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Cardano가 얼마나 분산되어 있는지 정확히 알게 될 것입니다

image

We’ll know exactly how decentralized Cardano is | Cardano Explorer (cexplorer.io)

University of Edinburgh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탈중앙화를 측정하고 이 정보를 인덱스(EDI)를 통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것은 비트코인으로 시작하여 다른 관련 프로젝트, 즉 이더리움, 카르다노 등으로 계속될 것입니다. 따라서 에든버러 분산 지수(EDI)는 개별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분산 정도에 관한 첫 번째 관련 진실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프로젝트 간의 탈중앙화 품질을 비교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블록체인 커뮤니티는 어떤 프로젝트가 가장 분산화되어 있는지에 대해 끝없는 논쟁을 벌입니다. 이 정보는 인덱스를 기반으로 증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규제 기관에도 유용합니다. EDI는 Cardano가 다른 프로젝트에 비해 얼마나 잘 탈중앙화되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될 수 있습니까?

TLDR
카르다노는 네트워크의 중요한 노드(블록 생산자)와 값비싼 리소스의 보유자 수 측면에서 상위 10위 안에 드는 가장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입니다. PoS 네트워크의 분산화는 지난 6개월 동안 약간 개선된 반면 비트코인 분산화는 약 10년 동안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신화와 현실
블록체인 산업에서 가장 널리 퍼진 오해 중 하나는 탈중앙화의 품질이 네트워크의 노드 수에 달려 있다는 가정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제3자의 허가 없이 누구나 운영할 수 있는 분산 노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의 노드 수는 탈중앙화 품질에 미미한 영향을 미칩니다.

분산 네트워크의 주요 작업은 노드 간에 데이터(트랜잭션 및 블록)를 배포하고 리소스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의 노드 수는 데이터 배포 및 가용성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가용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데이터가 수천 개의 노드에 존재하고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 경우 전 세계에서 데이터가 손실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새로 연결된 각 노드는 언제든지 피어를 찾고 통신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센터(서버)가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단순히 종료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모든 분산 네트워크 속성이 네트워크 분산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면 놀랄 수 있습니다. 분산 네트워크는 데이터(원장)를 보호하고 데이터(블록 및 트랜잭션)를 검증할 수 있으며 종료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합니다. 문제는 노드가 네트워크 합의(새 블록 생성) 및 모든 의사 결정 프로세스(거버넌스)에 직접 참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노드 운영자는 데이터(검증할 수 있음)의 소비자 위치에 있지만 새로운 데이터 생성에 개입하거나 네트워크 합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 대응할 기회가 없습니다. 노드가 유효하지 않은 트랜잭션이나 블록을 받으면 이를 무시하고 새 데이터를 기다리는 것뿐입니다. 왜 그렇게 설계되었습니까? 분산 네트워크는 Sybil 공격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빌(Sybil) 공격은 단일 엔티티가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에 여러 가짜 ID 또는 계정을 생성하여 불공정한 이점을 얻거나 제어하는 일종의 온라인 보안 공격입니다. Sybil 공격자의 목표는 네트워크의 상당 부분을 제어하여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네트워크 기능을 방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개방되어 있으며 누구나 제3자의 허가 없이 원하는 만큼 노드를 (익명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 분산 네트워크는 본질적으로 Sybil 공격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그들이 Sybil 공격에 저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탈중앙화는 희소하거나 값비싼 리소스의 소유권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값비싼 자원의 소유는 부의 손실과 관련된 위험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하면 리소스 소유자가 게임에서 자신의 피부를 갖게 되고 그들이 정직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분산화는 노드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에만 기반해서는 안 됩니다. 단일 엔티티가 비교적 저렴하게 많은 수의 노드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IP 주소를 할당하고 단일 서버에서 여러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기만 하면 됨).

PoW 네트워크에서 값비싼 자원은 ASIC 채굴기와 전력이지만 PoS 네트워크에서는 코인입니다. Cardano의 분산화는 ADA 코인의 소유권을 기반으로 합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네트워크에 해시레이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비싼 자원의 소유자가 노드를 운영하지 않고도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ADA 코인의 소유자는 카르다노의 탈중앙화에 직접 관여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벼운 지갑만 있으면 됩니다. ADA 보유자가 선택한 풀에 코인을 위임하면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는 탈중앙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ADA 보유자는 블록을 생산할 사람(풀)을 결정하는 데 직접 관여합니다.

