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는 몇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나요? (찰스 호스킨슨 ama 영상)

IOHK의 CEO 찰스호스킨슨은 최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Ask-Me-Anyting, AMA) 세션을 가졌습니다. 라이브 채팅을 통해 찰스는 커뮤니티의 26개 질문에 답변을 했습니다. AMA 풀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포스트에서는 26개 중 1개의 질문을 선정해 자세한 질문과 답변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카르다노는 스마트컨트렉트와 DApp을 위해 총 몇개의 프로그램 언어를 지원하게되나요?

답변 : 카르다노의 목표는 원칙과 실용성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찰스와 IOHK팀은 컴퓨테이션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세 분야의 문제점들을 조사했습니다.

  • 첫째로, 어카운팅 관련컴퓨테이션이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에서도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전까지의 암호화폐들은 이 문제의 일부만을 해결가능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IOHK는 사용자로 하여금 자산을 나타내도록 하는 유형의 어카운팅 원장을 만들기로 결정했을까요? 이 문제를 위해 IOHK는 Marlowe라는 도메인 특정 언어와 Marlowe가 얹힐 수 있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Plutus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IOHK는 UTxO 어카운팅 모델 연구를 통해 이더리움 스타일의 어카운팅 모델과 상호 운용 되도록 해당 모델 내에서 자산을 발행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IOHK는 현재 다양한 종류의 거래에 대해 보안에 대한 가정을 확립한 후 사고(思考) 실험을 시작했으며, 비트코인이 시작했던 문제를 마무리 짓기 위한 단계에 다달았습니다.

  • 두번째로, 이더리움 스타일의 컴퓨테이션 모델이 있습니다. 문제는 현재 그 모델일 확장되지 않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실제로 이 모델을 제대로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블록밖의 활동과 인터페이스 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이더리움을 떠나거나 2 레이어 네트워크를 구축해야만 했습니다. IOHK는 이 모델을 어떻게 하면 더 잘 구축할지에 대해서 여러가지 연구를 지속해왔습니다. Runtime Verification과 함께 IELE 가상 머신 구축과 같은 연구가 이에 해당합니다. IOHK는 또한 Semantics Based Compliation에 대한 연구도 진행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언어를 선택해 매우 특별한 방법으로 사용코자 할 때, 당신은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가져 와 다른 언어로 작성된 다른 프로그램으로 번역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언어에 대해 K 시맨틱스가 있다면, 두 언어 간의 번역개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보편적인 컴파일 타겟을 구축할 수 있게되며, 새로운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의 시맨틱스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점에 대해 찰스는 또 하나의 장점으로, 만약 당신이 베이스 레이어를 업르데이드 할 경우를 들었습니다. 예를들어, IELE 2.0이 출시가 되면, 당신은 IELE의 시맨틱스 업그레이드 외에 그 어떤것도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베이스 레이어를 업그레이딩 할 시 모든 컴파일러를 업데이트해야지만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찰스와 IOHK는 인텔의 Enigma가 하는것과 비슷한 컴퓨테이션의 대안 모델을 찾고 있습니다. 도쿄 테크에서 진행중인 IOHK 연구는 다자간 컴퓨테이션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는 트랜젝션을 블록체인으로부터 분리하기 원할때를 위함입니다. 포커게임을 예를들어보겠습니다. 포커에서는 사용자가 블록 체인을 결제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이를 통해 다른 플레이어와 연결할 수 있지만 포커게임 유지 여부는 관련하지 않습니다. 오직 게임이 공정한지, 사람들이 속임수를 쓰는지, 합리적인 사람을 상대로 게임을 하는지, 승패에 따라 상금을 받는지에 대해서만 중점을 둘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블록 체인에 적용하면 결제 시간이 전체 네트워크의 결제 시간으로 제한되는 것과 같은 분명한 단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같이 하나의 블록 생성 당 10분의 블록 타임을 필요로 하는 경우, 게임 현황이 업데이트 되고 다음 라운드를 볼 수 있을 때까지 10분을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모델은 이러한 유형의 적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블록체인의 적용을 기대하는 분야의 상당수가 이러한 모델일 것입니다. 따라서 IOHK는 이 옵션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기능을 어떻게 카르다노로 가져올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