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5일 주간기술보고 번역 및 해설

다이달루스

지난주 모든 테스트넷 관련 작업을 마쳤습니다. 이제 특정 네트워크의 한 PC에서 병렬 (동시에 여러개) 로 다이달루스를 빌드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넷용 지갑과 메인넷용 지갑을 동시 설치할수있게 조치해놓았다는 것입니다. )
Cardano 1.3.1 배포시에 함께 따라오는 Daedalus 0.11.1에서 제공될 것입니다.

페이퍼 월렛 인증서에 인쇄되는 QR코드 주소의 호환성을 개선했습니다. 개선된 QR코드는 현존하는 모든 QR코드 리더로 읽을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작업차, 지갑 삭제코드를 뜯어코쳤습니다. (지갑 삭제시 지갑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가져온 뒤에 최종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데, 그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용자가 언제든지 로그를 보고 버그 리포팅을 할 수있도록 로그파일 패키지 논리구조를 유지하는것에 주력합니다. (여러분의 지갑이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에 대한 로그 이력은 여러분의 PC에 파일로 남아있습니다. 그것은 버그리포팅시에 제출되고 지갑 기능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항상 일정 폼을 유지해야됩니다.)

React-Polymorph 0.7.0을 배포했습니다. (다이달루스의 UI 라이브러리)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아키텍처 개선, 버그 수정 등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현재 다이달루스에 이 최신버전 반영중입니다.

지갑 백엔드

공식사양대로 지갑 백엔드 개발을 지속합니다.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을 제출 및 스케쥬ㅠㄹ링하는 TSL(transaction submission layer)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주 완성된 선택 입력 알고리즘에 대한 자동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했습니다.

cabal 기반으로 하는 새 빌드 시스템 작업을 하고있습니다. ( 카발은 하스켈로 개발할때 좀더 빠르고 편리하게 할수있도록 만들어진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IOHK의 기술이사인 duncan coutts 박사가 만들었습니다. 그는 하스켈 커뮤니티에서도 명망이 있는 사람이죠.)

스택구성을 Cabal로 변환하기위한 툴인Stack2cabal을 만드는 중입니다. 새 빌드시스템은 리눅스에서 잘 작동하지만 macOS는 약간의 이슈가 있습니다.
또, 시드와 메타데이터로 지갑복구하는 작업을 계속하고있습니다.

네트워킹

블록검증속도 개선 작업을 계속합니다.

개발환경지원팀(DEVOPS)

지난주 인프라 구축 개선 작업을 했습니다. nixops 메인넷 배포시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서진단기능을 추가하고 개선 요소를 도출했습니다.
(세부 기술적 내용은 위 문장 하나로 설명이 되어서 생략합니다.).

현재 메인넷에서 실행중인 코드를 반영하는 IELE 테스트넷과 카르다노 테스트넷을 기반으로 추가 테스트넷 준비중입니다. 먼저 내부 배포 후 코드 리뷰를 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카르다노 탈중앙화 위임 연구

  • 연구 및 설계
    지난주 테스트문제 해결 후 그 테스트 결과를 확정했습니다. 논문에서 놓쳤던 가장 큰 문제점이 "large stakeholder"였다는 것으로 결론 지었습니다.
    스테이크 풀을 몇개로 나눌 것인가? 몇개의 풀을 실행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분석하고 별도의 섹션을 마련해서 실험결과를 써내려갈 것입니다.
    꽤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되어서 문서를 공식화해야합니다.

  • 개발
    몇몇 개발자가 팀을 짜서 직렬/병렬화에 대한
    골든테스트와 라운드트립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단위테스트의 일종. 골든 테스트는 파일단위로 세부적인 테스트를 함. 라운드트립테스트는 인터페이스 최소 실행단위로 테스트함 )
    그리고 주요 변수의 교체, 제약조건의 교체들 중요 요소 교체도 실행했습니다.

GOGUEN

  • 기초연구
    Marlowe, Plutus, 사이드체인 연구는 잘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 최종 사용자 및 외부 개발자
    새로 부임한 프로덕트 매니저가 최종사용자와 외부개발자 요구사항을 계속 파악중입니다.

기타 작업

  • 하드웨어 지갑
    나노레저 백엔드 API 작성작업을 하고있습니다. 단위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가 진행 중입니다.

  • 다이달루스 앱플랫폼
    지난주 QA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해당 내용을 간략하게 압축하자면
    -텍스트 필드의 렌더링 문제
    -재시작시 저장및 복구에 관한 UI문제
    -앱화면 구현
    입니다.

조직 (ORGANIZATION)

소프트웨어 개발 관리 팀은 지난주 새로운 조직 워크플로우를 만들었습니다. 하스켈 엔지니어 집단은 스쿼드(Squads)라 불리는 소규모 자율조직으로 구성됩니다.
각 스쿼드는 리더를 두고 기능별로 (사양작성, 코딩, 테스트) 전사적 처리합니다.
업무 진행을 모니터링하는 도구를 개발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업무의 시작~종료기간
-단위업무에 작업한시간/작업하지 않은시간
-해단 기간동안 작업 상태를 나타내는 그래프
등을 볼 수있습니다.
(물론 외부 공개는 안하겠죠 ㅎㅎ)

공고

(계속 인재 채용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