이것은 비트코인의 경우에서 관찰할 수 있는 것과 정확히 같은 원리입니다. 광부는 자체 노드를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ASIC 하드웨어입니다. 채굴자는 선택한 풀에만 해싱 비율을 위임합니다. 단일 광부는 수천 개의 ASIC 하드웨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의 큰 광부는 ASIC 하드웨어 한 조각으로 취미 광부보다 1000배 더 많은 의사 결정 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크고 작은 ADA 보유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탈중앙화 정도를 결정하는 특징은 주로 경제적 인센티브와 채굴 또는 스테이킹에 참여하는 비용입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사람은 탈중앙화에 기여한 것에 대한 보상을 원합니다. PoS 및 PoW 블록체인의 경우 다음 내용이 적용됩니다. 소유하고 있는 값비싼 리소스가 많을수록 게임에서 더 많은 스킨을 보유하고 정직한 행동에 대해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산화의 맥락에서 ADA 코인의 소유자가 카르다노 네트워크에서 자신의 지분(의사 결정 권한의 지분)을 영원히 보유하는 것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비트코인의 경우 값비싼 자원(ASIC 하드웨어 및 전기) 얻은 보상을 위해 계속해서 소비하고 다시 구매해야 합니다. 이 측면은 일부 공격 벡터에 영향을 미치지만 분산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극단적인 경우 수만 개의 노드가 있는 거대한 분산 네트워크가 있을 수 있지만 소수의 엔터티(단일 엔터티라도)만이 값비싼 리소스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코인 또는 해시 비율)의 50% 이상이 단일 엔터티에 의해 소유된 경우 블록체인은 노드 수에 관계없이 중앙 집중화됩니다. 단일 주체가 거래를 검열할지, 새 블록을 생성할지, 사기를 시도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값비싼 자원을 소유하지 않은 노드 운영자는 이 상황을 바꿀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네트워크는 공통 노드가 아닌 값비싼 리소스에 의해 보호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충분히 안전한 네트워크 버전에 가입해야 합니다. 대다수의 채굴자가 특정 체인(포크 후)을 지원하는 경우 사용자는 채굴자가 경쟁 체인을 공격할 수 있는 위험이 있는 덜 안전한 버전의 체인(짧은 체인)에 가입하거나 유지해야 합니다. 거버넌스 분쟁의 경우 포크는 이상적인 솔루션이 아닙니다.

이 부분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탈중앙화는 분산 네트워크의 노드 수가 아니라 값비싼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는 엔터티의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원 보유자는 자신의 노드를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작은 보유자보다 더 큰 힘을 가진 큰 자원 보유자가 항상 있을 것입니다. 즉, 값비싼 자원의 개별 보유자는 동등하지 않습니다. 돈이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권력을 살 수 있습니다. 분산화는 Sybil 공격에 대한 보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값비싼 리소스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블록 생산자 대 일반 노드
값비싼 리소스의 소유자는 자신의 노드를 실행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노드를 실행하는 운영자에게 리소스를 위임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물론 값비싼 리소스의 소유자는 자신의 노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분산 네트워크의 노드는 새로운 블록 생성 및 원장 확장에 관여합니다. 분명히 노드는 같지 않으며 일부는 다른 노드보다 더 중요합니다.

새로운 블록을 생성한다는 의미에서 네트워크 합의에 직접 참여하는 노드를 소위 블록 생산자(풀 또는 검증자)라고 합니다. 이러한 노드는 데이터 소비자 역할을 하는 일반 사용자의 노드보다 더 중요합니다.

분산 네트워크에서 다른 노드보다 중요한 노드가 있는 경우 중앙 집중화의 한 형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공격자가 네트워크에서 공통 노드(또는 더 많은 수)를 제거하는 데 성공하면 네트워크는 쉽게 대처하고 손상되지 않습니다(일시적으로 덜 분산됨). 공격자가 블록 생산자(풀, 유효성 검사기)가 실행하는 노드를 제거하는 데 성공하면 블록 생산이 손상되고 공격이 성공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공격자가 네트워크에서 모든 블록 생산자 노드를 제거하면 네트워크가 완전히 중단됩니다.

