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2일 주간개발보고서(한국어 번역)

핵심 기술

이번 주 핵심기술팀은 노드 v.8.0.0를 출시했습니다. 이번 릴리스에는 온체인 SPO 투표를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거버넌스 작업, 멤풀 로직의 공정성 개선, 멤풀의 메트릭과 데이터를 검사할 수 있는 쿼리 명령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CLI 명령 쿼리 팁은 이제 더 자세한 출력을 제공합니다. 또 다른 개선 사항은 원장에 버전이 지정된 직렬화 형식이 도입된 것입니다.

원장팀은 주로 Conway 원장 시대와 노드 통합을 개선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Conway와 관련하여, 그들은 이제 위임 인증서를 시대별로 매개변수화할 수 있는 중요한 구조적 변경을 달성했습니다. 이 변경으로 셸리 이후 처음으로 새로운 인증서가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콘웨이 시대의 속성 테스트에 활용될 제약 조건 기반 제너레이터를 계속 개발했습니다. 특히 이러한 제너레이터는 완전한 원장 상태와 원장 상태에 따라 균형 잡힌 트랜잭션을 생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른 팀에서 제공하는 자세한 내용은 이 기술개발보고서를 참조하세요.

지갑 및 서비스

이번 주에 다이달로스팀은 통화 변환 기능의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프록시 서버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팀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몇 가지 개선 사항과 기능을 제공하는 레이스 1.1.0을 출시했습니다. 이제 사용자는 12단어 또는 15단어 복구 문구를 사용해 지갑을 복구하고 사용 가능한 네이티브 토큰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가격이 11개의 법정통화로 표시되며, 숫자가 많을 경우 간결한 숫자 표기로 표시됩니다. 사용자는 네트워크 간에 쉽게 전환하고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복구 문구를 사용해 지갑에 다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버그 수정으로 ‘토큰’ 목록과 NFT 갤러리에서 NFT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팀은 레이스 데스크톱 개발 작업도 계속했습니다. 다이달로스 사용자가 다중 주소 지갑을 레이스로 가져올 수 있도록 cardano-js-sdk에 계층적 결정론적(HD) 지갑 지원을 도입하는 방법을 정의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레이스의 다중 위임 페이지의 UI/UX를 정의하고, 브레이브, 엣지, 사파리 등 멀티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애드레스티아팀은 밸런스 TX 라이브러리를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했으며, 데이터베이스도 일부 개선했습니다. 이제 팀은 MBO 저장소로 이전하고 다중 서명 지갑 위임 기능을 마무리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드 8.0.x를 지원하도록 카르다노 월렛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계약

이번 주에 플루터스 툴팀은 마르코니 사이드체인 아키텍처를 계속 문서화하고, 주소-utxo 인덱서를 사용한 성능 회귀 프로파일링 작업을 진행했으며, 인덱싱된 에포크 스테이크풀 위임 분배의 정확성을 검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개 기능의 재설계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플루터스 코어 팀은 플루터스 Tx 표준 라이브러리를 일부 개선하여 목록에서 작동하는 여러 기능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Marlowe팀은 컨트랙트의 안전 점검을 위한 라이브러리 기능을 추가하고, Marlowe 스타터 키트의 QA 테스트를 실행했으며, 다양한 REST 시나리오 테스트를 자동화했습니다. 또한 Marlowe 탐색기에서 Marlowe 런타임의 트랜잭션을 가져오기 위한 쿼리 페이지 매김을 하고, 탐색기에서 런타임에서 사용하는 JSON 형식과 일치하도록 태그 유형을 수정하고, 개별 CLI 기능을 테스트했습니다.

바쇼(스케일링)

이번 주에 미스릴팀은 애그리게이터 저장소의 마지막 마이그레이션 단계를 구현하고 서명자 등록에 대한 버그 수정이 포함된 새로운 2318.0 배포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카르다노 파일의 불변 전체 스냅샷과 미스릴 스테이크 분배에 대한 인증을 제공하기 위해 정의된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애그리게이터와 서명자에서 일반 유형의 데이터에 서명하는 메커니즘을 계속 구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팀은 메인넷에 미스릴 네트워크를 출시하기 위한 로드맵을 준비하고, 온체인 탈중앙화 서명자 등록 프로세스를 설계하기 시작했습니다.

볼테르

글로벌 워크숍 보조금 기금 출시에 이어, IOG(Input Output Global), EMURGO, 카르다노재단은 CIP-1694를 논의하기 위한 워크숍을 운영할 성공적인 지원자를 발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전 세계에서 75개 이상의 수준 높고 다양한 지원서가 접수되었습니다. 북미, 중남미, 아프리카에서 제출된 지원서가 전체 지원서의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는 카르다노의 뿌리의 힘과 온체인 거버넌스의 미래에 대한 관심을 입증합니다.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CIP-1694에서 제안된 카르다노의 온체인 거버넌스의 최신 개발 사항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대면 워크숍은 전 세계 20개 이상의 지역에서 진행되며, 참석자들은 각 지역의 카르다노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협의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한 25개 이상의 가상 워크샵이 진행되어 직접 참석할 수 없는 분들에게도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대화형 지도자세한 내용은 에센셜 카르다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탈리스트

이번 주 프로젝트 카탈리스트에서는 카탈리스트팀이 125번째 타운홀을 개최했습니다. 여기에서 전체 녹화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토큰 게이팅 펀딩 제안서, 챌린지팀 보고서 등 여러 완성된 프로젝트가 발표되었습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5시에 진행되는 정기적인 주간 방송인 다음 타운홀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초대 링크를 클릭하세요. 펀딩을 받은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프로젝트 카탈리스트에서 현재 펀딩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

이번 주에 교육팀은 플루터스 파이오니어 프로그램(PPP4)의 4번째 코호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 과정은 커뮤니티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참가자들은 더 쉬워진 설정, 새로운 리소스, 실용적인 강의를 좋아했습니다. 3,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등록한 이 과정에는 10주간의 대화형 교육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새로운 Plutus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커뮤니티 도구를 선보였습니다. 매주 강의와 함께 제공되는 플레이북, 블로그를 게시하고, 대화형 Q&A 세션을 진행했으며, 전용 Discord 채널을 지원했습니다. 카메라 앞에서는 새로운 얼굴로, 뒤에서는 열심히 일하며 PPP4를 기획하고 진행한 모든 교육팀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으니 곧 받은편지함에 도착할 피드백 설문조사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