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ano 블록은 종종 거의 가득 찼습니다

https://cexplorer.io/article/cardano-blocks-are-often-almost-full

Charles Hoskinson은 오래 전 AMA에서 전체 블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좋은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여러 DeFi 프로젝트가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사용자 수와 그에 따른 거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세장이 도래하면 활동이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이제 블록이 거의 가득 찼습니다. 내년에는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요? 네트워크 정체가 발생합니까? 다행히도 단기적인 해결책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해결책도 있습니다.

블록이 가득 찼습니다
시장의 긍정적인 분위기와 함께 사용자 활동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산을 보내고 DeFi 애플리케이션을 더 자주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네트워크 부하가 높아집니다.

네트워크가 모든 거래를 제 시간에 처리하는 한 이는 확실히 매우 긍정적인 추세입니다. 네트워크가 정체되면 사용자 경험이 저하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이 기사 당시의 블록을 볼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블록이 가득 찼습니다. 그 중 하나는 99%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부 블록에는 최대 50개의 트랜잭션이 있습니다.

이는 영구적인 상태가 아닙니다. 네트워크상의 거래 수요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모든 블록이 가득 찬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네트워크 사용 용량이 60~70%에 도달했습니다. Cardano는 아직 다음 블록(또는 여러 블록) 동안 모든 사용자 거래를 처리할 수 없는 상황에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블록이 가득 차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수수료 시장을 사용합니다
먼저 수수료 시장이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이 개념은 나카모토 사토시(Satoshi Nakamoto)가 고안했으며, 비트코인이 탄생할 때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수수료 시장은 블록에 대한 수요를 규제하는 시스템입니다. 대략적으로 거래 수가 적으면 수수료도 낮다고 생각됩니다. mem-pool에서 대기 중인 모든 트랜잭션은 다음 새 블록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풀 운영자(이전의 채굴자)는 새 블록에 삽입할 거래를 선택합니다. 그들은 수수료에 따라 선택합니다. 그들은 블록을 채굴하는 풀도 모든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가장 높은 수수료를 받는 거래를 블록에 넣는 경제적 동기를 갖고 있습니다.

풀 운영자는 누가 블록을 채굴할 것인지, 그리고 누가 거래에 대해 가장 큰 보상을 받을 것인지를 두고 서로 경쟁합니다.

수수료가 낮은 거래는 메모리 풀에서 더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왜? 설명하겠습니다.

사용자가 비트코인 거래를 신속하게 보내고 다음 블록에 삽입되도록 하려면 가장 높은 수수료를 갖는 4000개의 다른 거래 중 대략 가장 높은 수수료 중 하나를 설정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블록은 약 4,000개의 거래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블록의 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서로에게 초과 지불(싸움)을 해야 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는 63 USD입니다. 사용자는 수수료를 추정하기 위해 mem-pool을 조사해야 합니다. 그가 가장 높은 수수료(예: 65 USD)를 설정하면 풀 운영자가 자신의 거래를 다음 블록에 넣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낮은 수수료(30 USD 수수료)의 오래된 거래는 며칠 동안 메모리 풀에 머물 수 있습니다.

트랜잭션에 대한 수요가 높으면 mem-pool의 트랜잭션 수가 계속 늘어납니다.

수수료가 너무 높으면 수요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새로운 거래를 제출하는 횟수가 줄었습니다. 풀 운영자는 더 적은 수수료로 오래된 거래를 블록에 삽입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mem-pool의 트랜잭션 수가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메모리 풀에는 거의 30만 건의 거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약 반나절 안에 모든 거래를 처리할 수 있지만, 신규 사용자가 새로운 거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Cardano에는 수수료 시장이 없습니다
Cardano는 수수료 시장 개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00바이트 트랜잭션의 경우 사용자는 항상 0.1642 ADA를 지불합니다. 네트워크 부하, 즉 거래 수요는 수수료 계산과 관련이 없습니다. Cardano는 자연스러운 시장 메커니즘을 통해 거래 수요를 규제할 수 없습니다.

Cardano의 mem-pool은 크기가 블록 크기의 두 배로 제한되므로 Bitcoin의 mem-pool과 다르게 작동합니다. 특정 노드의 mem-pool이 채워지면 해당 노드는 새 트랜잭션을 허용하지 않습니다(mem-pool에 트랜잭션 삽입을 중지함). 풀 운영자가 자신의 노드에 있는 mem-pool의 용량을 늘리기로 결정하는 것은 이론적으로 가능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거래가 승인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나중에 거래 제출을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거래가 처리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사용자가 즉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래가 다시 제출을 시도할 만큼 긴급한지 아니면 기다릴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트랜잭션을 제출하려는 여러 번의 후속 시도를 통해 트랜잭션을 메모리 풀에 넣기 위해 서로 경쟁합니다.

최근에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itcoin과 달리 Cardano는 여전히 모든 거래를 비교적 빠르게 처리합니다. 그러나 수요가 급증하면 거의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Cardano의 메모리 풀은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하면 상당히 빨리 채워집니다.