어떤 종류의 공격이 가장 효과적입니까? 값비싼 리소스를 보유한 대규모 보유자나 네트워크의 중요한 노드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격자가 상당한 양의 코인을 훔치거나 여러 개의 대규모 채굴장을 물리적으로 파괴하는 경우 네트워크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ASIC 하드웨어는 정부에 의해 압수되어 압수된 코인을 통한 공격과 유사한 공격에 오용될 수 있습니다. 리소스 보유자를 공격하는 데 노드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리소스를 점유한 다음 이를 악용하여 중요한 노드를 공격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노드를 공격할 때는 블록 생산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소수의 블록 생산자에 대한 성공적인 공격은 네트워크 운영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소수의 중요한 노드를 공격하여 네트워크가 손상될 수 있는 경우 분산 네트워크의 총 노드 수는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근본적인 통찰력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리소스와 블록 생산자 노드가 얼마나 관련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수천 명의 사람들이 값비싼 리소스를 소유하고 단일 노드에 위임할 수 있습니다. 해당 노드를 네트워크에서 빼낼 수 있으면 네트워크가 약해집니다. 블록 생산자는 위임된 권한을 남용하려고 시도하거나 물리적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규제 기관, 국가, 범죄자 또는 다른 블록 생산자에 의해).

따라서 탈중앙화의 품질은 주로 네트워크의 블록 생산자 수에 의해 판단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고가의 자원 보유자의 수와 규모를 살펴봐야 합니다.

블록 생산자가 어떤 식으로든 실패하면(사기 시도, 외부 공격, 내부 협력, 거래 검열) 값비싼 리소스의 소유자는 이에 대응하여 다른 블록 생산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이미 수행되었거나 진행 중인 공격에 대한 응답입니다. 이 응답은 시기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교적 빠르게 발생하는 공격(이중 지불 공격)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공격(트랜잭션 검열)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관점에서 블록 생산자의 수는 탈중앙화의 맥락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탈중앙화에 대한 공격은 값비싼 리소스를 보유하지 않고(블록 생산자에 대한 네트워크 공격) 소유권을 통해 시도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리소스 소유자는 트랜잭션을 검열하고 그렇게 하는 풀에 리소스를 위임하는 데 동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값비싼 리소스를 가능한 한 많은 엔터티가 소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유자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자율적 개체가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특성은 대다수가 원하는 대로 될 것입니다.

소유자의 지리적 분포도 중요합니다. 그들 중 대다수가 규제 당국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단속하기로 결정한 한 국가 출신이라면 보유자가 전 세계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보다 더 큰 위협이 될 것입니다. 이상적으로는 블록 생산자와 리소스 소유자가 전 세계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노드는 블록을 생성하는 노드입니다. 블록을 생성하기 위해 노드는 값비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리소스는 블록 생산자가 소유하거나 위임할 수 있습니다. 블록 생산자는 공격자가 여러 주요 생산자를 제거하는 데 성공하면 네트워크 기능이 손상되기 때문에 중앙 집중화 지점입니다. 리소스 소유자는 공격에 대응하고 리소스를 다른 생산자에게 위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소스 소유자가 공격자일 수 있습니다. 블록 생산자와 리소스 소유자가 많을수록 네트워크가 잠재적으로 더 분산될 수 있습니다. 독립된 개인이 보유한 자원의 몫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공격에 필요한 리소스를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네트워크에는 백만 명의 리소스 소유자가 있을 수 있지만 상당한 양이 소수의 손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관점의 탈중앙화
대부분의 사용자는 자신의 노드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암호화폐 보유자는 수억 명에 달하지만 풀 노드는 각 주요 블록체인 내에서 수천 명에서 수만 명의 사용자가 운영합니다. BTC 소유자의 대략 0.0001%만이 자체 전체 노드를 실행합니다(비트코인 전체 노드는 약 20,000개 미만이지만 BTC 보유자는 수억 명입니다). Sybil의 공격 외에도 이것이 노드를 기반으로 온체인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 아닌 또 다른 이유입니다.

