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4일 찰스 호스킨슨 비디오 업데이트 요약

본 비디오를 통해 카르다노 프로젝트 업데이트에 대한 IOHK CEO 찰스 호스킨슨의 의견을 확인해보세요.

image

아래는 본 비디오의 주요 내용 요약입니다.

Cardano 1.3

카르다노 1.3은 현재 QA 단계에 있습니다. 첫 QA 사이클을 마쳤으며, 향후의 QA 과정과 통합 테스팅 단계에서 별도의 문제 발생 없이 현재의 속도로 진행이 된다면 8월 초 출시가 가능합니다.

1.3 버전의 카르다노는 네트워크 향상, 코드 리팩토링 및 Daedalus 자체의 향상된 기능을 포함합니다. 기본 코드 및 메모리 사용이 상당히 개선되어 메모리 사용량이 약 5 배 감소했습니다. 내부 벤치 마크는 Mac 클라이언트에서 1.2GB에서 200MB로 감소했습니다.

월렛 소식

IOHK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준비 중이며, 8월 15일에 새로운 소식을 전할 예정입니다. 이 월렛은 Daedalus의 보완격이며 새롭고 재밌는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이 월렛은 멋진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8월 중순을 기대하세요.

IELE 테스트넷

현재, IOHK는 7 월 하순에 IELE 시험 네트워크를 발표 할 예정입니다. 이는 EVM 이외의 것을 사용하여 스마트컨트랙트를 작성할 수 있는 첫 시도가 될 것입니다. Solidity 및 IELE 코드 자체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IELE에 대한 Remix의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테스트넷 출시와 관련하여 많은 맞춤형 자산이 예정되어 있고, 이에 대한 비디오 튜토리얼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IELE 테스트넷을 최대한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고 IOHK에 의견을 나눠주시기를 희망합니다.

기존에 출시 된 KEVM 테스트 넷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개발자 친화적인 테스트넷으로 만들기 위한 많은 조언과 제안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제품 관리자 인Marc이 합류해 STK 's, frameworks, 등등 개발자 경험에 대해 기여할 예정입니다. :

품질보증(QA)

IOHK는 QA에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재 수동으로 수행되는 것을 자동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IOHK는 이에 대해 2 개의 회사 (Allied Testing 및 QuviQ)와 협력 중입니다.

Cardano 1.4

9~10월경 Cardano 1.4가 출시 될 예정입니다. 1.4는 카르다노의 가장 큰 업데이트 중 하나가 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지난 2 월부터 작업해온 지갑 백엔드가 포함됩니다. 지난 2월 IOHK는 UTxO 스타일 지갑이 완전히 새로운 사양을 작성하고 속성을 엄격하게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배웠습니다. Well-Typed의 컨설턴트 인 Edsko de Vries의 게스트 블로그 게시물에서 IOHK가 인풋 셀렉션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등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4월은 사양화를 끝내고 구현의 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었습니다. 6명의 엔지니어가 현재도 작업에 매진하고 있으며 9월 중 QA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QA 프로세스가 끝나면 Cardano 1.4는 출시 준비가 완료됩니다.

그 외에도 Cardano의 핵심에서 일하는 팀이 있습니다. 그들은 테스트를 작성하기 쉽도록 모듈화 하고, (분권화를위한) Shelley 특정 코드를 넣기위한 인프라 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리팩토링을 위해 4~6주간의 시간이 더 필요하며 이는 핵심 요소를 구축하고 향상시키고 신뢰성을 높이는 결과를 도출해 낼 것입니다. 이 작업의 많은 부분이 1.4에서 완료될 예정입니다.

Cardano 1.4는 빠른 속도 향상이나 성능 향상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주소와 많은 트랜젝션을 포함하는 거래가 이루어지는 대규모 운영상에서 개선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IOHK는 점차 Daedalus를 Cardano 1.2에서 출시된 v1 API로 점차 옮겨 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9개가 특정되었습니다. Daedalus는 실제로 총 26 개의 API를 사용합니다. IOHK는 이러한 API에 연결하고 Daedalus 전체를 포괄 할 v1 API를 확장할지, 혹은 다른 방법을 사용할지 결정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Charles는 이에 더해, V1 API가 매우 좋다고 덧붙였습니다. 만약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거나 카르다노 위에 프로젝트를 구축할 예정인 분들은 V1 API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양

사양 작업 측면에서 이달 중으로 위임 사양이 완료, 구현단계로 넘어갈 예정입니다. 또한 인센티브 워크 플로우에 대한 개념화가 완료되었습니다. IOHK는 Shelley의 인센티브의 첫 번째 버전의 청사진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측면에는 여전히 많은 질문이 있으며 여전히 설계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Ouroboros와 분권화 (decentralization)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달성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개발을 이어갑니다.

