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lley 관련 Charles Hoskinson의 중대 발표 및 깜짝 AMA 요약 - IOHK Eric Czuleger

Shelley 관련 Charles Hoskinson의 중대 발표 및 깜짝 AMA 요약

작성: @Eric_Czuleger (IOHK 콘텐츠 작성자)

8월 30일 금요일 Charles Hoskinson는 콜로라도 롱몬트에 위치한 그의 새로운 사무실에서 깜짝 AMA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8월 말에 일정을 발표하겠다는 약속보다 하루 빠르게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번 AMA는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Charles Hoskinson가 진행한 수많은 AMA 중에서 아마도 가장 중요한 AMA 중 하나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번 AMA에서는 네트워크 Shelley Rust 테스트넷의 출시에 대한 결정적인 정보와 4분기에 실제 스테이킹이 도입될 것이라는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몇 년간의 성과를 근거로 들며 비판 의견에 조목조목 반박하는 내용과 함께 Cardano 프로젝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영상을 확인할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논의된 내용에 대해 간단한 요약을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대화에서 제기된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체 영상을 시청하고 싶다면 다음 링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요약

  • 네트워크 테스트넷은 9월 중순에 출시됩니다.
  • 인센티브화 된 테스트넷 출시 발표는 9월 28일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Ouroboros Hydra는 9월 중에 완료 예정이며, 이로써 Ouroboros 연구를 마무리 짓게 됩니다.
  • 9월 20일에 University of Wyoming에서 해커톤이 열릴 예정입니다.
  • Plutus에 대한 다음 업데이트도 9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 Cardano는 앞으로 "제1원리로부터의 추론"을 통해 문제점들을 타개해나갈 것입니다.
  • 우리는 앞으로 Yoroi 월렛에서도 스테이킹이 가능해지기를 기대합니다.
  • 라즈베리 파이와 같은 소형 장치에서도 호스팅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난 4년간 가장 큰 도전은 불가능한 일을 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믿는 것이었습니다.

Cardano 관련 소식 업데이트

(2:00) 러스트 클라이언트 테스트넷과 네트워킹 테스트넷은 커뮤니티에 공개되고 수백 가지 버그를 수정한 후에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Shelley의 출시와 함께 우리는 탈중앙형 인센티브화 테스트넷의 단계로 이동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스테이크풀 운영자 커뮤니티의 구축을 시작할 수 있게 되며, 사람들은 실제 보상을 통해 실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네트워크 테스트넷은 다음 달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빠르면 9월 15일에 출시될 것입니다.

(4:01) 또한 Charles Hoskinson는 Byron 출시 2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8일 불가리아로 떠날 예정입니다. 불가리아에서 그는 인센티브화된 테스트넷의 출시를 발표할 것입니다. 이는 실질적으로 Shelley의 첫 공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7:25) 큰 일이 예정되어 있는 9월

9월에는 Ouroboros Hydra가 완성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것은 Ouroboros 프로토콜 연구에 있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는 실행 가능한 지분증명 플랫폼 생성과 관련된 이제까지의 모든 연구를 실제로 구현한 것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또한, 샤딩 및 글로벌 확장을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컴퓨터 공학 분야에 있어 Ouroboros의 완성이란 지분증명 문제 해결을 향한 중요한 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월 20일에는 University of Wyoming에서 중요한 해커톤이 개최됩니다. 이번 해커톤에는 와이오밍 주지사와 함께 500명의 개발자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이 해커톤에서 Plutus의 차기 업데이트를 공개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Cardano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스마트 계약을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 발간된 Plutus 서적과 개설된 Udemy 강의는 Cardano를 활용한 구축 방법을 커뮤니티에 교육함으로써 이더리움 생태계와의 동등한 입지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문과 답변:

(16:03) Algorand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우리는 그들이 훌륭한 인재들로 이루어진 좋은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Charles Hoskinson는 과거 트위터에서 암호화폐 분야에서 늘어나고 있는 경쟁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바 있습니다. Algorand는 IOHK와 마찬가지로 향후 5~10년 동안 암호화폐 분야에서 존재감을 가질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IOHK가 Algorand보다 적어도 2년 이상은 앞서있다고 믿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시작이 더 빨랐고, 무엇보다 우리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총체적인 관점을 가지고 접근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는 상호운용성, 재무, 투표 시스템에 이르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Algorand가 IOHK로부터 배우는 만큼 우리도 그들로부터 배우기를 기대합니다.

(19:15 ~ 26:37) 어느 한 시청자는 유튜브 댓글에서 "이 부분은 아마도 내가 들어본 연설 중에서 가장 멋진 연설 중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물론 이에 대한 의견은 모두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 영상을 시청할 시간이 없다면 Charles Hoskinson가 프로젝트의 모든 업적을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근거 없는’ 비판에 전문적인 지식으로 반박하는 이 부분만은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영감을 주는 내용과 통쾌한 반박으로 가득합니다.

(26:59) 메인넷으로 이동하기 전에 얼마나 오래 테스트가 진행됩니까?

해당 내용 관련 발표는 28일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27:17) Phil Wadler는 여전히 IOHK에서 일하고 있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그는 현재 대학원생을 교육하면서 논문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27:50) 기대치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암호화폐 분야에서 기대치를 관리하는 것이 어렵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문제는 업계의 어느 누구도 제 1원칙에서 문제 해결을 시작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기술이 할 수 있는 것과 실제로 사용되는 용도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분야의 많은 전문가가 단순히 Satoshi Nakamoto의 작품인 비트코인을 모방했지만, 이들은 수십억의 사람들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에 대한 고려를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비즈니스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 공학적인 문제입니다.

