여러분, CZ와 바이낸스에도 행운을 빌며 모두에게 최선을 다하길 바랍니다. 치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