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없던 가장 큰 업데이트, 카르다노 1.4 출시


#1

IOHK가 지금까지의 Cardano 업데이트 가운데서도 가장 의미가 큰 Cardano 1.4의 출시 기쁜마음으로 발표합니다.

Cardano 1.4: Daedalus 0.12.0과 Cardano SL 2.0.0

이번 출시는 성능과 견고함을 크게 강화하고, 여러 사용자가 영향을 받았던 네트워크 연결 문제 역시 해결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저장에 필요한 하드 드라이브 공간 문제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즉 최적화된 블록 스토리지에서 1년간의 블록체인 내역에 요구되는 파일 수가 130만개에서 단 50,000개로 대폭 감소한 데다, 관련 성능도 크게 향상된 것입니다.

이제 리눅스에서도 Daedalus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리눅스 버전 출시는 우분투 18과 페도라 28에서 테스트를 거쳤으며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소식은 Daedalus와 Cardano SL의 핵심 구성 요소인 지갑 백엔드(backend)가 이번 출시를 위해 완전히 다시 작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지갑 백엔드는 Cardano 지갑의 공식 사양에 따라 개발되고 테스트되었으며, 성능, 안정성 및 트랜잭션 생성을 위한 입력 선택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이와 같은 개선점은 암호화폐 거래소뿐 아니라 대형 지갑을 사용하는 여타 사용자에게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이번 Cardano SL 버전은 완전히 다시 작성된 v1 API를 포함합니다. 이제 v1 API가 기본값으로 사용되며, 이전의 v0 API는 향후 출시가 계속되며 점차 권장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Cardano 지갑의 공식적인 사양은 IOHK와 Cardano를 넘어서는 중요성을 가집니다. 이는 UTxO 암호화폐 지갑과 그 동작, 그리고 모든 미묘한 사례까지 수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설명해 주는 가장 포괄적인 문서입니다. 이러한 사양에 기반한 UTxO 지갑의 구현은 공식적인 검증 기법을 사용하여, 지갑의 설계와 구현이 공식 사양에 올바르게 부합한다는 사실을 입증함으로써 최적의 지갑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Daedalus의 경우 공식 사양을 기반으로 구축된 최초의 지갑이므로, IOHK는 공식 사양 및 검증의 이점을 입증하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월렛 백엔드 실행은 월렛 데이터가 저장되고 관리되는 방식을 변경합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지갑은 Cardano 블록체인 내역과 함께 복원 및 동기화해야 합니다. 이는 자동 프로세스이므로 사용자가 별도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Cardano 버전이 블록체인 제품과 소프트웨어 양 측면에 있어 어떻게 적용되는지와 관련해서는 블로그의 Cardano 버전 관리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포스트 'Backwards incompatible changes in Cardano 1.4 wallet API’를 통해 월렛 API 담당 Matthias Benkort의 양립불가한 카르다노 1.4 관련 월렛 API 변화에 대한 설명 및 DevOps 담당 Jacob Mitchell의 V0구버전과 V1 신버전의 월렛 API 상 카르다노 클라이언트 빌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Daedalus 업데이트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현재 Cardano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2018.12.18 업데이트된 카르다노 다이달로스(Daedalus) Wallet의 업데이트 관련 토픽
#2

이번 업데이트로 한해 마무리가 아주 드라마틱하게 멋지게 되는군요!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