Ouroboros

IOHK는 Ouroboros Genesis에서 일하는 팀을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팀은 프로토 타입이 어떻게 보이는지 살펴 봅니다. 이는 즉, Cardano에서 프로토콜의 구현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구현 가능한 독립형 프로토 타입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Ouroboros에 관심이있는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Ouroboros가 Fabric과 같은 프로젝트에서 할 수있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Hyperledger 그룹 멤버들을 포함합니다. 현재 그들은 그들과 우리의 공동의 이익에 대해 알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Ouroboros는 현재 일반에 설명이 어려운 고등 과학과 암호학의 단계에 있습니다. 현재로서 IOHK는 이를 엔지니어링의 단계로 끌어내려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 하는 과제에 직면에 있습니다. 한다는 것입니다. Raft라는 프로토콜에서 교육학적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Raft는 John Ousterhout과 Diego Ongaro가 Stanford에서 제작했습니다. Raft는 Paxos가하는 모든 일을하는 목적을 지닌 프로토콜이며 훨씬 설명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IOHK는 프로토콜을 설명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Ouroboros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스테이크 및 장거리 공격 같은 특정 클래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쉽도록 동일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IOHK 연구를위한 큰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Plutus와 Marlowe

Cardano 1.4 이후, Plutus 및 Marlowe 개발은 확장되었습니다. 팀은 2 명에서 6 명으로 늘어났으며, 최대 8 명이 함께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Plutus의 디자인은 실제로 안정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Plutus에 대해 스마트 계약 언어로서 토론하고, Plutus가 외부 세계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스켈을 삽입 할 것인가 등에 대한 IOHK의 설명이 진행됩니다. 여름과 가을에 걸쳐이 팀은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Plutus와 Marlowe를 선보이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IOHK는 Cardano에서 자산을 발행하기 위해 개발 한 Chimeric Assets 표준과 결합하여 다중 토큰 원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위한 전용 컨텐츠가있을 것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최종 논쟁이 여전히 있기 때문에 출시 날짜에 대한 일정은 불확실합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팀이 상당히 성장했으며 필 와들러 (Phil Wadler)와 같은 뛰어난 사람들이 함께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Semantics 기반 컴파일

K는 하스켈언어로 다시 쓰여지고 있으며 Charles는 semantics 기반 편집으로 큰 수확을 얻었다고 설명합니다. 명령형 언어뿐만 아니라 기능 언어로 SBC 개념을 테스트를 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찰스가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에 방문해 Runtime Verification 팀과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그곳에서 데모를 확인해 IELE에서 ERC-20 토큰을 실행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BC의 향방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고위험 고성과 프로젝트였음에도 결과는 매우 고무적이었습니다. 연중 내내 IOHK는 이 작업에 몰두할 것입니다.

Peer Review에 대한 트위터 질문

Peer Review에 대해 Charles가 트위터를 통해 받은 질문중 하나는 IOHK가 컨퍼런스에 논문을 제출할 때 얻을 수있는 피어 리뷰 내용을 공개할지 여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찰스는 140 자 트위터 회신을 넘어이 문제에 답하고 싶었습니다.

피어리뷰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컨퍼런스에 논문을 제출합니다. 이 컨퍼런스에는 다양한 계층이 있을 수 있으며 암호화 학계에는 예를들면 Crypto와 EuroCrypto가 있습니다. Tier 2 급에는 Financial Crypto 및 AsiaCrypt와 같은 컨퍼런스가 있습니다. Tier 3에는 아직 미숙하더라도 장래성 있는 페이퍼들에게 비교적 낮은 엔트리를 제공하는 컨퍼런스들이 있습니다. 상위 계층 회의의 경우, 피어리뷰를 통과 한 논문의 수용률은 대략 10-15 % 정도입니다. 명문 연구원과 대학들의 페이퍼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 프로세스가 작동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익명 처리된 논문을 제출하고 검토자가 또한 익명으로 검토를 진행합니다. 그것은 이중 맹검 과정입니다. 누가 그 논문을 썼는지 알지 못하며 그 논문을 누가 보는지 또한 알지 못합니다. 컨퍼런스의 검토 위원회에서 검토자를 선정한다는 점은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검토자들에게는 초기 결정을 내리고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강하게 수락"에서부터 “강력하게 거부” 까지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초기 결정 이후에는 논문 제출자에게 반박의 기회가 주어지며, 이를 통해 다른 코멘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토자는 검토 된 논문을 취합하여 컨퍼런스에서 발표 할 가치가있는 논문을 결정합니다.

