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래리킹 패널 토론 - 찰스 호스킨슨 참석

찰스 호스킨슨은 최근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 블록 체인 퓨처리즘 회의 2018에서 "블록 체인 기술의 대중적 영향"이라는패널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패널은 래리킹이 주관하였으며 찰스는 저스틴 우 (Gear Blockchain의 고문), 알 부르지오 (Digital Bits의 최고경영자), 매튜 로스잣쿠 (Bloq 공동 창립자)와 같이 참석했습니다.

래리킹은 미국 텔레비전 및 라디오 주최자로 25년 동안 CNN에서 Larry King Live 를 주최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61년전인 1957년 전부터 이미 패널토론을 진행해 오면서 훨씬 오래전부터 이 비즈니스에 뛰어들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기술 변혁"을 겪어왔고 전송 수단은 기술 발전으로 크게 변화했지만 인터뷰어로써의 역할을 버리지는 않았습니다.

다음 요약 포스트에서 우리는 찰스가 패널토론에서 얘기한 내용 중 주목할만한 질문과 답변을 요약했습니다. 전체 패널 토론은 여기에서 패널의 전체 토론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해당 영상으로 이동

첫 번째 질문은 '블록체인이란 무엇입니까?'였습니다. 찰스는 이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답합니다. “블록체인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인터넷의 자연스러운 연장선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그는 이것을 어릴 적에 도서관에 가서 도서를 검사하고 집으로 가져가는 일과 연관시켰습니다. 정보가 이동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과 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출현하고 부터는 정보를 무료로 어디서나 즉시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방법으로 옮겨질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돈과 재정은 비싸고 무거운 시스템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전신 송금을 보내는 데는 며칠의 기간과 금액 소요됩니다. 세상 어느 누구에게나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시대에 왜 재화또한 쉽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생각에 따라 디지털 화폐에 대한 아이디어가 촉발되었습니다. 블록체인 측면에서는 "우리가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빠르게 이동시키게 될 때, 통제를 일방에 집중시키는 것은 옳지 못한 생각"으로 간주합니다. 이 규모의 제어하고지 하는 누구든 문제를 야기하며 실패할 것이 자명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분산화에 착안하였으며모든사람이 함께 제어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기술의 인식과 이해에 대한 주요 장애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 - 파악하기가 어려울까요? 해당 영상으로 이동

그것은 혁신을 어떻게 보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 시켰지만 점차적으로 우리에게 스며들었던 기술들이 있습니다. 찰스는 화상 회의를 예로 설명합니다. 1970 년대에, 그는 영화에서나 그것을 보았으며 너무 미래의 일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제는 이 기능이 휴대폰, 스카이프, 페이스북 메신저 등 모든것에 통합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제부터 화상통화의 시대다라고 말할 수 있는 전환점은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점차적으로 일어난 변화였습니다.

블록체인 업계 또한 그런식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점진적으로 소비자 제품으로 스며들 것이고, 이를 그러한 변화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거래가 더 빨라지고, 송금은 더 저렴해질 것이고, 신용 및 보험은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며 대출은 더 저렴해질 것입니다. 이전과는 다른 완전한 변형을 요하는 다른 부분들에서의 성과는 좀 더 많은 시간일 걸릴 것입니다. 예를들면 금융적 수용성 과 관련이 있습니다. 세계를 다음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부분은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면에서 상당히 좋은 경제조건에서 살고있는 40 억 인구 (즉, 그들은 은행 구좌를 얻을 수 있고, 융자를 얻을 수 있고, 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한편으로는 은행 계좌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있는 30억 명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은행 비이용자(unbaked)"라고 부릅니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대출금에 대해 85%의 이자를 지불하거나 사람들이 돈을 보낼 때 15%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이러한 은행비이용자들에게는 블록체인의 혁신이 종이에서 디지털 생활로 정체셩이 옮겨짐을 의미하며 처음으로 지역 규모와는 대조적으로 글로벌 규모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이전의 혁신보다 수용 속도가 느릴까요? 해당 영상으로 이동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채택은 산발적이고 비대칭입니다. 찰스는 이 문제를 학계와 기술이 쉽게 이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에야 첫 스마트 폰을 가진 본인의 부모에 대비해 설명합니다.