비트코인의 수수료 시장이나 Cardano 네트워크의 행동 모두 최적이 아닙니다. 두 네트워크 모두 높은 거래 수요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Ethereum은 mem-pool에서 대기 중인 180,000개의 트랜잭션과 비슷한 상황에 있습니다.

상위 10위 안에는 Binance Chain, Ripple, Solana 및 Avalanche만이 높은 거래량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트랜잭션(블록 공간)에 대한 수요는 프로젝트마다 다릅니다. 잘 분산된 거의 모든 블록체인에는 한계가 있으며 막힐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수요만큼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면 이상적입니다.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이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Cardano가 곧 합류할 수도 있습니다.

단기적인 해결책
IOG 팀은 블록 크기를 늘리거나 블록 시간을 줄이는 방식으로 현재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는 두 매개변수를 모두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블록은 과거에 여러 번 증가했습니다. Cardano는 사용자가 거래를 다시 제출해야 하는 상황에 빠졌습니다.

블록 크기를 늘리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한 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블록 크기가 클수록 네트워크에서 확산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의 분할(포크)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입력 승인자(Input Endorser)의 일환으로 팀은 발행 빈도가 가장 긴 블록의 블록 시간이 15초가 될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이제 블록 시간을 줄이는 것이 이론적으로 가능합니다.

두 가지 수정 사항 모두 Cardano가 한 시대에 처리할 수 있는 거래 수를 늘립니다.

IOG 팀은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고 어떤 조정이 가능한지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두 가지 조정이 모두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그러나 동시에 트랜잭션에 대한 수요는 네트워크의 현재 용량을 늘리는 것보다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조정이 수요를 충족하지 못할 수 있으며 Cardano가 막힐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솔루션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네트워크 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입력 엔도서는 초당 처리되는 트랜잭션 수를 수백에서 수천까지 늘릴 수 있는 가장 야심찬 솔루션입니다(TPS가 Cardano에 적합한 측정 기준이 아니라는 점을 무시합시다).

그러나 이 솔루션은 상대적으로 거리가 멀습니다. 아마도 이번 강세장에서는 이런 모습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또 다른 솔루션은 Hydra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유사한 L2 솔루션입니다. 입력 엔도서 이전에 Hydra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ardano는 스마트 계약 플랫폼입니다. 사람들은 DeF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Hydra는 이상적으로는 사용자가 거의 알지 못하는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여전히 큰 도전입니다. 다음 강세장에서 하나 이상의 DEX가 Hydra를 사용한다면 축하할 일이 될 것입니다. SundaeSwap 팀은 Hydra를 사용한 데모를 선보였으므로 아마도 구현이 가장 진행된 단계일 것입니다.

카르다노는 수수료 시장과 유사한 시스템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 솔루션을 계층별 가격 책정이라고 합니다.

계층화된 가격 책정은 사용자가 수수료 및 블록에 포함되는 지연(우선순위) 측면에서 각 거래에 대해 서로 다른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능한 한 빨리 거래를 블록에 추가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더 적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선호하고 더 오래 기다릴 의향이 있습니다.

계층형 가격 문서에서는 블록 공간을 계층으로 분할할 것을 제안합니다. 각 계층마다 정산 지연 및 수수료가 다릅니다. 각 계층의 지연 및 수수료와 함께 계층 수는 현재 수요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계층화된 가격 책정은 네트워크의 용량(처리량)을 증가시키지 않지만 가난한 사람과 부유한 사람에게 더 공평하게 만듭니다. 비트코인의 수수료 시장은 네트워크가 혼잡할 경우 부유층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계층별 가격 책정은 결정성과 고정 수수료를 유지하면서 긴급 거래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빠른 결제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설명된 솔루션이 반드시 Cardano 확장성을 위한 최종 솔루션은 아닙니다. 향후 수요가 있을 경우 추가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
2025년에 예상되는 강세장의 맥락에서 설명된 단기 솔루션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DeFi 팀은 Hydra 사용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Hydra 팀이 일부 기능을 완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블록을 갖는 것은 좋은 문제이지만 해결해야 합니다. 동시에, 분산화를 희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종종 잊혀집니다. 확장성이 매우 뛰어나지만 분산화가 희생되는 블록체인이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와 타사 팀에게는 이것이 선호되는 솔루션입니다. 모든 사람이 가능한 가장 분산된 솔루션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트코인과 카르다노의 차이점은 IOG 팀이 L1 확장성을 해결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앞으로도 몇 년 동안 그대로 유지될 것이지만, 카르다노(Cardano)는 혁신의 선두주자로 남을 것입니다. 이것이 프로젝트와 커뮤니티의 기대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Cardano 커뮤니티는 Cardano가 필요한 모든 사람, 특히 가장 필요한 사람에게 분산화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L1을 근본적으로 바꿀 계획이 없습니다. 더 높은 확장성은 L2 또는 관리 솔루션을 통해서만 가능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 중 하나는 온체인 거래가 부자들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어쩌면 은행과 기관에만 해당될 수도 있음). 내 관점에서는 이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사용자를 1등 시민과 2등 시민으로 나눌 수밖에 없다면, 탈중앙화로는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탈중앙화는 모두가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서로 다른 장단점을 지닌 더 많은 블록체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관리 솔루션이 우리를 위한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