논문에 대한 코멘트와 최종 결정이 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은 검토자와 논문 작성자에게 정치성을 배제하고 좀더 자유롭고 솔직하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일반 공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모든 과정이 공개가 된다면 코멘트에 있어 양측은 모두 정치적인 스탠스를 취하며 과정이 보수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컨퍼런스는 공개형식이며 컨퍼런스에서 진행되는 발표와 코멘트는 공개가 됩니다. 진실성 있는 코멘트를 얻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절충안으로 익명 리뷰가 진행됩니다.

Ouroboros Genesis와 Praos에 대해서는, IOHK가 Euro Crypt에서 이들을 발표했으며 활발한 공개 토론이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피어리뷰는 프라이빗 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학계의 표준을 따른 것이며 이를 벗어나 피어리뷰를 대중공계할 계획은 없습니다. Charles는 “솔직히 말하면, 보안 분야 이외의 다른 분야, 즉 유용성, 실용성애 대해 특정 영역에 따라 이야기해야하기 때문에 학술 논문은 엔지니어에게 덜 흥미 롭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프로토콜은 보편적이지 않고 유비 쿼터스도 아니며 모든 것에 모든 상황에 유용하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프로토콜은 만능 해결 열쇠가 아니며 그보다는 망치 나 드라이버 같은 도구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중앙 집중화 수준, 성능 요구 사항, 프로토콜의 실패 가능성, 배포 시나리오 (예 : 소규모 또는 대규모 그룹에 의해 실행되는지, 지리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클러스터되어있는지, 온라인으로 연중 무휴로 24/7 작동 하는지 등) 등 이러한 요소는 어떤 프로토콜이 어떤 상황에 더 의미있는지를 결정합니다. IOHK의 희망은 그러한 주제에 대해 경제적 인센티브에 따라 가질 수 있는 편향성 없이 좀 더 폭 넓은 대화를 가능케 하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초당 5 십만 건의 트랜잭션을 달성 할 수 있다고 말하거나 500 밀리 초 내에 블록을 이동할 수 있다고 하는 주장에 대해 유감스럽게도 거의 모든 시나리오에서 이는 실현 불가능일 수 있습니다. 사실이라 할지라도 아주 특별한 유형의 배포 및 사용에만 해당할 것입니다. 실생활에서 특히 cryptocurrencies의 경우, 그와 같은 숫자와 성능은 거의 볼 수 없습니다. 비록 달성이 가능하더라도 분명 중요한 다른 기능을 포기해야 할 것입니다. 장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장단점과 유틸리티 및 유용성, 그리고 이러한 프로토콜을 시작할 때 사용자가 어떤 보안 가정 및 제어권을 가졌는지에 대한 더 광범위한 논의를 IOHK에서 진행 할 것입니다.

프로토콜 레이어링

2019년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IOHK는 새로운 기능으로 프로토콜을 계층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Bitcoin에서는 Lightning과 같은 것들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큰 토론이 있습니다. 느리고, 안전성이 높으며, 분산 된 기본 프로토콜을 하이브리드 화하는 것에 대해 마이크로 트랜잭션이나 페더레이션 액터 연결과 같은 많은 유익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두 세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이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IOHK는 내년 또는 향후 2년 동안 Cardano로 점차 세컨드 레이어 프로토콜 적용을 검토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도쿄 테크에서 Kaleidoscope 및 Royale 연구 스트림과 같이 임시 프로토콜 (짧은 기간 동안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결제 채널과 같은 방법을 통해 트랜잭션 시스템을 빠르게 만드는 것과 같은 분산 된 거래와 같은 광범위한 계산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IOHK는 이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하드웨어 사용이 가능한지를 가늠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스마트컨트랙트 계에서 IOHK의 작업이 저평가되고 있을지라도, 2019년에 이러한 메인 아젠다들이 다뤄질 것입니다.