사용자가 블록체인에 액세스하는 방법으로 분권화를 판단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3자 수탁 지갑을 사용하거나 비수탁 지갑을 통해 제3자가 운영하는 노드에 연결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노드를 실행하지 않는 모든 사용자는 타사에서 운영하는 노드에 의존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드는 단일 실패 지점을 나타내며 공격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노드보다 거래소와 HW 지갑 벤더가 운영하는 풀노드가 더 중요합니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자산에 액세스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을 통해 이러한 노드에 연결하고 공격자가 연결을 (일시적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블록 생산이라는 맥락에서 꼭 그렇게 중요한 주제는 아니지만 맥락을 더하자면 블록체인의 약점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러나 코인을 온체인 거버넌스에 사용하려면 제3자(거래소)가 아닌 사용자가 코인을 소유(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탈중앙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들이 블록 생산만 봅니다. 그들은 종종 거버넌스를 잊습니다. 이것이 주요 프로토콜 변경이 결정되고 투표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팀은 소스 코드를 무제한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프로젝트에는 일정한 형태의 거버넌스가 있지만 대부분의 시도는 아직 시간의 시험을 견디지 못했습니다.

누가 프로토콜 변경을 결정해야 합니까? 거버넌스의 경우에도 Sybil 공격에 대한 방어가 있어야 하므로 이 경우에도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투표 방법은 값비싼 리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투표 방법입니다. 코인이나 해시레이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Cardano의 경우 사용자에게 속한 코인으로 거래소에서 투표하면 투표가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PoW의 경우 클라우드 마이닝 서비스도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발견입니다. 사람들은 게임에서 스킨을 가지고 리소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지만 리소스를 직접 소유(보유)할 수 없으며 제3자가 이를 오용할 수 있습니다. 교환 및 클라우드 마이닝에 스테이킹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복잡한 기술을 피하면서 네트워크의 탈중앙화에 참여하여 보상을 받는 방법입니다.

PoW의 경우 클라우드 마이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비싼 지역 전기료 또는 ASIC 하드웨어 전용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ASIC 하드웨어는 불쾌한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Cardano의 경우 거래소에 스테이킹을 할 객관적인 이유가 없습니다. 일부 PoS 네트워크(풀 및 위임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 네트워크)의 경우 복잡한 기술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교환을 통한 스테이킹입니다.

이 부분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암호화폐 사용자는 자체 노드를 실행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을 통해 연결하는 타사 노드에 의존합니다. 거버넌스의 경우 Sybil의 공격 위협으로 인해 노드에 의존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값비싼 리소스의 소유권에 기반한 투표가 필요합니다. 불행하게도, 리소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게임에서 스킨을 가진 사람이 반드시 리소스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탈중앙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인
많은 하위 세부 정보가 분산화 품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에든버러 대학 전문가들이 특히 무엇에 집중할지 모릅니다.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탈중앙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므로 가능한 한 포괄적이어야 합니다. 진입에 드는 금전적 비용과 기술 요구 사항은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다양한 행위자에 대한 여러 계층을 고려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더 많은 피부를 가진(더 높은 경제적 노출) 네트워크에는 항상 중요한(더 중앙 집중화된) 액터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블록 생산자 그룹입니다. 또한 관심은 있지만 필요한 전문성이 부족하고 자본이 적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탈중앙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카르다노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도 풀 운영자(블록 생산자 노드)에게 값비싼 리소스를 위임하는 기능을 통해 이를 달성합니다. Ethereum 네트워크에서 이 옵션은 프로토콜 수준에서 지원되지 않지만 ETH를 한 곳에 모으는 개념도 존재합니다.

