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레이어 각 계층의 블록생성 관련 질문


#1

안녕하세요 카르다노에 매우 관심이 많은 투자자입니다.

기본적으로 카르다노 세틀먼트 레이어(CSL)이 개발되었고 이는 우로보로스 프로토콜로 블록생성 알고리즘을 만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카르다노 컴퓨테이션 레이어(CCL)가 개발되면 이 계층의 블록생성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사이드체인이 2세대 블록체인의 많은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건 사실일 것 같은데 그만큼 CSL, CCL 등의 복수의 장부가 존재하다보니 그걸 각각 운용하는 노드가 더 많이 필요할 것 같아서요…


#2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답변 드리겠습니다


#3

잊은 건 아니시겠죠~~??


#4

아닙니다, 이미 IOHK 개발팀에게 질문 전달해 드렸는데 아직 답장이 없네요. 오늘 다시한번 문의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영어 커뮤니티에도 질문 영문으로 번역해서 올려놓았습니다 =)


#5

넵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7

안녕하세요, 영어 커뮤니티 맴버중 (개발자) 한분이 이렇게 답변을 주셨습니다
"제가 제대로 이해한거라면, CL 은 SL과 동일한 투표 결과 및 유효성 검사기를 사용할 것이고, 그러면 동일한 노드가 2개 또는 2개 이상의 블록을 동시에 생성할 것입니다. 그래서 특정노드가 선택되었을때, 지금은 1개 블록을 생성하지만 CL 과 SL 이 있으면 동시에 그 특정노드 체인위에 2블록을 생성할것입니다.

추후에 Sharding이 확장을 위한 솔루션으로 제공될때, 전체 노드들은 여러 하위 집합으로 분활되어, 각 노드가 전체 체인의 각자 부분을 추가로 검증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싱글 샤드).

그러나 첫 단계에서는 같은 노드가 여러 블록을 생성할 것입니다. 카르다노느 Proof-of-Stake 시스템이므로 한 블록을 생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같은 블록이 추가적 체인을 쉽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숫자의 상한성이 있겠지만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렇습니다.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8

당장은 한 노드가 동시에 여러블록을 생성하는군요.
추후에 분할되고…

그럼 분할되기 전의 PoS에서 노드들이 얻는 보상도 더 큰 것인가요?
보상과는 아무 관련이 없나요?


#9

저렇게 나누는 이유는 확장성과 블록 동기화 속도를 위한거지, 인센티브와는 관련이 없을겁니다.


#10

예, 그렇군요.
저는 각 레이어가 에이다 기반의 토큰을 새로 생성하면 에이다와 그러한 토큰이 동시에 보상으로 주어지는 시스템이 가능해질까 하는 상상을 해봤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들은 에어드랍을 통해 이더리움 소지자에게 배분되는 경우가 간혹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 에어드랍 형태가 아니라, 아예 에이다 블록 생성자에게 에이다 기반 토큰도 보상으로 같이 주어지는 것이죠.

물론 에이다 기반 토큰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니 저의 상상이라 보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