현재 업계는 글로벌 수준으로 확장이 가능한 시점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제 확장성 문제가 임박해오고 있으므로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실험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세상을 바꾸는 것이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이 목표를 실현할 확률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선 제1원리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2:18) Cardano가 이더리움을 얼마만큼 따라잡았다고 보십니까? 저는 Cardano가 2년 정도 뒤처져 있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실제로 2년 정도 뒤처져 있는 것은 이더리움입니다. 이더리움에는 Cardano가 이미 개발해놓은 다수의 프로토콜이 없으므로 새로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프로토콜을 새로 만들어내도 이더리움은 이미 작동 중인 대규모 시스템에 프로토콜을 적용해야 합니다. 움직이는 자동차의 타이어를 교체한다고 상상해보십시오. 대형 화물차에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 이더리움을 업데이트한다는 것은 달리는 대형 화물차의 타이어 교체 작업과 같습니다. Cardano는 이더리움 모델을 포함하는 초집합인 우월한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확장 UTXO 및 이더리움 스타일 계정을 포함한 두 가지 회계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더리움은 온체인 거버넌스를 포기했습니다.

(34:24) Charles, 당신은 경쟁자들이 무엇을 하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따라 방향성을 정하고 대응합니까, 아니면 자신의 전략만을 고수합니까?

우리는 모든 경쟁자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Charles가 많은 사람과 여행하고 대화를 나누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대다수의 다른 프로젝트는 오픈소스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우리와 경쟁 관계에 놓인 플랫폼은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어 면밀한 조사가 가능합니다. 우리는 학문, 비즈니스, 기술적인 각도에서 각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변화해 나감은 물론입니다.

(36:36) Charles, 왜 스테이킹에 시간 잠금 보상과 페널티를 사용하지 않습니까?

인센티브는 프로토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프로토콜은 인센티브없이 작동해야 합니다.

(39:20) 서밋 행사에서 소개된 소형 스테이킹 장치를 파는 사람이 있습니까?

우리의 목표는 준거점을 정하고 제3자에 해당하는 업자가 이를 하드웨어 장치에 이식하도록 할 수 있는지를 알아가는 것입니다. 라즈베리 파이에서 Cardano가 실행되는 것을 본다는 것은 매우 멋진 일이 될 것입니다.

(41:33) Tezos는 완전한 지분증명(PoS)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왜 Cardano는 그렇지 못하나요?

Tezos는 우리와는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들은 거버넌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IOHK는 그보다는 더 총체적인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연구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42:10) Hydra 이후 계획이 어떻게 됩니까?

Hydra 이후에는 모든 논문에 개정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42:53) 상호운용성은 Cardano의 핵심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혹시 전혀 참여하고 싶지 않은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Cardano는 EOS 및 이더리움을 포함한 모든 프로젝트와 함께할 것입니다. 다양한 생태계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43:50) Atala의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됩니까?
잘 진행되어가고 있으며, 에티오피아와 곧 계약이 체결될 것입니다. Atala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세 국가(조지아, 에티오피아, 몽골)와의 진행 상황도 모두 양호해 보입니다.

(44:20) Yoroi와 스테이킹을 할 수 있습니까?

이 사항은 팀이 이루고자 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로드맵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45:28) 지난 4년 동안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습니까?

지난 4년 동안 가장 큰 어려움은 우리가 작업하는 결과물이 통할 것이라는 믿음을 지키는 것이었습니다. 확장성, 상호운용성, 지속가능성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일련의 혁신 사항들의 기준치를 마련하여 전체적으로 통하는 시스템을 설계해야 했습니다. 이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수많은 논문을 작성하고 구현물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는 전례가 없던 일이었습니다. 10년을 노력해도 이렇다 할 수확이 없을 가능성도 존재했지만, IOHK는 결국 노력의 결실을 볼 수 있는 길을 개척해야만 했습니다.

(51:59) 다른 Ted Talk를 진행할 수 있다면 어떤 주제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이에 대한 답변으로 Charles는 같은 주제로 대화를 진행할 것이라 말했지만, 이윽고 자신이 알게 된 것에 대해 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10년 후 IOHK가 성취한 것들에 대해 되돌아보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53:30) 거버넌스 시스템이 준비되면 IOHK는 어떻게 Cardano를 커뮤니티에 전달할 계획입니까?

Cardano는 단계적으로 거버넌스를 다룰 것입니다. 시스템은 참여도가 높은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첫 번째 단계로 참여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것입니다. 이는 밋업 그룹, 개선 제안 프로세스, 프로젝트에 관심을 두도록 사람들을 모으는 것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후 민주적인 메커니즘이 생성되게 되는데, 이는 투표 시스템 자체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여러 사안에 대한 투표나 단일의 투표 단위를 소모하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의 투표 참여 의지가 분명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유권자에게 제시된 선택 사항이 유권자에게 유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ardano는 앰배서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밋업을 장려하며, 투표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시스템은 더욱 탈중앙화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IOHK의 영향력은 작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또 그래야만 합니다.


요약 정보가 유익하셨나요? 아래 댓글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