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커뮤니티 공식 포럼 활성화 방안


#1

국내에도 꽤 많은 카르다노 지지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 포럼이 활성화 되지않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1. 사용환경이 익숙하지 않으며, 사이트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2. 읽을만한 컨텐츠 내용이 없습니다.
  3. 글을 쓰는 것이 부담스럽습니다.

위 세가지 정도가 주요인으로 보입니다.

첫번째에 대해서는 딱히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웹사이트 담당자가 한글화를 결정해주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며, 그런 일이 빠른 시일 안에 일어날 것 같지 않습니다.

두번째문제도 쉽지는 않습니다.
현재 IOHK 소속의 한국커뮤니티 담당자 한분이 계시는데,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해나가기는 버거워보입니다. 때문에 커뮤니티 내에서 회원들이 재능기부 정도로 생각하고 자발적으로 지원을 해주어야 가능합니다. 과거 한때, 커뮤니티 내에서 유투브영상도 번역해주고, 카르다노 관련 기숣보고와 같은 궁금한것들을 번역해서 해설해주시던 회원분들이 계셨습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 모두 지금은 활동 안하시고 쉬시고 계신데요. 물론 단순히 개인적인 사정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분명히 커뮤니티 내부에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렇게 만든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아야할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가장 큰 이유는 동기부여가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어떻게 자발적인 컨텐츠 생성자들에게 보상할지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세번째 문제는 아마도 '공식’포럼이 주는 무게감 때문인 거 같습니다. 휘발성이 강한 텔레그램이나 카카오톡 오픈채널 등에서는 여러분들이 부담없이 활발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쉽게 볼 수가 있는데요. 어떤때는 정말 지나친 아무말 대잔치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혹시 실수를 하더라도 곧 덮어지고 잊혀지기 때문이겠죠. 반면에 '공식’포럼에서는 사이트가 주는 무게감 때문에 아무래도 좀 더 생각을 정리해서 신중히 쓰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 제가 나름대로 생각해 본 공식포럼이 활성화되지 않는 세가지 이유였습니다.
혹시 이 외에 추가 의견있으신 분들은 답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