탈중앙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PoS 네트워크에서 매우 낮으며 몇 개의 ADA 코인 또는 ETH의 일부를 소유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PoW 네트워크의 경우 진입 비용이 상당히 높습니다. ASIC 하드웨어는 수천 달러에서 수만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냉각 및 공간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채굴자는 다른 채굴자들과 경쟁하기 때문에 수익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경쟁 투쟁은 에너지 비용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기업가는 에너지 공급업체 및 ASIC 하드웨어와 할인을 협상할 수 있기 때문에 취미 광부보다 뚜렷한 이점이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더 빠르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채굴자는 규모의 경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소규모 채굴자보다 더 빨리 부자가 됩니다. 더 많은 권력(돈)을 통해 탈중앙화에 관여하는 다른 행위자를 짜낼 수 있다면 이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스테이커는 서로 경쟁하지 않으며 네트워크의 지분을 영원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그들은 탈중앙화에 영원히 참여할 수 있으며 아무도 그들을 사업에서 몰아낼 수 없습니다. PoW 채굴은 자연스럽게 중앙화 경향이 있는 반면, 스테이킹은 더 큰 탈중앙화 경향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합의와 의사결정권은 돈으로 살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모든 네트워크는 하나의 엔티티에 의해 제어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는 공격하기 쉬운 값비싼 자원입니다. 국가는 추출에 사용되는 에너지에 대해 세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이는 기본적으로 법을 통해 추출기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 공격 벡터는 리소스가 디지털이기 때문에 PoS 네트워크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PoS 프로젝트 코인은 제한 없이 전 세계 누구나 소유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됩니다. 전기 비용은 세계의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지역에서는 추출이 항상 중앙 집중화되고 다른 지역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단일 상태는 총 해시율의 수십 퍼센트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차이점은 PoW 채굴자는 주로 이익을 얻고자 하는 기업가이지만 스테이커는 네트워크의 소유자라는 사실입니다. 네트워크와 스테이커의 이익이 일치하고 ADA 보유자가 Cardano를 위해 최선을 원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PoW 채굴자에게는 이것이 사실일 수도 있지만 정신적 연결은 그렇게 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부는 일정 기간 동안 사업을 계획하고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떠날 수 있습니다.

이는 BTC 보유자의 이익이 채굴자의 이익과 다를 수 있으므로 거버넌스 관점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꼬리 방출(보안 예산을 해결하기 위해 BTC 코인의 끝없는 인플레이션)과 같은 중요한 사항이 투표된 경우 대부분의 BTC 보유자는 이 기능의 도입에 반대할 수 있지만 채굴자에게는 경제적으로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분권화 측면에서 이것을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상위 10위 네트워크 중 가장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는 무엇입니까?
비트코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작성 당시 Pool Foundry USA는 블록 생산의 33%를, AntPool은 29%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2개의 풀에 대한 공격이 성공하면 즉시 블록 생성 속도가 느려집니다. 풀 운영자가 내부 빠른 공격에 동의하면 성공할 기회가 있습니다. 광부는 적시에 공격에 대응하지 않거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분산형 네트워크의 보안은 행위자가 정직하게 행동할 경제적 동기가 있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단일 배우의 경우에도 가정할 수 있다. 분산화는 최대로 많은 수의 행위자와 그들이 공격에 동의할 수 없다는 가정을 통해 이 공격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큰 자원 보유자는 권력의 중심(또한 강력한 거버넌스의 중심)이기 때문에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가 해시레이트의 많은 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까? 12개의 상장된 채굴 회사가 전체 해시 비율의 약 20%를 차지합니다. 다른 대형 채굴자들은 일반적으로 전체 해시 비율의 몇 퍼센트를 차지합니다. 가장 큰 플레이어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가장 큰 채굴자는 거의 90,000개의 ASIC 채굴기를 보유한 Riot Blockchain입니다. 폭동과 마라톤은 가장 큰 광부들 사이에서 지배적이며 그들의 위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총 해시 비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광부가 함께 작업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계산하려면 수십, 어쩌면 수백이 될 것입니다.

광부가 공개 상장 회사인 경우 규제 기관 및 법률의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추가하겠습니다. 이것은 트랜잭션 검열이나 사용자 블랙리스트 작성과 같은 공격에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PoS 보유자는 어디에도 등록할 필요가 없으며 익명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익명성은 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비트코인을 방해하려면 2개의 풀만 공격하면 됩니다. 리소스(해시율)의 상당 부분은 수십 개(아마도 수백 개)의 기업이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상장 기업입니다.

