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 주간기술보고

Summary

협업 및 지원

V1 API 문서가 완성되었습니다. 새로운 유스케이스가 추가되었고 검토중입니다.
V1 API 를 위한 모든 거래소 엔드포인트의 필요 포트가 닫혔습니다.
(지난주에 클라이언트에서 거래소 포인트를 만들어놓고 데이터 교환 수집 테스트를 했었죠. 그 테스트가 끝나고 통신 포트를 닫았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API 테스트적용범위가 확정되었고 거래소 데이터 교환을 위한(실제 API사용하게 하기 위한 ) 환경설정 가이드는 작성 진행중입니다.
거래소를 위한 새로운 채널도 만들어졌고 이걸 어떻게 기본 가이드에 반영할지 토론중입니다.
( 메뉴얼 작성중이란 얘기네요)
그러니까, V1 API 마무리했고 테스트 버전으로 출시합니다.
해결해야할 사항들.
CSL-2375 이슈 : NTP(네트워크시간동기화프로토콜) 재구성후 월렛 API를 다시 검토해야합니다. 새 구성안의 내용은 클라이언트 사용자에게 시간을 어떻게 표출해줄지가 관건입니다.
CSL2398 이슈 : 각 파트의 연속성 통합으로서 전체 연결통합테스트를 합니다. 이 작업은 수월하게 진행되고 다양한 파트의 통합에 관한 기초작업입니다.
CSL2400 이슈 : 누락 된 V1 엔드 포인트 데이터를 V0 엔드 포인트와 비교해보고 수집합니다. 지갑의 기존 상태 업데이트하는 경우 변경 사항이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CSL_2405 이슈: 트랜잭션 엔드 포인트에 '수수료 포함’옵션을 추가한답니다. 현재 스프린트(작업기간 단위. 보통 2주) 내로 설계 및 구현 완료 될것 같다고 합니다.
(해야될 작업은 앞으로도 있지만 이제 내놓을만한 상태가 되었네요.)

다이달루스 지갑

지난 주에 페이퍼월렛 인증서 생성기의 마무리에 집중했습니다. 업데이트 된 사양(지난 주에 설계 변경이 있어서 스펙을 다시 작성했었음)의 모든 수정 사항이 구현되었고, 최종 검토 단계입니다. 내부 검토 및 승인되면 외부 감사를 보냅니다.
(외부 컨설팅 기관에 감사를 받고 난 뒤 페이퍼 월렛이 나오겠군요)

지갑 백엔드

이 팀은 지난주부터 구버전(Cardano-SL-1.0-exchanges) 브랜치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도록하는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소스코드가 구버전인데도 계속 쓰는 경우가 있어 그런 경우에는 예외적인 오류에 빠지게 됩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안그래도 새로운 개발환경에서 미리 세워둔 마이그레이션 계획에 따라 컴파일 작업을 해봤는데 의도치 않은 오류가 있었다고 합니다. 무튼 이전 개발 환경에서 작업했던 것들은 마이그레이션 ㅊ지침서가 업데이트 됨에 따라 무력화시켜야(안씀) 한다고 합니다. 그 작업을 늦어도 다음주에는 착수한다는군요.
지난주부터 했던 작업인 지갑 백엔드의 공식 사양 문서화작업하고 검토하는 일도 했습니다.(지난주에 데이터 계층 새로 설계했었다고 했지요)
지난주에 사용자입장에서 두가지의 기능이 어떻게 보일지 기술한 내용이 있었는데,
(1.사용자가 지갑을 지웠다가 새로 설치하고 자산계정을 복구할때 몇% 진행중인지 보여줄 수있게 되는거
2.UI상으로는 지갑 복구가 완전하게 될때까지 회색으로 처리돼서 건드리지 못하게 되는거)
이거 기술적으로 구현을 위해 상세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니… 2~3개월 걸린다고 하네요.
데이터계층을 새로 구현한 것도 이런 결과물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하네요.
보기에는 단순한 두개의 기능이지만 이걸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하위작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풀리퀘스트도 지연되네요.
지난주에 마쳤다고 했던 서버간 TLS(트랜잭션 계층보안)검증작업에 대한 추가 검증을 한다고 합니다(얌마 니네들 -_-;:wink:
이를 위한 개발/테스트 파일과 스크립트 그리고 테스트 인증서를 업데이트했다고 합니다.(구체적인 테스트 시나리오를 기술하였는데 필요없어보여서 생략)
그리고 최종 사용자를 위한 문서(그래봤자 개발자를 위한 문서)를 작성했고 최종검토요정단계입니다.
그리고 지갑의 트래픽을 조사했는데요, 특정 거래소가 과도한 트래픽을 유발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살펴본 결과 특정 거래소의 자원이 과도한 디스크 I/O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추측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노드의 상태를 비동기적으로 이전으로 복구하는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다른팀까지 끌어들여서요.
(이딴 민폐를 끼친 거래소는 어디지??;:wink:
CSL-2247 이슈 : 지갑정보 상태를 확장하여 복원 진행이 완료되었으며 검토 및 테스트 전입니다. 이게 완료되면 DB 마이그 레이션하고 API 문서 검토해야합니다. 프론트 엔드 팀도 얄짤업이 투입!

네트워킹

지난주에 이어 블록검증스택 작업에 박차를 가함.
개발환경지원
(이 팀 특성상 협업이 많습니다.)
거래소간 통신 관련 지원 및 문서작성 지원.
다이달루스 지갑개발팀과 사용자경험 문제 해결을 이한 서버사이드 소스 수정.
곧 출시 될 1.1.1 hot-fix release 준비.
테스트넷때문에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IELE 와 K-EVM 개발자들과 협업.
CI 인프라 유지 관리 업무 및 Haskell 프로젝트를 Nix(리눅스용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하여 Windows 기반에서 컴파일하려는 용자 짓을함.

기타

  • K / IELE
    K / IELE 작업진도 쫙쫙 빼는중. K-EVM을 위한 내부 테스트용 네트워크 개설
    RV(뭘 말하는지 모르겠네요)작업이 눈에 보임.

  • 레이건 연구
    스테이크홀더들과 함께 검토한 결과 유의미한 통계 결과를 내기 위해 추가 테스트를 해보기로 함.(펀딩 제안에 한해)
    기술지원은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