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바이런에서 쉘리까지의 여정 소개: 파트 1, 테스트넷

바이런에서 쉘리까지의 여정 소개: 파트 1, 테스트넷

이 글에서는 카르다노의 탈중앙화로 이어지는 3단계의 하스켈 테스트넷 여정을 소개합니다.

원문: From Byron to Shelley: Part one, the testnets

번역: Jun-Sik Choi, Happy Cardano


카르다노의 성공적인 바이런 리부트에 이어서 우리는 쉘리 메인넷 단계로의 전환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정적인 연합 시스템에서 동적이고 탈중앙화된 카르다노 블록체인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이 전환은 단계적인 하스켈 쉘리 테스트넷을 통해 이뤄지며, 궁극적으로 쉘리 하이브리드 단계로 이어집니다.

스테이킹 풀 운영자와 일반 ADA 홀더들에게 하스켈 쉘리 테스트넷은 기존의 인센티브화 테스트넷(ITN)과는 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존 ITN과 하스켈 테스트넷은 애초에 다른 목적을 염두해두고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기존 ITN은 스테이킹 풀 운영자들이 그들이 필요한 인프라를 만들고 IOHK의 개발자들이 실제 ADA를 통한 위임과 보상 매커니즘을 테스트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하스켈 쉘리 테스트넷은 쉘리 메인넷이 런칭 첫날부터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하기 위한 테스트를 위한 것입니다. ITN과 다르게 하스켈 쉘리 테스트넷은 일반 ADA 홀더들이 참여하지 않습니다. 즉, 이 단계의 테스트넷은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각 단계는 몇 달 수준이 아닌 몇 주 수준으로 훨씬 짧게 진행될 것입니다. 우리는 월렛과 블록 탐색기 등의 작동을 테스트할것이지만 이 테스트에 사용되는 테스트 에이다는 추후 실제 보상 제공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ADA 홀더들은 테스트 단계의 다이달로스와 탐색기를 퍼블릭 테스트넷에서 사용해보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지만, 실제 ADA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쉘리는 명확하게 정의되어있는 세 단계들에 따라서 배포될 것입니다. 이 단계들은 새로운 쉘리 단계의 가용 능력을 테스트하고 전체 쉘리 메인넷 배포 상황으로의 전환 준비 상황을 포함합니다.

1 단계: 선구자들과 ‘Friends & Family’ 단계

우리는 먼저 미리 선정된 'Friends & Family’과 테스트넷의 첫 배포를 진행합니다. 이 단계에서 IOHK는 먼저 쉘리 네트워크의 구동을 내부 네트워크에서 테스트하고 약 20명의 신뢰 가능한 스테이킹 풀 운영자들(선구자들)을 초대하여 닫힌 네트워크에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 운영자들은 ITN 단계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적 능력과 개발 커뮤니티에의 참여를 보여준 소수의 사람들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러한 선구자들은 추후 다른 운영자들이 따라올 수 있는 길을 닦아주어 카르다노 메인넷 배포로의 단계를 안내하게 됩니다. 이 중요한 첫 번째 단계에서 우리는 그들에게 특정 기능들을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쉘리 하스켈 플랫폼의 가용성을 실험합니다. 우리는 추후 더 많은 선구자들을 추가하여 여러 추가적인 기능을 테스트하고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시험할 것입니다.

이 닫힌 알파 단계의 테스트 단계에서 IOHK는 풀의 포화 한계점과 네트워크의 회복 탄력성, 그리고 탈중앙성에 관련한 시스템 파라미터를 조정하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IOHK 개발자들은 우로보로스 프라오스(Ouroboros Praos) 합의 매커니즘이 시뮬레이션 밖에서도 잘 작동하는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선구자 단계에서 IOHK는 통제된 환경에서의 버그 수정과 풀 운영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것을 준비할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발견하는 이슈들은 카르다노 커뮤니티를 통해 소통될 것이며 전체적인 쉘리 시스템의 개선과 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선구자 단계는 또한 고 수준의 기술적 문서화와 지원 방안 제공에 대한 것이기도 합니다. 커뮤니티에 의해 운영되는 선구자들은 우리의 문서화 작업을 도우며 추후 스테이킹 풀을 만들고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잘 작성된 문서들을 만들고 기술적 지원팀에게 사용자들이 직면하게 될 이슈들을 이해하는 것을 돕습니다.

