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카르다노는 하스켈인가?


#1

카르다노는 왜 하스켈을 선택했을까요?
IOHK가 영원히 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도 아니고, 하스켈 전문가도 많지 않아 앞으로 구인난도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스켈 어떤 월등한 장점이 있길래 사용했을까요?


20.04.2018 - カルダノ財団ニュースレター
#2

하스켈이 양자컴퓨터 저항때문 아닐까요?


#3

구츅하기 어렵지만 완성도가 높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모든 개발을 하스켈로하는게 아니라고 알고있어요


#4

그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1980년대에 만들어진 언어 자체가 양자컴퓨터에 저항력을 가질거라고 생각하는게 이상하지요.


#5

해적님. 왜 하스켈이었는지 혹시 짐작하시는 바가 있으시면 얘기해 주세요. IOHK도 구인하는 일이 훨씬 더 번거로울텐데요. 저는 아직 고개가 끄덕여지는 타당한 이유를 찾지못했어요. 혹시 이부분에 대해서 찰스가 언급한적은 없었나요?


#6

그 부분은 제의견을 이미 다른 커뮤니티에서 밝힌바가 있지만
카르다노도 공식적으로 이미 백서에서 밝힌 바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하스켈러를 양성하고 교육해서 하스켈 커뮤니티의 저변을 넓히는
사이드퀘스트로서 카르다노 프로젝트를 하는 목적도 있을 것입니다.
시니어 개발자인 던컨 쿠츠박사가 하스켈에 커뮤니티에서 상당히 영햑력 있는 인물이라는걸
생각하면 말이죠.


#7

네. 감사합니다.
카르다노는 공식적인 명분 여섯가지를 내어놓았군요.
해적단님, 혹시 이 여섯가지 이유에 고개가 모두 끄덕여지시나요?
저는 오히려 읽어보니 개발진들의 성향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요.
IOHK과 계약 만료 후에 과연 카르다노 프로젝트를 누가 이어받게될까요?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은것만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8

그런걸 해결하고자 바운티 시스템이 있는거겠죠? ㅎㅎ 만약 IOHK에 개발자들이 모두 사라져도 해결을 할 수있는 뭔가 제도를 만들어둔게…


#9

안녕하세요!

카르다노 프로젝트에 대한 의미있는 대화와 참여 너무 감사드립니다. :laughing:

지난번 카르다노 재단 뉴스레터부터 전세계 카르다노 커뮤니티 채널(페이스북, 포럼, 텔레그램, Reddit, Github) 들의 질문중 커뮤니티 전체에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하나 선정하여 뉴스레터에서 발간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카르다노 포럼의 한국 섹션에 roughcam 님이 올려주신 “왜 카르다노는 하스켈인가” 질문이 선정되었습니다 =) 한국 커뮤니티는 영어권 커뮤니티 맴버들보다 활동하시는 맴버들은 아직 적지만 이렇게 카르다노 프로젝트에 있는 의미있는 대화를 이어가고 있는것 같아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카르다노 뉴스레터는 영어, 한국어, 중국어 및 일본어로 발간되며 전세계 4만여명 구독자들에게 2주에 한번씩 카르다노의 최신 업데이트 사항을 공지해 드리고 있습니다 =) 혹시 아직 구독신처을 안하셨다면 https://www.cardano.org/en/home/ 맨 하단에 Sign Up 하시고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번주 금요일 (4월 20일) 뉴스레터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