우리는 기사에서 Ethereum 프로젝트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지만 언급해야 합니다. Ethereum은 유효성 검사기를 통해 분산됩니다. 그 수는 PoS로 전환한 후 꾸준히 증가하여 600,000개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거의 8000개에 달하는 클라이언트 수(여러 유효성 검사기가 단일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될 수 있음)입니다.

하나의 엔티티가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실행할 수 있으며 현재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검증인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인에게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일이고 대부분 제3자를 통해 ETH를 스테이킹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탈중앙화 관점에서 고가의 자원을 누가 보유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현재 LIDO는 31%, 코인베이스는 12%, 크라켄은 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룹 OTHERS는 25%다. 이더리움 탈중앙화의 질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LIDO의 점유율은 기본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변하지 않으며 중앙 집중식 거래소의 점유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최소 공격 벡터(MAV)는 얼마나 많은 엔터티가 네트워크를 크게 제어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51% 공격 시도, 네트워크를 크게 방해하기 위해 항상 리소스의 50% 이상을 보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한). 우리는 위에서 Bitcoin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더리움의 MAV를 계산하고 싶다면 비트코인과 비슷할 것이므로 몇십 정도 됩니다.

Cardano 네트워크에서 노드를 공격하는 경우 공격자가 대부분의 이점을 얻으려면 약 27개의 풀을 방해해야 합니다. 소스, 즉 코인에 대한 공격은 상대적으로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하나는 중앙 집중식 교환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는 한때 10% 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중요성이 줄어들고 현재는 8.5%의 지분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23.8B ADA 코인이 스테이킹되어 있습니다. 절반은 대략 12B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그 많은 동전을 가지고 있습니까? 부자 목록을 보면 약 100명이 50-100M ADA를 보유하고 있고 262명이 10-50M ADA를 보유하고 있으며 168명이 5-10M AD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격자가 가장 많은 수의 ADA를 보유하고 있는 수백 명의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는 숫자를 가지고 있지만 공격 측면에서 코인 보유자보다 대형 광부(또는 일반적으로 대형 에너지 소비자 및 대형 광업 홀)를 찾는 것이 훨씬 쉽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탈중앙화(및 보안)의 품질 측면에서 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르다노는 블록 생산자 수준에서 비트코인보다 약 10배 더 분산되어 있으며 대규모 리소스 보유자 수준에서도 거의 같습니다. 이더리움의 경우에도 결과는 매우 유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thereum은 아마도 Bitcoin보다 약간 더 분산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는 검증인 운영자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찾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추세입니다. 비트코인 탈중앙화는 주로 풀의 출현과 대형 채굴자 중심의 채굴 중앙화로 인해 감소하고 있는 반면, PoS 네트워크 코인은 점차 분산되고 있습니다. 고래가 코인을 판매함에 따라 PoS 네트워크의 탈중앙화가 커집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지갑에서 거래소와 스테이킹 코인을 남깁니다(또는 자신의 지갑에서 ADA 및 ETH를 위임합니다). 두 PoS 네트워크의 탈중앙화는 지난 6개월 동안 약간 증가했습니다.

결론
보시다시피 탈중앙화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매우 정확한 분석을 수행하고 네트워크의 중요한 노드 수와 고가의 리소스 보유자에 대한 관련 데이터를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숫자만으로는 비교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분산화에 대한 광범위한 외부 및 내부 공격을 고려해야 하며 위험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블록 생산에만 집중하지만 거버넌스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다른 수준에서 탈중앙화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다양성, 코인 배포,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및 기타 몇 가지 수준에서 분산화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PoW 네트워크의 경우 ASIC 생산자 수준의 탈중앙화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합니다. 아시다시피 고려해야 할 세부 사항과 뉘앙스가 많이 있습니다.

탈중앙화는 고정된 수치가 아니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때로는 아주 근본적으로. 분권화를 관리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유지하려는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모든 국민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살고 싶어하지만 정치인은 최대한 권력을 찬탈하려 한다. 탈 중앙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장기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립 저자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Edinburgh Decentralization Index는 사용자가 어떤 네트워크가 가장 분산되어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으므로 블록체인 산업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Cardano가 EDI에서 잘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탈중앙화를 평가하는 팀이 어떤 측면을 고려하고 이를 위해 대중에게 어떤 데이터를 제공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