그는 어떤 집단의 사람들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려고하는지 자기 자신에게 먼저 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기술이 결코 소비자 친화적인 생태계가 되지 못하고 정부, 기업 및 기업을 위한 것일 수 있다는 정당한 주장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예를 들어 IBM과 Maersk은 글로벌 물류 및 공급망을 모델링하기 위해 94개 회사 컨소시엄을 구성했습니다. 그들의 주요 목표는 모든 배송물품이 전 세계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우리는 배송물품 공급체인에 대해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겠지만, 그럼에도 이는 사회에 엄청난 가치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치 평가에 있어 어려운 점은, 사용의 편의성과 소비자화와 같은 문제들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것입니다.신용 카드가 도난당하면 전화 번호가 있어 전화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 및 암호 화폐에 대해서는 문제 발생 시 전화를 걸 수 있는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줄 이전과 같은 장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재정 영역을 완전히 통제하게 되며, 문제가 발생하면 전화하여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이 개념은 매우 훌륭한 개념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지옥과도 같은 상황입니다. 찰스는 이 지옥으로 간주되는 인구 집단이 아마도 더 클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사람들이 당신이 무슨 사업을 하고 있는지 물어 보면 어떻게 대답합니까? 해당 영상으로 이동

찰스는 "과학 기술"이라고 대답합니다. 그는 보잉과 같은 엔지니어링 회사와 마찬가지로 DARPA와 매우 흡사하다는 점에서 독특한 IOHK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연구 측면에서 IOHK는 공간 과학이 어떻게 보일 필요가 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들은 에딘버러 (Edinburgh)와 도쿄 공과 대학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과 같은 세계의 대학들에 실험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암호학, 법학 및 정책과 같은 측면과 게임 이론을 연구합니다. 우리가 많은 능력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로 하여 사회가 변모하고 있는 것은 현실이지만 이것이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킬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 인지 사람들에게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주목받는 문제입니다. IOHK는 전 세계 70억 명의 사람들 모두에게 기능을 발휘할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과 과학이론에서 현실로 나아가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이 패널을 보고 있다면 뭐라고 말 할까요? 해당 영상으로 이동

찰스는 이 질문을 받고 스티브 잡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그가 어떻게 시장 구조를 이해하는 놀랄만한 능력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시작합니다. 항상 스티브를 고민에 빠뜨렸던 한 가지는 사람들이 전체 그림 대신 한 가지에만 집중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는 제품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 대해서도 관심을 돌렸으며 제품이 실제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넘어서 보이기에 어떤가에 대하여서도 관심을 돌렸습니다.

암호화 분야에 대해 찰스는 당신이 현재 존재하는 특수 용어를 제거한다면 그것은 의미없는 단어 샐러드가 될것이라는 데 대하여 이야기 했습니다. 찰스는 이것을 1980 년대에 컴퓨터 산업과 비교하고 기술적 특수 용어와 전문적 유행어를 넘어서서 그것이 실제로 무엇인지, 어떻게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이 설명했습니다.

찰스는 스티브 잡스가 아직 살아 있다면 그는 우리가 이 공간을 경험과 감정에 직접 연결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인간이라는 요소를 놓치고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시장 기회를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티브는 Apple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했으며, 이러한 유형을 자기의 비즈니스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측면에서 그는 세계에서 가장 큰 공급망 중 하나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매달 수억개의 제품이 이동하며 모든 제품은 추적되어야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하여 이것을 확실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티브 잡스는 이 기술이 사람들의 재정적 삶을 변화시키는 데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찰스는 스티브가 실제로 많은 사회적 질문과 많이 연관되어 있으며 금융포용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금융적 수용성은 아이폰에 관해 논의 된 것 중 하나였습니다. 일단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이런 민주주의적인 방법으로 컴퓨테이션을 진행하면 결국 모든 사람들은 손안의 본인만의 은행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문제의 연속상에 있습니다.

다가오는 깜짝 소식이란 무엇입니까? 해당 영상으로 이동

찰스는 회의 참석자들에게 식물성 기름과 일반적인 성분을 사용하여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약품을 인쇄할 수 있는 3D 프린터를 만든 캐나다 사업가의 이야기에 대한 자신의 감상을 들려주었습니다. 소프트웨어처럼 약제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인터넷에 가서 버튼을 클릭하고 환약을 인쇄할 수 있는 그런 범위의 분자 공학이 존재한다는 것은 놀라운 생각이었습니다.요점은, 세계가 물리적인 것에서 디지털로 바뀌고 있으며 이제 우리는 약제들과 구조물들을 인쇄할 수 있는 디지털 세계에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정보 는 우리의 손끝에서 만질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정보를 제어하는 ​​시스템이 우리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