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5 기준 주간 개발 보고서(한국어)

2024-03-15 기준 주간 개발 보고서

필자:임마누엘

출처:Weekly development report as of 2024-03-15 | Essential Cardano

핵심 기술

코어 테크놀로지 팀은 노드 v.8.9.0을 출시하고 제네시스라이트 부트스트랩 피어(Genesis Lite bootstrap peer )를 도입했습니다. 이 버전에는 동적 블록 포징 로직의 경미한 버그 수정과 전반적인 개선 사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체 P2P 네트워킹, 임시 부트스트랩 네트워크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갑과 서비스

레이스 팀은 DApp 개발자와 함께 DApp 스토어의 잠정 명칭인 DApp Discovery의 클로즈드 베타 단계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테스트 2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스마트 계약

Plutus 팀은 최신 1.23.0.0.0 릴리스에서 Plutus Tx의 Plutus 계약에 대한 블루프린트 생성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 기능은 초기 알파 단계에 있으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Hydra 팀은 새로운 라이브러리 Cardano-api-class를 개발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에는 개발 단계의 증인 유형 클래스 인스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Nix 코드를 flake-parts를 사용하도록 전환하였습니다. Hydra Head 탐색기 UI를 더욱 개선했습니다. 통합 테스트 관련 오류 보고를 개선하고, hydra-node 프로토콜 로직의 결과 대수를 리팩터링했습니다. 연구원들과 협력하여 인크레멘털 디커밋 사양을 검토했습니다.

Mithril 팀은 Mithril 네트워크 내에서 Cardano 트랜잭션을 인증하기 위한 새로운 데이터 유형을 구현하였습니다. Cardano 트랜잭션 검증을 지원하기 위해 Mithril 탐색기를 조정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Conway 단계의 트랜잭션 서명을 방해하는 버그를 수정하고, 보다 강력한 트랜잭션 파서를 구현하고, 검증 과정에서 사용된 체인 포인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Mithril 노드와 Cardano 노드 간의 통신을 최적화하고, Pallas 체인 옵저버를 완성했습니다. Mithril 노드의 CLI에서 로그 처리를 개선하고 CI의 엔드투엔드 테스트에서 누적된 문제를 조사하였습니다.

VOLTAIRE & SANCHONET

원장팀은 Conway의 기능에 집중하여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하고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코드 관리 및 릴리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정리 및 재구성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드포크 시작을 위한 작업도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개발 기간 내 하드포크 개시 지원과 SPO 지분 분포 계산에 필요한 업데이트가 포함됩니다.

CATALYST

Cardano 커뮤니티는 Fund12의 출시 장소 투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표는 펀드를 제외한 첫 번째 투표라는 점에서 특별한 이벤트입니다. 흥미롭게도 모든 지갑에 하나의 투표권이 부여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모든 멤버들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동등한 발언권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직 투표를 하지 않았다면, Catalyst 투표 앱에 로그인하여 6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은 전적으로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투표 마감일은 한국 시간으로 3월 18일 오후 5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르다노 포럼에서 해당 게시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는 곧 발표될 예정이며, 3월 18일 월요일 Cardano Over Coffee와 함께 X 스페이스에서 커뮤니티의 다른 회원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최신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Catalyst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Fund11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두 번째 회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회고에서 그룹은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검토했습니다. 또한, 향후 주목해야 할 앵커와 잠재적 리스크를 분석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체 세션 녹화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회고를 즐기셨다면, 다음 주 목요일 오전 2시(한국 시간 기준)에 열리는 정기 Catalyst 타운홀에 꼭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펀딩을 받은 프로젝트의 온보딩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큰 소리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링크를 통해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교육

교육팀은 마스터링 카르다노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는 한편, ABC와 함께 카르다노 개발자 과정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상

번역: Paul Ko (카르다노 앰버서더, JOY & HOPE 풀 운영자, 카르다노 사랑방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