여기서 좋은 소식은 Ouroboros가 이러한 레이어 2 스타일 솔루션에 적합한 훌륭한 프로토콜이라는 것입니다. 슬롯 리더 설계로 인해 이 아키텍처에 매우 잘 매핑됩니다. 이를통해 IOHK는 이 생태계에 가치를 더할 방법들을 연구할 것입니다.

요약

카르다노는 현재 원만히 잘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모두가 현재의 워크플로우에 만족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날짜에 대한 일관성과 신뢰성이 더 많이 관찰되었습니다. 코드 및 엔지니어링 품질이 대폭 상승했고 IOHK는 많은 파트너들과 더욱 쉽게 협력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IOHK는 실제로 Cardano에서 일하는 많은 엔지니어링 회사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사 측면에는 FP Complete가 담당을 하고 있으며, 개발 측면에는 IOHK, Tweag, Well-Typed, Predictable Network Solutions, Allied Testing, QuviQ 및 기타 작은 컨설팅이 있습니다. 모든 회사들은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관리하고 예측 가능성을 관철하는 데에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상호 종속성으로 인해 하나의 그룹이 지연되면 모든 사람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잘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Charles는 올해의 하반기와 2019년의 과업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으며, 2019 년이 우리의 해가 될 것이고, 샤딩과 블록 체인 거버넌스에 우뚝 설 수 있을것이라 자신했습니다.

지갑 다양성

찰스는 또한 영상에서 지갑의 다양성과 그에 대한 관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현재 프로토콜은 여전히 ​​활발한 연구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현 단계에서 많은 경쟁 구현을하는 것은 비생산적입니다. 이는 결국 솔루션에 다다랐을 때, 수많은 조정비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탄력성과 분권화를 위해 지갑의 다양성이 중요합니다. IOHK는 이 분야로도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의 핵심은 사양입니다. 첫번째로 출시된 사양은 지갑 백엔드였으며 프로토콜에 대한 네트워크 및 기타 구성 요소의 핵심 사양이 표시됩니다. 이것은 독립 구현입니다.합리적인 기술을 갖춘 개발자라면 누구나 지갑을 만들 수 있으며, 그들이 선택하는 어떠한 프로그램 언어로도 가능할 것입니다. IOHK는 Rust에서 Cardano의 전체 노드를 병렬로 생성하기 시작했습니다. Github repo에서 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HK는 이를 확장하여 합리적인 수준의 완성도를 달성한 후 Rust 클라이언트를 유지할 파트너를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지갑은 Elixir와 같은 특정 언어와 Typescript 또는 JavaScript와 같은 표준 언어로 구체화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교육학 및 개발자 접근성을위한 것입니다. IOHK는 2019년 중에 카르다노 개선 제안 프로세스를 시작하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인풋과 함께 체계적인 방식으로 사양을 업데이트하기위한 운영위원회 또는 블록체인 기반 거버넌스의 형태를 갖춘 CIP 스타일 프로세스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로써 Linux Foundation과 HyperLedger 프로젝트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살펴 본다면, 이해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때로는 관료 주의적 일뿐 아니라 포괄성을 결여하기도 합니다. 이는 앞으로 해결해야 할 도전 과제중 하나로써 기술적이기 보다는 사회적, 조정 및 통제에 기반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맺음말

Charles는 Cardano가 하나의 '제품(product)'으로써 성숙해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영상을 맺었습니다. 향후 원장 서포트 (ledger support)를 포함한 흥미로운 Cardano 1.4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그 이후에는 다중서명과 같은 업데이트가 따라올 것입니다.

IOHK는 현재 백본에 집중하고 있으며 Cardano는 점차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생각할 때 떠올리는 이상적인 모습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카르다노의 핵심은 훨씬 더 잘 구축되고,보다 안전하며, 피어리뷰를 통해 구축되고, 프로토콜에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 많은 훌륭한 사람들로 구성되고 있으며 이들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풋 셀렉션 정책은 오래 부터 논의되어오던 내용입니다. 이와 같은 의제들이 그들과 함께 활발히 연구되고 있어 기쁜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과 지원을 보내주시는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원문 바로가기 04.07.2018 - Summary of Charles Hoskinson's Video Update

4 Likes

매우 흥미로운 내용이었습니다.
특히 우로보로스와 스마트컨트랙트의 최종적인 결과물이 어떠한 형태가 될 것인지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이 우리의 해가 될것이라는 찰스의 말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2 Li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