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TXO 핸드북 - UTXO 모델 vs 계정/잔고 모델: 간략한 개요

UTXO 모델 vs 계정/잔고 모델: 간략한 개요

수십 년 전에는 회계사들이 자금의 이동에 관한 기록을 유지하기 위해 손으로 쓴 실물 장부를 사용했다. 요즘 회사는 이와 같은 전자 버전을 사용한다. 블록체인은 장부의 항목과 꽤 흡사한 트랜잭션을 기록으로 사용하여 출처와 소유권을 추적한다. 이러한 트랜잭션에는 많은 정보(코인의 출처, 코인의 목적지 및 이러한 거래에서 남은 잔액 등)가 포함되어 있다.

다음은 UTXO 및 계정/잔고 모델에 대한 간략한 개요이다.

UTXO

UTXO 모델에서 자산의 이동은 노드가 트랜잭션이고 에지가 트랜잭션 출력인 유향 비순환 그래프(Directed Acyclic Graph)의 형태로 기록되며, 각 추가 트랜잭션은 UTXO의 일부를 소비하고 새로운 것을 추가한다. 사용자의 지갑은 사용자가 소유한 모든 주소와 관련된 미사용 출력 목록을 추적하고 사용자의 잔고를 계산한다.

UTXO는 여러 면에서 현금과 유사하다. 다음은 좋은 비유가 될 수 있다.

지갑에 50달러가 있다. 이 금액은 여러 조합으로 구성될 수 있다. 20달러 지폐 2장과 10달러 지폐 1장, 10달러 지폐 4장과 5달러 지폐 2장, 기타 여러 가지 조합. 그러나 순열에 관계없이, 금액($50)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UTXO도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블록체인 지갑에 있는 잔고(예: 150 코인)는 이전 거래를 기반으로 다양한 UTXO 조합으로 구성될 수 있지만 잔고는 동일하게 유지된다. 즉, 주어진 지갑 주소에 보관된 잔고는 이전 거래에서 사용되지 않은 모든 UTXO의 합계이다.

UTXO 모델의 ‘거스름돈’ 개념

모든 상점의 현금 거래와 마찬가지로 UTXO는 '잔액’을 도입한다. 예를 들어, 지갑에서 50달러짜리 지폐를 꺼낼 때, 15달러짜리 물건을 지불하기 위해 그 지폐를 더 작은 조각으로 찢을 수는 없다. 50달러 지폐 전체를 건네주고 계산원에게서 거스름돈을 받아야 한다. UTXO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UTXO를 더 작은 비트로 '분할’할 수 없다. UTXO는 통째로 사용되며, 거스름돈(잔액)은 더 작은 UTXO 형태로 지갑 주소로 돌려준다.

UTXO 모델의 장점

전송되는 UTXO의 크기, 나이 및 양을 확인하고 추적함으로써 블록체인의 사용 및 체인의 재무 활동에 대한 정확한 지표를 추출할 수 있다.

UTXO 모델은 다른 이점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 컨트랙트 병렬화 및 개인 정보 보호 덕분에 확장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각 UTXO는 통째로 한 번만 사용될 수 있으므로 트랜잭션 로직이 단순화되어 트랜잭션 검증이 훨씬 간단해진다.

UTXO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UTXO는 미래에 사용할 수 있는 이전 트랜잭션의 출력이다.
  • UTXO 체인에는 계정이 없다. 대신 코인은 UTXO 목록으로 저장되며, 트랜잭션은 기존 UTXO를 소비하고 그 자리에서 새로운 UTXO를 생성함으로써 만들어진다.
  • 잔고는 지정된 주소로 제어되는 UTXO의 합계이다.
  • UTXO는 '잔액’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현금과 유사하며, 분할될 수 없다(UTXO는 통째로 사용됨).

계정/잔고 모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계정/잔고 계정 모델을 사용하는 블록체인은 코인 잔고를 유지하기 위해 계정(개인 키 또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제어)을 사용한다. 이 모델에서, 자산은 사용자 계정 내의 잔고로 표시되며, 잔고는 계정의 글로벌 상태(global state)로 저장되고, 각 노드에 보관되며, 모든 트랜잭션에 따라 업데이트된다.

많은 면에서, 계정/잔고 체인(예: Ethereum)은 기존 은행 계좌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지갑의 잔고는 코인이 입금되면 증가하고 코인이 다른 곳으로 전송되면 감소한다. 여기서 중요한 차이점은 UTXO와 달리 잔고을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계정에 100 ETH가 있는 경우 그 중 일부(예: 30 ETH)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다. 그 결과, 잔고는 70 ETH가 된다. 이제 계좌에 남은 잔액은 70 ETH이며, 코인을 받은 주소에는 30 ETH 증가한다. UTXO 모델과 같은 잔액 개념은 계정/잔고 회계 모델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계정/잔고 모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회계 모델은 은행 운영 방식과 유사하다.
  • 사용자는 코인 잔고를 보유한 계정을 가지고 있다.
  • 잔고를 나누어 사용할 수 있다.
  • 잔액 개념은 적용되지 않는다.

EUTXO 핸드북
목차

(계속)


* 원문: The EUTXO Handbook | Essential Cardano
* 번역: 크립토베리 :twitter: CryptoVeri@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