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 주간기술보고 해설


#1

실로 또 오랜만에 카르다노 에이다 주간기술보고를 번역하고 해설하네요.
( )내는 개인적인 의견 진술 부분입니다.

주간 하이라이트

  • 거래소 관련

지난주 V1 API를 조기 출시하기 위한 테스트에 집중했습니다.
(지금까지의 다이달루스에 있는 API는 V0버전인 것으로 보입니다. 여태까지 만들어놓은 새 API를 카르다노 1.2에는 탑재하겠는 거죠.)
개발자가 지갑의 백엔드 API에 상응하는 swagger json schema를 쉽게 작성하고 검증하는 작은 툴을 썼습니다. 예제주소는 실제 사용시를 대표할 수있습니다.

( https://swagger.io/ 를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api의 스키마와 사용법, 출력되는 데이터를 웹에서 쉽게 볼 수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예제 주소를 얘기했지만 보고 페이지에는 나와있지 않군요. 어디에 있는지는 찾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현재 V1 API에 대한 피드백 검토 및 수집은 완료되었으며 거래소로부터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다이달루스

지난주는 다이달루스 0.10.0,카르다노 1.2.0 출시때문에 QA작업 차원에서 다이달루스 업데이트 메커니즘을 테스트했습니다.
그리고 다중 UI 개선사항을 구현했습니다. 정적인 UI요소들의 드래그드롭 방지, 지갑 네비게이션탭(상단에 메뉴 있는 탭)이 일본어의 경우 텍스트가 너무 길어서 밀려나가 삐져나오는 것을 수정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차원에서 더 나은 Electron IPC API (전자기기의 상호통신을위한 API)와 카르다노 API 에러 처리 등을 도입했습니다.
React-Polymorph 라이브러리를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지갑의 UI를 위한 구현 라이브러리입니다. 예제 : https://www.npmjs.com/package/react-polymorph)

지갑 백엔드

팀은 잘못된 자산잔액문제(0으로 표시되는)것을 정리하는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상당히 오래된 문제였는데 이제야 수정을했네요. (그이유가 있습니다. 실제 현상이 나타나는 타이밍에 코드를 디벼보고 수정을 해야되기 때문이랍니다. ) 유사한 케이스가 발견되는지 확인해보고 없다면 이 문제는 해결된 것으로 봅니다.

TLS(서버전송계층보안) 작업 추가에 진전이 있습니다. 지갑이 구동될때 tlsca, tlscert, tlskey같은 인증관련 파일들을 저장장치에 넣고 쓸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기존파일이 있는데도 못읽거나 없는 경우에는 무시하고 새로 생성하게 만듭니다. (지갑이 구동될때 connect to network란 단어만 무한으로 구경하는 현상이 계속 보고 되는 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
최근 지갑에서 입출력이 빈번한 트래픽을 조사중입니다. 거래소와 협업하여 원인을 찾았고 거래소 측에서 제공한 패치파일을 적용합니다.

새 지갑 백엔드에 대한 공식 사양이 완성되었고 cardano docs 웹사이트에서 볼수있습니다. (https://cardanodocs.com/technical/wallet-backend/ 이거인거 같네요. 링크나 좀 같이 표기해주지 ㅠ) 입력선택 부분에 관에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추가작업사항이지만 더 멀리 내다보고 진행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 API재작성

지갑의 V1 API 설계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고 1.2 출시만 남았습니다. 오류발생시 처리하는 것은 계속됩니다.

네트워킹

블록 검증 속도 개선에 주력했습니다. 벤치마크테스트(저번달부터 여러 환경을 꾸며놓고 비교하는
벤치마크테스트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결과 기준으로 결함을 찾아 수정하고, getCurrentSlot, getAdoptedBVFull(settlement layer의 소스코드에 포함되어있는 캡슐화 코딩된 함수명)
호출 최적화했습니다. 선임 엔지니어가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최적화 관련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또, 블록동기화을 원활하게 하고, 블록 동기화 진행률을 보여주는 프로그레스바를 추가하는 작업에 참여했는데, 현재 다이달루스 버전에는 이 기능이 없어서 어떻게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지 협의해야합니다.
(최초 이 작업은 지갑 백엔드 개밡팀이 진행했으므로 그 팀의 일정과 함께 조율할것 같네요)

DEVOPS(개발환경팀)

다이달루스와 카르다노 새버전 출시를 위한 QA작업 제반 사항 지원.
(원문에 뭐라 주절주절 많이 내용을 써놨는데 내용은 이거 한줄로 요약됩니다.)

곧 출시되는 바이런 테스트넷을 준비하는 차원에서faucet backend(이건 실체가 뭐인지 저도 감이 안잡히네요.) 및 지원인프라 개발중입니다.
엔지니어 두명이 다이달루스 지갑 인스톨러를 모듈화하는 작업을 합니다. 다중 클러스터(여러 PC들이 하나의 PC 돌아가게 보이기위한 논리, 물리적인 묶음)에서도 실행할 수 있게끔 합니다.
지갑에 IPC 메커니즘이 추가되어, 사용하는 포트를 확인할 수 있고, 지갑 구동이 실패하면 백엔드를 재시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두명은 K-EVM 테스트넷 운영을 위해 맨티스 팀과 협업중입니다. CI(지속적 통합) 지원 요청 및 개선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몇가지 작업 내용이 있었으나 번역해도 개발자 레벨이 아니면 알기 힘든 IT 기술적 내용들을 상세하게 써놓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요청하시면 추가 설명드림…)

CARDANO DECENTRALIZATION Delegation(탈중앙화 위임연구단)

  • 위임연구

연구원 중 한 명이 논문에서 체인 위임 관련한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해서, 이 부분을 연구원에게 반려처리 했습니다.

  • 네트워킹

피어 발견 구현 (Peer Discovery Implementation, 대략 서로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peer들을 서로 발견하여 연결하는 알고리즘으로 예상하는데 실제로 연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에서 진전이 있습니다.
지난주 공개 인터페이스가 완료되었고, 잠재적 보안 문제수정, 라우팅 테이블 유지 관리 준비했습니다.

  • 코어 안정화

주소 블랙리스트 허용 - 초안 검토 완료하고 테스트중입니다. 이 기능은 중요한 기능이므로 테스트넷을 거쳐 메인넷에 적용할 것입니다.

기타 작업

gougan팀은 K-EVM 테스트넷 출시 준비중입니다.
로드맵상에 명시된 스마트컨트랙트언어, marlowe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IELE에서의 테스트보고 및 수수료(gas)모델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 작업 확인에 runtime verification이 사용되었습니다.

기술지원은 생략합니다.


#2

투자자로써 이러한 내용을 받아 볼 수 있는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3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4

잘 읽었습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6

어려운 말들이지만 감사히 읽겠습니다.


#7

좋은정보 알기쉽게 해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8

Thank you for your effort.


#9

감사합니다. 오페스님은 건강하셔야 합니다!!. ㅎ


#10

Where is the translation?


#11

I translated this :slight_smile:
https://www.cardano.org/en/weekly-technical-reports/


#12

It is great to see your effort being put into this.

Thank you.

Could there be some central translation within the forum ?

Mathieu Salimans


카르다노 주간기술 보고 해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feat. Aeropirate)
#13

I use a translator but only a reference to grammar. And there is no translator in this forum.:slightly_smiling_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