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les Hoskinson의 깜짝 AMA(2019/11/21) 요약

11월 21일 Charles Hoskinson은 두바이에 머무는 동안 깜짝 AMA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곧 있을 인센티브화 테스트넷 스냅샷과 Cardano의 2020년 계획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11월 12일에 그가 업데이트한 소식을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요약

  • 잔고 확인 스냅샷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주요 버그가 식별되고 수정되었습니다.
  • 인센티브화 테스트넷 스냅샷은 11월 말일 전에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공식 일정 발표는 이번 주 금요일 또는 다음 주 월요일에 있을 것입니다.
  • Cardano 2020년 로드맵 발표를 위한 워크샵이 12월 초에 콜로라도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 Charles는 Cardano Foundation과 만나 CIP (Cardano Improvement Proposal) 위원회를 조직하는 사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입니다.
  • 재귀적 SNARK 및 Halo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현재 연구되고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완료된 잔고 확인 작업

잔고 확인 스냅샷이 성공적으로 구현되었습니다. IOHK와 사용자 모두가 예상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주된 문제 중 하나는 바로 Daedalus에서 복구 작업 후 자금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이는 2017년에 HD 월렛 코드가 잘못 구현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버그는 2018년 3월에 수정되었습니다. 새로운 월렛 백엔드는 현재의 표준에 맞게 올바르게 구현되었지만, 개발자들은 이 레거시 버그를 인지하지 못했었습니다. 이는 2018년 3월 이후에 월렛에 자금을 보유한 사람은 잔고 확인 복구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란 것을 의미합니다. Cardano의 철저한 구현 덕분에 비록 사용자가 버그가 있던 기간동안 월렛에 자금을 보관하고 있었더라도 해당 지표 밖의 주소를 생성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는 곧 자금이 UTXO에 있더라도 잔고 확인에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이 문제는 수정되었으며 완벽하게 해결되었습니다.

Yoroi는 조금 더 취약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Yoroi로 과거의 지표를 재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일부 사람들이 Yoroi에서 정확한 잔고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새로운 월렛 백엔드에서는 잔고를 확인할 수 없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Daedalus에서 표시하는 잔고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Yoroi를 통해 정확한 잔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배포된 패치를 설치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윈도우에서 구동했을 때 Jörmungandr 노드, 월렛 백엔드, Daedalus 사이에서 프로세스간 통신 문제가 여전히 존재함을 확인했습니다. 이것은 예상된 것이며 현 시점에는 대부분 해결된 상태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모든 문제를 차근차근 계속해서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희는 예상대로 수많은 지원 티켓을 받았습니다. 일부는 개념적인 문의였고 일부는 버그 관련 문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볼때, 이번 잔고 확인은 확실한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직인 참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스냅샷은 언제 진행하나요?

잠정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다음 주 정도에 스냅샷을 진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스냅샷이 가까워 질수록 정확한 날짜를 발표 할 것입니다. 아마도 이번 주 금요일이나 월요일일 가능성이 큽니다. 다음 주 발표가 이뤄진다면 해당 주의 초에 스냅샷을 진행했으면 하지만, 일정은 미뤄질 수 있습니다. 당면한 가장 큰 과제는 모든 요소가 함께 잘 작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월렛 백엔드와 Jörmungandr로 작업하기 위해서 우리는 Daedalus가 필요했습니다. 잔고 확인 스냅샷으로 이를 달성했다고 봅니다. 이제 형식이 변경되었으므로 인센티브 코드를 통합하고 주요 변경 사항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저희는 이번 달 말 정도에 인센티브화 테스트넷 스냅샷을 진행할 확률이 가장 높다고 생각합니다.

빠른 구축

소프트웨어에 문제는 없어 보이며 현재 진행 속도에 만족합니다. 그리고 Jörmungandr 팀에 새로운 팀원이 영입되었습니다. 새로운 팀원은 현재 Cardano에 우수한 내용의 커밋과 함께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또한 2~3명의 새로운 팀원을 영입하고 있는 중입니다. Rob Cohen이 이끄는 Hydra 팀은 곧 들어설 Basho 시대에 활성화될 예정입니다. 그는 11월 30일 이후에 프로토타입 구현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그는 Ouroboros에 대한 많은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것입니다. 그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작동 방식부터 Ouroboros의 다양한 특징에 대한 설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련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더불어 그의 블로그 게시물은 Ouroboros가 Nothing at Stake나 Long Range Attack과 같은 흔한 지분증명 관련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다룰 것입니다. 그의 게시물은 IOHK 블로그에서 곧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Cardano 2020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콜로라도에서 Cardano 워크샵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워크샵은 인센티브화 테스트넷의 후속 워크샵으로서,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가 배운 모든 것을 공유할 것입니다. 주요 주제 중 하나는 바로 2020년 로드맵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은 Shelley와 동일한 시점에 Goguen을 내놓는 것입니다. 저희는 현재 이것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Rust 분야의 진행 속도를 볼 때, 이 두 시대가 서로 그렇게 멀지는 않다는 게 저희 생각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새로운 팀원을 영입할 것이며, 현재 팀 운영 방식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로 인해 현재 우리 팀의 의사소통 문화는 진일보를 이루었습니다. 그보다 먼저 현재 스테이크풀 채널에는 3000명의 서포터 여러분이 저희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바라는 것은 Basho가 Goguen을 근접하게 따라잡는 것입니다. Hydra 프로토타입에서의 구현 결과에 따라 이러한 희망 사항이 로드맵에서 어느 위치에 와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단계인 Voltaire는 거버넌스에 집중하는 시대입니다. 곧 스위스에서 CIP 위원회 형성과 관련하여 Cardano Foundation과 회의가 있을 것입니다. CIP 위원회는 Cardano 개선 제안 프로세스를 다루는 위원회입니다.

