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ano의 네이티브 토큰에 대해 (IOG 블록그 기사 번역)

Cardano의 네이티브 토큰

출처: https://iohk.io/en/blog/posts/2020/12/08/native-tokens-on-cardano/

저자:Tim Harrison (Marketing & Communications Director)

게재일자:2020년 12월 8일

Cardano원장은 토큰화된 자산을 기본적으로 처리하므로 사용자 지정 코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회에 걸쳐 게재하는 네이티브 토큰에 대해 첫 번째로서는 네이티브 토큰을 통한 토큰화에 대한 Cardano의 접근 방식, 네이티브 자산이 필요한 이유, ERC-20 및 ERC-721 토큰에 대한 장점을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Cardano의 기본 토큰

그것은 모두 이더리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은 2015년 7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그 시점에서 6년 동안 존재해 왔습니다만 전체 암호통화 세계는 여전히 틈새 시장이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순수하게 디지털 통화로서 설계되었으며 현재까지도 그 상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등장했을 때 이것에는 확실한 결정타가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스마트 계약을 탑재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제3의 개발자가 자체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그것을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 분산된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음을 의미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시장성과 다용도성 면에서 비트코인을 능가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사용자 정의의 토큰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대체 가능한 이더리움 토큰은 ERC-20 표준으로 개발할 수있는 반면, 고유하고 대체할 수 없는 토큰은 ERC-721 프레임 워크에서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정의의 이더리움 토큰 (대체 가능여부와 상관없이)은 본질적으로 비효율성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더리움 체인이 네이티브 토큰 지원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커스텀 코드를 생성하고 구현해야 했습니다.

토큰화에 대한 개요 설명

여기서 토큰의 목적과 가치를 상기해 봅시다. 토큰화란 기밀 데이터 요소를 비기밀 데이터 요소로 대체하는 프로세스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비기밀 데이타요소가 이른 바 토큰이고, 외적 또는 악용가능한 의미나 가치는 없습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토큰화는 사물을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접근 방식에는 명확한 이점이 있습니다. 거래 비용 감소, 투명성, 유동성 향상, 분산화 및 효율성 증가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토큰화 그 자체는 매우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어 많은 상업적 목표를 달성하는 길을 엽니다. 그 실용성은 토큰이 프로그래밍 가능하므로 고유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토큰 보유자가 한정적인 콘텐츠, 맞춤 상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아니면 투표에 참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투표 과정의 실제 목적은 관련이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투표권을 토큰화함으로써 참가자들은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에 참가하고 있고 거기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다는 감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토큰화는 금융상품이나 경제모델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수집품, 대체 투자, 기프트 카드, 스포츠 복권, 게임내 자산, 상품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구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 및 활동을 디지털 세계와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물을 디지털 자산으로 바꾸는 Cardano 방식

Goguen은 토큰화를 네이티브로서 처리하는 메커니즘을 도입합니다. 여기서는 논리는 스마트계약이 아닌 Cardano 원장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우리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지원되는 ERC-20 및 ERC-721 표준보다도 우수한 효율적인 토큰화 전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체인상의 사용자 정의 토큰 (대체가능한 ERC-20 및 대체불가능한 ERC-721 토큰 모두)은 네이티브가 아닙니다. 즉, 기반이 되는 원장은 이러한 토큰을 직접 지원하지 않습니다. ERC-20 및 ERC-721 표준으로 생성된 토큰은 이더리움의 네이티브 암호통화인 Ether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토큰화에 대한 카르 다노 접근 방식은 스마트계약 없이도 블록체인에서 맞춤형 자산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이런 자산을 다음을 제외하고 주요 암호통화인 ada와 동일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 ADA와 달리 네이티브토큰은 생성 및 파괴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수수료, 보상 및 예금에 사용할 수있는 것은 ADA뿐입니다.

네이티브 토큰 용어

'코인’과 '토큰’은 암호통화계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때때로 이러한 용어는 상호 교환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토큰’은 모든 디지털 자산을 포괄하는 일종의 포괄적 용어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더 자세하게 몇 가지를 지적해 둡시다. 토큰화에 대한 Cardano의 접근 방식은 원장 자체만큼이나 독특합니다. 따라서 네이티브 토큰의 프레임 워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용어를 일부 소개합니다.

Goguen / Cardano에서 :

  • 토큰이란 Cardano 블록체인에 저장된 자산의 표현으로 정의됩니다.
  • 자산이란 정량화할 수있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 토큰 번들이란 복수의 토큰을 말합니다.
  • 네이티브란 스마트계약을 사용하는 대신 Cardano 원장에서 실행되는 토큰 로직을 의미합니다.

Cardano의 기본 토큰

이더리움은 사용자 정의 토큰을 이더리움 체인에서 지원하기 위해 사용자 정의 코드를 필요로 합니다. 즉 양 표준의 토큰 코드는 시스템 자체의 일부가 되는 것이 아니고 복제, 적용되기 때문에 복잡성이나 비용 (코드 실행에 지불되는 가스) 및 비효율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인적 오류의 여지를 남기기 때문에 이더리움 체인이 갖고 있는 약점이 됩니다. 사용자 정의 코드를 잘못 수행하면 잠재적으로 큰 재정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버그로 인해 3 억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의 손실이 발생된 유명한 사례 도 있습니다. Cardano 접근 방식은 이러한 치명적인 오류를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ardano는 사용자 정의 토큰을 네이티브로서 지원합니다. 즉, 사용자 정의 코드를 필요로 하지 않고 네이티브 토큰의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네이티브 토큰은 암호통화 원장의 일부로 정의되는 회계 시스템이며 토큰을 거래 (추적, 전송 및 수신)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 정의 코드나 비용이 발생하는 스마트계약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요컨대, 네이티브 토큰은 불필요한 고비용의 복잡성을 가진 층과 이더리움 체인 고유의 비효율성을 제거합니다.

Cardano에서 네이티브 자산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Cardano는 분산 원장입니다. 일반적으로 분산 원장을 설계하는 경우 단일 자산 유형 (예 : 독자적인 암호자산) 만 추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원장이 분산화 측면에서 진화됨에 따라 여러 유형의 자산을 동일한 기반 구조를 사용하여 추적할 필요성과 가능성이 명확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블록 체인은 스테이블코인이나 유틸리티 토큰, 자격증명 토큰 및 보안 토큰과 같은 여러 자산을 지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네이티브 토큰 기능은 원장 모델 (ADA 트랜잭션만을 처리하도록 설계됨)에 정의된 회계 인프라를 확장하여 서로 다른 여러 유형의 자산을 동시에 사용하는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Cardano의 네이티브 토큰은 보안 및 경제성(비교적 싼 가격) 측면에서 ERC-20 및 ERC-721 토큰보다도 뛰어납니다. 다음에 게시할 두번째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앞으로 몇 달 동안 개발자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번역: 앰버서더 Paul Ko (Joy & Hope)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