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2-16 기준 주간 개발 보고서(한국어)

2024-2-16 기준 주간 개발 보고서

필자:임마누엘

출처:Weekly development report as of 2024-02-16 | Essential Cardano

핵심 기술

핵심 기술팀은 Cardano 노드 v.8.0-pre를 출시했습니다. 이제 Plutus V3 스크립트를 SanchoNet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Voltaire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B-Sync와 Cardano 노드 최신 버전과의 통합을 시작했습니다.

원장 팀은 수정 사항 구현, 테스트 작성 및 테스트 프레임워크 개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중요한 버그 수정에는 원장 상태에서 제안 절차에 대한 앵커를 유지하고, 프로토콜 매개변수 및 거버넌스 절차에서 유리수의 JSON 직렬화를 보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모든 개발 단계에서 Haskell에서 CDDL 사양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cuddleHaskell 패키지를 개발하여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다. 이 마이그레이션은 CDDL 사양의 컴파일을 합리화아여 중복을 줄이고, 사양을 재사용하며, 사양과 디코더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지갑 & 서비스

레이스 팀은 핵심 API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v.1.8.2로 예정된 소규모 패치를 준비했습니다.

스마트 계약

Plutus 팀은 Plutus IR 인라이너를 강화하여 상수를 인라인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조정으로 스크립트 비용이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며, 많은 경우 더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스케일링

Hydra 팀은 Conway 지원을 위한 상위 호환성을 위해 노력하고, Hydra 탐색기 도구를 배포하고, 더 많은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모델 기반 테스트를 개선했습니다.

Mithril 팀은 Mithril 네트워크 내에서 Cardano 트랜잭션 인증을 위한 새로운 데이터 유형을 구현하고, 트랜잭션 검증을 위한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CLI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산초넷에서 새로운 미스릴 네트워크를 공개하고, Pallas 체인 옵저버에 Mithril 단계의 마커 검색을 지원하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CI 엔드투엔드 테스트의 취약점을 해결했습니다.

미스릴 네트워크 위협 모델링 및 리스크 분석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미스릴 네트워크 아키텍처 문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VOLTAIRE & SANCHONET

Cardano 노드 v.8.0-pre가 출시됨에 따라 커뮤니티 회원들은 SanchoNet에서 Conway 단계의 트랜잭션으로 Plutus V3를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utus V3는 투표스크립트를 쓰기 위한 투표 스크립트, ScriptContext에서 거버넌스 액션에 대한 액세스, 새로운 Plutus 암호화 프리미티브(BLS, Keccak256, Blake2b-224) 등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Plutus V3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최근 공개된 블로그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TALYST

Project Catalyst 팀은 Project Catalyst Fund11의 공식 결과를 발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라운드에 참여한 모든 참가자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에도 커뮤니티의 참여는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고 생태계의 발전을 이끌고자 하는 열망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라운드에서 약 8,000개의 지갑이 300,000개의 개별 투표를 통해 총 300개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로써 카탈리스트 역사상 총 1,647개의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현재 약 800개의 프로젝트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Catalyst 팀을 대표하여 여러분의 신뢰와 인내심, 그리고 이 순간을 가능하게 해준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교육

교육팀은 ABC와 협력하여 아프리카 전역의 의욕적인 블록체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두 번째 카르다노 개발자 코스를 온라인 코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arlow와 Marlow TS-SDK에 대한 입문 수업과 워크샵을 제공하고자 하는 Cardano 커뮤니티 회원을 위한 새로운 개방형 교육 리소스인 Marlow Curriculum for Educators도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이상

번역: Paul Ko (카르다노 앰버서더, JOY & HOPE 풀 운영자, 카르다노 사랑방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