Cardano 개선 프로세스 (CIP)

첫 번째 공식 CIP 프로세스는 Emurgo, IOHK, Cardano Foundation를 통해 생성될 것입니다.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는 사람들이 CIP 프로세스를 활용해서 CIP 프로세스 자체를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Voltaire가 단순히 저희 측의 프로젝트 관리에 따른 구현이 아닌 100% CIP를 통한 최초의 시스템 업데이트가 되길 원합니다. 향후 IOHK와 Cardano Foundation의 발표를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그렇듯 커뮤니티가 아낌없는 조언과 오픈소스 기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Voltaire에는 Cardano를 위한 자체 투표 시스템을 포함할 것이며, 이러한 투표 시스템은 재무 시스템은 물론 프로토콜 업데이트 관련 토론에도 활용될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참조하는 표준 언어는 CIP가 될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CIP의 초안을 작성하고 결정형 방식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저장된 초안은 해시(Hash)화되어 사람들이 구현되길 원하는 개선 내용에 해당하는 해쉬에 투표할 수 있게 됩니다. Voltaire 관련 발표는 2020년 2분기까지 없을 것입니다.

CIP 프로세스와 재무 시스템은 IOHK가 2020년 이후에도 Cardano에 대한 작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펀딩 계약을 생성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이는 큰 의미가 있는 시스템 모의실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내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많은 릴리스가 배포되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기술

저희는 또한 재귀적 SNARK 및 Halo와 같은 새로운 기술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현재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분석하고 이를 최종적인 클라이언트 솔루션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또한 트랜잭션의 주변 요소에도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저희는 과거에 Cardano를 금융 운영 시스템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금융 운영 시스템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트랜잭션을 이해하기 위해 더욱 깊이 파고들어야 했습니다. 트랜잭션에는 자산, 행위자, 메타데이터, 규제적 측면, 계약적 요소, 이렇게 총 5가지의 주요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훌륭한 기술은 이러한 요소와 연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ardano를 생각해볼 때, DID(탈중앙화 식별자)가 식별을 도울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트랜잭션과 함께 작동합니다. 다중 통화 원장을 생성하면 메타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해싱을 사용하여 임의의 자산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규제적 측면은 일반적으로 조건부 지불(contingent settlement)에 대한 지식 습득을 필요로 합니다. 여기에는 KYC 규정과 AML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Cardano를 위해 이러한 역량들을 구축하는 것은 2020년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저희는 복잡한 코딩이 아닌 템플릿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이로 인해 Cardano가 전체론적인 솔루션을 엔드투엔드 방식으로 트랜잭션의 다섯 가지 요소에 구현하는 최초의 암호화폐가 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현지 규제를 완벽하게 준수하면서 시스템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니라면 이를 레거시 모드로 사용하여 자율성과 프라이버시를 극대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좋은 소프트웨어 회사 만들기

저희는 2020년에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저희는 훌륭한 소프트웨어 회사가 되는 법을 배워왔습니다. 그중 일부는 제품 개발 및 관리 방법론에 대한 실험이었습니다. 그중 일부는 적절한 개발 프로세스를 따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연구와 정형 방법론은 종종 폭포수 모델을 따르게 됩니다. 우리는 연구 의존성에 따른 폭포수 모델 방법론에 다소 갇혀 있다는 사실과 상관없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지난 6 개월 동안 저희는 훌륭한 소프트웨어 회사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의 연구 중 일부가 끝나가고 있다는 사실에 기쁘기도 합니다. Cardano의 관점에서 볼 때, Hydra 이후 Ouroboros 연구는 완료됩니다. 저희는 또한 이더리움과의 상호운용성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 사안은 곧 다가오는 콜로라도 서밋에서 다뤄질 예정입니다. 이더리움과의 상호운용성은 Basho 시대에 구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향후 이더리움을 정확히 어떻게 지원하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발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질문

Cardano의 스테이킹 수익률이 2.5% 보다 높아질까요?

하스켈 과정을 배우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소식은 없나요?

Cardano에도 Algorand와 같은 즉각적인 결제가 구현될 예정인가요?

ADA 그 자체에 가치를 부여할 분명한 전략이 있나요?

Tone Vays와 만난 적이 있나요?

EU Horizon 2020는 Cardano와 관련이 있습니까?

IOHK 서밋 2020 소식?

테스트넷 노드의 양에 만족하시나요?

사람들이 스냅샷을 위해 월렛을 ADA로 채우고 인센티브화 테스트넷이 시작된 후에 해당 ADA를 모두 팔아치우는 것을 막을 방안이 있습니까?

Cardano는 W3C에 가입할 예정인가요?

전용 하드웨어와 관련하여 실험실에서 전하는 새로운 소식은 없나요?

본인의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Daedalus와 Yoroi에서 프라이빗키가 아닌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Cardano는 CIP와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예정인가요?

IOHK에서 상호운용성 표준에 대한 작업도 진행할 예정인가요?

본인의 이성과 집중력을 유지하는 비결 좀 알려주세요.

IOHK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는 몇 개인가요?

자금의 소유인이 사망했을 때 이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나요?

향후 언젠가 ADA 공급을 제한하기 위해 일부 ADA를 묶어놓을 계획이 있습니까?

향후 ADA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도대체 뭘 하길래 밤에 안 주무시나요?

다섯 람보르기니 근황 좀 알려주세요.

목장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