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일 주간보고 번역 및 해설


#1

이번주의 주간보고는…
이런말 하긴 좀 그렇지만 뭔가 이번주는 보고가 대충대충인 느낌이 듭니다;;;

보실까요…

주간 하이라이트

없습니다 ^^
(이렇게 써있었어요 :sweat_smile:)

다이달루스

지난주 카르다노 1.2.0 릴리스에 다이달루스 0.10.0에 대한 QA를 완료했습니다.
지난주 작업중 가장 큰 건은 인증서로 에이다를 상환받는 기능의 확장이었습니다 (프리세일 물량 보유자용)
이때문에 지갑의 상환 (Redemption) 메뉴에 recovery-regular, recovery-force vended가
추가되었습니다. 구현완료했고 코드리뷰중입니다.
(프리세일에 참여하신분들이 많지 않은 관계로 이 메뉴는 그다지 큰 관심이 없을것 같네요)

지난주에 이어 react-polymorph 라이브러리 개선사항의 구현을 완료했습니다.

지갑 백엔드

지난주 서버사이드 TLS (Transport Layer Security, 전송계층보안) 점검을 추가한 뒤로
소스코드상에서 마지막 비트**(bit)**를 병합하고 소스개발자 브랜치로 옮겼습니다.
이제 이 작업은 최종 점검만 하면 됩니다.
또, 새로운 지갑에대한 사양 및 개발에 대해 집중했습니다.
(참고로 전체적인 카르다노 프로젝트가 끝날때까지 지갑의 사양변화와 신규개발건은 계속 늘어납니다. k-evm이라든지, 회계처리계층이라든지 하는 굵직굵직한 부분들이 개발되고 추가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지갑 백엔드도 그에 맞는 사양변화가 계속 일어날겁니다.)

개발자1. 기존솔루션 선택이나 트랜잭션 메타데이터 (어디에 무슨 데이터가 있다는 것을 갈무리해놓은 정보를 메타데이터라고 합니다.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를 위한 맞춤형 영구 key-value 저장소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방법론의 일종으로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value와 이에 상응하는 고유키로 저장되는 key 한쌍으로 이루어진 구조입니다. 당연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한 데이터 처리방법입니다.) 구현등을 완료했지만
개발환경지원팀의 CI 작업에 문제가 있어 풀리퀘스트 병합은 완료하지 못했습니다.
그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트랜잭션을 네트워크에 송출하는 관련작업을 하고있었습니다.

개발자2. 단위테스트**(unit test)**를 하고, 스펙상으로 예상되는 UTxO 수정,
롤백 (어떤 상태의 데이터를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일) 이 변하지 않은 것을 하스켈로 변환,
전문가를 보조해 Coq (정형화작업 증적 관리 시스템…으로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에서
지갑사양의 정형화 지원, 몇몇 사항에 대한 피드백 제공 등을 했습니다.

시니어 개발자. 지갑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추가적으로 했고
마이그레이션 관련 코드 작성 및 테스트를 했습니다.

개발자3. 데이터 계층을 영구적인 상태로 만들도록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제너레이터, 테스트코드를 다시 작성하고 사전필터 확장작업도 거의 끝났습니다.

  • API재작성
    (지난주와 같은말 반복) 작업완료. 1.2 릴리스를 기다립니다. 오류발생시 수정은 합니다.

네트워킹

지난주 보고했던 피어발견 구현 (peer discovery implementation) 에 대한 연구에 진전이있었습니다.
지난 주 라우팅 테이블 유지보수작업결과 발생된 딜레이 등 발견된 몇가지 보안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대부분 해결되었지만 일부 기능은 아직 완전히 작동하진 않습니다.

개발환경지원팀(DEVOPS)

QA를 위해 CI시스템을 더 투명성있게 만드는 노력을 했고,
차후 CI해결 및 보고를 주로 할 전문 협의체를 구성했습니다.
새로운 다이달루스 개발환경이 빌드를 망칠때 우회한다든지,
정적으로 연동된 macOS 빌드의 링커 사이즈가 한도를 넘는 등의
빌드 이슈가 있는 몇가지 클래스를 수정했습니다.

지갑개발자와 다이달루스, 카르다노 1.2 릴리스를 방해할만한 버그를 계속 잡고있습니다.
reproduction case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뭔가 쓸데없는 데이터가 재생산되는 사례로 보임) 에 대한
진단과 여러 시나리오를 테스트한 뒤, 코드 내에서 타입 변화 하나가 사소하지만
전반적으로 회귀 (regression) 현상을 보이는것을 알아냈습니다.
(보고당일인 금요일 일이었다고 합니다)

KEVM 테스트넷을 위한 준비로 배포 프로세스와 모니터링같은 출시 전 사전 작업에 몰두했습니다.

카르다노 테스트넷을 위한것으로는
다이달루스의 인스턴스 단위에서 서로 다른 클러스터끼리 연결, 설치, 구동하도록하고
클러스터도 적재적소 배치하는 faucet 개발작업을 계속했습니다.
(faucet, 그러니까 수도꼭지라 불리는 이 작업은 향후 개발보고를 더 주시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걸 해서 궁극적으로 뭘 할건지 말이죠. )

CARDANO DECENTRALIZATION Delegation(탈중앙화 위임연구)

연구원이 논문발표가능한 시기에 대한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하게 계획이 나온건 없지만 선임 연구원은
연구가 완료되고 개발이 잘 진행되고있다고 느끼는듯.
(애매한 표현이군요. 원문에 feels라고 하는게 좀 애매한 표현입니다.
다음 주간보고부터는 이런 표현은 안썼으면 좋겠습니다.)

  • 인센티브

연구원들은 이달 말 잠정적으로 완료예적인 백서 작업에 바쁩니다.
설계문서 작업이 수월합니다. 선임연구원은 통화확장 결정이 담긴 문서를 업데이트하고
팀에서 (연구로 쓰일) 입력변수로 몇가지를 제시했습니다.

  • gougen

전체적인 연구기조가 무르익었습니다.
사이드체인, 다중 화폐 , chimeric ledger (단어의 뉘앙스로 보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유연성을 갖춘 지갑 정도로 보이는데, 이 부분은 포럼에 적극적인 질문을 통해 확인해야겠습니다.) 등 작업이 카르다노 핵심 플랫폼에 녹아들 수있는 설계를 하기 위한 토론 단계입니다.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자가 KEVM에서 솔리디티로 스마트컨트랙트를 구현할 수있게 되는 goguen 첫 테스트넷을 5월 28일 목표로 준비중입니다.

기타 작업

테스트넷 업데이트 (:roll_eyes:??? 원문 그대로 번역……;; )

몇개의 동영상 및 PPT자료 준비중입니다.


카르다노 주간기술 보고 해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feat. Aeropirate)
#2

수고하셨습니다.감사합니다^^


#3

꾸준히 올려주셔서 매번 감사합니다. ^^


#4

이번주도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