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1일 주간기술보고 번역 및 해설

주간 하이라이트

  • 다이달루스

지난주 리뎀션 (상환) 화면 업데이트를 끝냈습니다. 이 기능은 메뉴를 열어야 쓸 수있고, UI에 지갑이 없는 경우 지갑을 먼저 추가하라는 설명화면이 띄워집니다.

다이달루스의 리눅스판에서 일본어 문자 이슈를 수정하기 위해 메인 UI에서 이미 완성 및 테스트하던 폰트를 다른걸로 대체했습니다.

다이달루스 IPC (메인 프로세스와 렌더링 프로세스의 양방향 통신 처리) 셋업 개선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최종목표는 각각의 계층에서 IPC 로직을 모두 추출해서 향후 복잡한 코드를 줄이고, 개발을 더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그냥 코드를 줄이고 개발 작업에 들이는 시간을 더 단축하려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유지보수 차원에서 몇가지 중요한 승인 테스트를 도입했습니다. 지갑, 트랜잭션, 주소 및 주문, “about” 다이얼로그 표출, "최대지갑한도 도달"을 알림에 관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UX(user experince, 사용자 환경) 개선을 위해 엔터키를 누르면 폼 양식을 제출하는 옵션을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이작업은 시작되었고 다음주에도 계속합니다.

지갑 백엔드

새로운 지갑 사양과 개발에 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두명의 팀원이 선택입력 **(input selecton)**의 구체적 내용인 트랜잭션 생성과 관련한 구현에 집중했습니다.
카르다노에서 쓰이는 타입을 가지고 초기 코드를 작성하고 퀵체크할 수 있는 속성정보 (미리 선언된 속성정보를 통해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에 시간을 줄이는것) 작업을 했습니다.

또 다른 팀원은 입력 사양 연구에 시간을 보냈습니다. (트랜잭션 사이즈 유지 차원에서, ) 무작위 입력정책이 좀더 다듬어지면서, 허용된 입력 최대 수에 대한 정책이 성공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또 다른 팀원은 이전 지갑에서 시드가 되는 데이터로부터 지갑을 복구하는 기능의 REST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방법의 하나로, 요청한것에 대한 현재의 결과 상태만 응답하는 방법입니다.) 엔드포인트 구현을 했지만 새로운 지갑 타입과 저장소를 쓰고있습니다.

팀은 블록메타 설치시 작업을 시작하고 AsidState wallet (지갑의 트랜잭션 상태를 보여줌)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신입 팀원이 코드 기반에 익숙해졌습니다 (새 직원 들였군요. 제가 예상하는 사람일듯 하네요 ㅎㅎ… 아니면 말구요 ㅋㅋㅋ)
특히 지갑계층의 작동방식에 대한 이해를 하려고 했고, 각기 다른 계층을 V1 API로 연결하려고 했습니다.

  • API 재작성
    지난주에 지갑 에러 핸들링 개선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작업이 잘 되고있다고 보고했고, 1.3.0 업데이트에 반영될 것입니다. 현재, API에서 통합테스트를 통해 어떤 에러가 파악되는지 찾아내고자 합니다.

네트워킹

통신 프로토콜 설계 차원에서 시니어 개발자가 복구모드 없이 체인 선택을 하는 잠재적인 해결책을 내놓았습니다.

개발환경지원팀 (DEVOPS)

지난주 카르다노 1.2.1과 다이달루스 0.10.1을 출시했습니다.
엔지니어가 NTP (네트워크 시간동기화 서버) 에서 회귀현상을 해결하고, 1.2.1 업데이트에 맞춰 카르다노 클러스터의 NTP 모니터링을 개선했습니다. (전반적으로 NTP서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함)
1.3으로 곧 바뀔 것을 대비해, 개발자 작업 PC에 윈도우 빌드 작업을 해두었습니다.
카르다노 테스트넷용으로 새 제네시스블록생성하는 블로커가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내부보고용으로 쓸 새 웹서버를 필요로 해서 할당했습니다.
최근, 거래소에 대해 성능관련 지원을 시작했고 그 거래소들의 지갑 최적화를 위한 전략을 구상중입니다. (저번주, 이번주 들어 에이다를 취급하기 시작하는 거래소들이 떠오르네요.)

카르다노 탈중앙화 위임 연구

  • 연구 및 설계

선임 연구원이 위임 설계 문서에 몰빵중입니다.
연구원 엔지니어 할것없이 위임 연구방법 및 위임 구현에 참여하고 시스템 전반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논합니다. 현재 문서 버전은 시니어 엔지니어가 리뷰중이고, 일부 섹션이 업데이트되고 반영되어 있습니다.
다른 연구원은 인센티브 논문 관련 채증작업중입니다. 선임 연구원이 수집된 증거들에 대한 실험을 하고 최종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GOGUEN

  • 기초연구

다중통화의 프로토타입에 대한 방법론에 합의를 보았습니다.

  • 스마트컨트랙트 언어 및 가상머신

plutus와 marlowe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 최종사용자 및 외부개발자

얼마전부터 함께하고 있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최종사용자, 외부개발자의 요구사항과 관련한 업무파악에 한 주를 보냅니다.

  • 테스트넷

지난주, QA팀이 IELE 테스트넷에 중점을 두고 전반적인 전략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중입니다. 또한, IELE 테스트넷을 위한 시장 분석이 완료되었습니다. 테스트넷을 위한 초안을 잡고 개발, 동영상, 학습 등의 컨텐츠 제작에 돌입했습니다.

:guitar: 등등

  • 다이달루스 앱 플랫폼

지난주 QA작업에 중점을 뒀습니다. 앱설치과정, 앱 상호작용 (동작 트리거, UI업데이트 수신 등) 등의 통합테스트 작성을 완료했습니다. 현재는 권한체계에 대한 테스트 문서를 작성중입니다.
또, 앱 플랫폼 도메인 모델링 및 상태 관리를 위한 솔루션의 프로토 타입을 만들고 뷰 및 상태관련 하드 코딩 된 정보를 제거했습니다.
이 작업은 반응형 앱 인터페이스 잠금 해제를 위한 관찰 패턴의 사용과 취약 코드를 줄이고, 동기화가 허용되는 상태 등을 위한 것들입니다.

공고

지난 주에 이어 계속 구인 공고를 내었습니다 ㅎㅎ

2 Li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