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ke pool을 운영하기 위한 적절한 AWS 타입은?

Cardano Stake Pool은 세 개의 module로 구성됩니다.

Block Producer, Relay, Cold storage.

**
**

Block Producer는 2개의 Relay와 접점이 있으며, 외부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Relay는 인터넷에 개방되며, 많은 다른 relay와 통신을 하게 됩니다.

Cold storage는 아무런 접점도 연결도 없어야 합니다.

위의 특성을 살펴볼때 Block producer는 cpu만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Relay는 높은 network bandwidth를 필요로 합니다.

Cold storage는 로컬에서 동작하면 됩니다.

따라서 AWS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m5a.large(2cpu, 8GiB)**로 relay와 block producer를 구성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재밌는점이 있는데, 실제로 cardano pool을 실행해보면

Relay와 달리 Block producer는 CPU 자원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Relay는 m5a.large, Block Producer는 m5.medium을 사용하면 되겠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poch이 끝날때, Block이 생성될때 Block producer에 순간적으로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재미있게도, AWS는 이렇게 순간적인 부하를 받기 위한 TYPE이 한가지 있는데 T type 입니다.

T type은 cpu자원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ticket이라는 가상의 자원을 쌓아뒀다가, 많은 CPU 사용량이 필요할때 순간적으로

ticket을 소모해 가속하는 type 입니다.

그래서 현재 추정중인 가장 적합한 Type은 아래와 같습니다.

Relay : m5a.large x 2

Block Producer : t3a.large

Cold storage : Local PC

아래는 neon pool에서 운영중인 AWS INSTNACE에 대한 댓글입니다.
https://forum.cardano.org/t/amazon-aws-pool-stake-operators-whats-the-best-cheapest-setup/51832/11?u=zoster

아래는 Alexd(CHRTY)에서 운영중인 Contabo 에 대한 댓글입니다.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