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 기준 주간 개발 보고서(한국어)

2024-1-12 기준 주간 개발 보고서

필자:올가 흐리니우크

출처:Weekly development report as of 2024-01-12 | Essential Cardano

핵심 기술

핵심 기술팀이 노드 v.8.7.3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ouroboros-network의 사소한 수정 사항에 대응한 것입니다. 이번 릴리스에서는 드물지만 재현 가능한 조건에서 거버너가 로컬 경로나 다른 노드와 같은 특정 아웃바운드 연결을 추적하지 못할 수 있는 outbound-governor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v.8.7.3에 계속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Cardano 업데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 팀은 몇 가지 문제를 분석하여 tx-submission 결정 로직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지난 2주 동안 컨센서스 팀은 인메모리 원장 데이터베이스의 2차 이터레이션 초기화 및 내용 구현, 그리고 UTXO-HD를 위한 새로운 원장 데이터베이스 API 통합 작업을 재개했습니다.

다운스트림 사용자의 쿼리버전 관리를 간소화하고, 원장 스냅샷을 통한 리더십 체크가 누락된 원인을 확인했으며, Conway에서 복잡해진 쿼리 버전 관리선언 원칙을 확인했습니다. 롤백에 영향을 받지 않는 리더십 스케줄 쿼리 작업으로 노드 팀의 차단을 해제하고, 부트스트랩 피어에 대한 (Genesis 이전) 부트스트랩 상태 머신 초안을 작성했다.

평소와 같이 팀별 자세한 내용은 기술 개발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갑과 서비스

레이스 팀은 새로운 버전 1.8을 출시했습니다. 여기에는 signData 메소드 실패로 인한 버그 제거, 스테이크 풀 보상 성능 그래프 표시, 다른 다중 주소 지갑과의 동기화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연시 휴가를 마친 후, 팀은 흥미로운 새로운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

Plutus 툴팀은 Marconi의 동기화 시간 및 메모리 풋프린트를 개선하고, 원장 상태 유지를 위한 성능 개선을 위해 노력했으며, Cardano-node를 Marconi에 번들링하여 원장 상태 및 합의 이벤트의 인덱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인덱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이제 이 솔루션을 사용하여 원장 상태를 인덱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Marconi를 통해 쿼리 가능한 노드를 출시하는 데 있어 중요한 관문입니다.

DB Sync의 인덱싱에서 인덱서 비교를 위한 툴을 개선했습니다.

Plutus Core 팀은 비트 연산을 위한 두 개의 새로운 프리미티브 integerToByteString과 byteStringToInteger를 병합했습니다. 이는 Conway 하드포크 이후 Plutus v3에서 활성화됩니다.

Marlow 팀은 새로운 asData 유효성 검사기를 공개하고 Action의 PlutusTx.asData를 삭제하여 marlow-plutus의 확장을 수정했습니다. 데이터 파일 사용법을 템플릿 Haskell로 대체하여 유효성 검사기를 내장하고, Marlowe TS-SDK 통합 테스트의 resclient#getContracts 응답에 currentRange를 추가하여 TS-SDK 레퍼런스용 테마를 만들었습니다. Marlowe Runtime의 볼륨 벤치마크를 조회했습니다.

스케일링

Hydra 팀은 지난 몇 주 동안 Conway 지원 기능 구현을 완료하고, MacOS에서 테스트 실행을 방해하는 사소한 버그를 수정했으며, Hydra 노드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매개변수 형식의 결함을 해결했습니다. 인크레멘털 디커밋을 위한 오프체인 코드, 특히 트랜잭션 생성에 중점을 두고 작업했으며, 하이드라를 이용한 체스 게임 구현에서 스파이크를 수행하고 경험 보고서를 제공했습니다.

미스릴 팀은 브라우저에서 직접 인증서를 검증할 수 있도록 익스플로러에서 클라이언트를 구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사이너가 재부팅 후 키를 등록하지 않는 사이너 노드 서비스 구성 문제를 해결하고, WASM에서 미스릴 클라이언트 테스트를 강화하기 위해 모의 애그리게이터를 구현했으며, P2P 네트워킹 위협 모델링 및 위험 분석 작업을 계속 진행했습니다. Conway 시기를 지원하기 위한 devnet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미스릴과 카르다노간의 노드 통신을 강화하고, 미스릴 네트워크 인프라에 사용되는 카르다노 노드 토폴로지의 업그레이드를 완료했습니다.

VOLTAIRE & SANCHONET

올해도 Cardano의 모멘텀은 커뮤니티의 관심과 참여를 필요로 하며, IOG Voltaire 팀은 분산형 거버넌스 및 의사결정에 대한 기여를 계속할 것이며, 2024년 초에 중요한 사항은 Voltaire의 부트스트랩 단계에 사용할 임시 헌법과 기술 가드레일을 공개하고, 올해 하반기에는 헌법 제정 회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선출된 대표들이 모여 카르다노 헌법의 최종 버전을 통과시키면, 카르다노 커뮤니티의 비준을 받게 됩니다.

Cardano의 핵심 저장소가 Intersect의 관리 하에 완전히 이전되었습니다. 이는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향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중요한 전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최근 Intersect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Intersect 위원회나 워킹그룹에 참여하고 싶다면 mcc@intersectmbo.org로 전자메일을 보내서 멤버십 및 커뮤니티 위원회에 직접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Intersect 멤버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초넷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레이스 산초넷(Lace SanchoNet)이라는 레이스 지갑의 테스트넷 버전을 통해 산초넷 Voltaire GovTool에 연결하여 통제된 테스트넷 환경에서 CIP-1694의 카르다노 거버넌스 기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TALYST

Project Catalyst는 올해 첫 번째 타운홀을 개최했습니다. 다음 회의는 다음 주에 예정되어 있으며, 이후 매주 수요일 오후 5시(한국시간 목요일 오전 2시)에 열릴 예정입니다. 참가 신청은 여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Fund11은 현재 커뮤니티 검토 단계에 있으며, 숙련된 커뮤니티 회원들이 검토 결과를 교차 확인하는 중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이 단계의 결과는 2주 이내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Fund11의 Catalyst 유권자 등록은 1월 15일 종료되며, 투표권 스냅샷은 같은 날 21:45 UTC(한국시간 16일 오전 6시 45분)에 진행되며, Fund10에서 유권자 등록을 하고 QR/PIN 코드에 접속할 수 있는 경우 등록이 유효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Catalyst GitBoo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

교육팀은 연간 활동 계획과 마스터링 카르다노의 출판 옵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상

번역: Paul Ko (카르다노 앰버서더, JOY & HOPE 풀 운영자, 카르다노 사랑방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