2 단계: 테스트넷의 개방 - 퍼블릭 단계

ITN에 대해 보여준 커뮤니티의 관심과 반응은 놀라웠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에 많은 실력있는 풀 운영자들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감사해왔습니다. ITN 각 단계의 진행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저장소를 통해 모두에게 공유되고 전달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하스켈 테스트넷은 먼저 약 20명의 풀 운영자들 그룹을 통해 테스트되고 그 다음에 모두에게 개방됩니다.

퍼블릭 단계에서는 ITN에 참여하고 있던 모든 운영자들이 그들이 ITN에서 구축해왔던 모든 인프라를 새로운 하스켈 세팅으로 재배포하고 그들의 풀을 재설정하게 됩니다. 이 단계는 실제 메인넷 조건과 가능하면 가까운 상황을 기정하고 진행될 것이며 실제 바이런과 쉘리 블록을 혼합한 네트워크 상황에서 운영됩니다.

쉘리로의 전환으로 이어지는 각 단계에서 IOHK는 커뮤니티 학습과 협업에 커다란 중접을 두고 있습니다. 지식의 탈중앙화는 플랫폼 자체의 탈중앙화만큼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알파 테스트넷의 선구자 참여자들은 후발 운영자들의 쉘리 풀 설정과 설치를 도울것이며 그들이 설정에 익숙해지면 또한 그들도 새로운 운영자들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3 단계: 밸런스 체크

세 번쨰이자 메인넷 배포 전의 마지막 단계는 밸런스 체크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존 바이런 단계와 ITN에서 발생한 거래 내역을 종합하고 쉘리 메인넷 단계로의 진입을 준비합니다. ITN 보상들과 메인넷 잔고들이 밸런스 체크 시점에 동결되며 밸런스 체크 이후에는 더이상 ITN에서 보상을 수령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사용자들은 그들의 ITN 보상을 메인넷 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메인넷에서 ITN 보상을 수령하기 위해 ADA 홀더가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곧 제공될 것입니다. 밸런스 체크 단계는 약 2주동안 진행되며 이후에는 탈중앙화된 스테이킹 풀과 쉘리 단계로 접어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선구자들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우리는 선구자 그룹을 선정하는 몇가지 기준을 카르다노 재단 팀과의 협업을 통해 마련했습니다. 풀 운영자들은 ITN에서 스테이킹 풀을 운영하는데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리눅스 기반 시스템 작동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운영자의 지리적 위치 또한 한가지 기준이 됩니다. 몇몇 사람들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풀을 작동할 것이고 다른이들은 자체 하드웨어 서버에서 풀을 운영할 것이며 선구자 그룹은 그러한 조건을 모두 포함할 것입니다. 지리적 위치에 대한 조건은 선구자 그룹이 각기 다른 지리적 위치에서 선발되어서 네트워크 구현에 대한 지리적 조건을 테스트하기 위함입니다.

선구자들은 프로그램의 배포 과정에서 주당 특정 시간 참여하며 피드백과 다른 커뮤니티 멤버들에 대한 멘토링을 수행합니다. 다른이들을 멘토링 하며 데려가는 것은 그들의 매우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모든 코드들은 개방되어서 누구든지 접근 가능해왔듯 우리는 모두에게 참여 가능한 기회를 열어둘 것입니다. IOHK 개발자들은 모든 카르다노 커뮤니티 멤버로부터의 피드백을 가치있게 생각합니다. 누구든지 자신의 노드를 돌리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하도록 도움 받을 것입니다. 만약 참여자가 고급 개발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들은 그들이 원한다면 개방될 쉘리 하스켈 코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능한 테스팅 단계의 초기에 많은 풀들이 참여하여 네트워크를 확장시키기를 원합니다.

모두가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에 대하여

쉘리 하스켈 코드는 정적 분석 방법론과 신뢰도 높은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초기 단계에서 커다란 버그나 이슈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우리가 바이런 리부트때도 썼던 방식이고 바이런 리부트는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신중한 접근방식은 쉘리와 그 이후의 단계에서도 소프트웨어의 배포 속도 향상과 새로운 기능 추가에 커다란 이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스테이킹 풀 운영에 있어서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운영자가 미리 만들어진 Docker 이미지나 AWS 인스턴스를 통해서 바로 풀을 가동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독립적 바이너리 프로그램이나 소스코드 또한 제공되어 더욱 세밀한 설정을 요구로 하는 사람들의 눈높이를 맞춰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준비의 마지막 단계에 접어들었고, 관련된 모든 것의 예열을 마쳤습니다. (최근 트위터를 살펴보시면 이미 하스켈 테스트넷의 첫 번째 블록이 성공적으로 생성되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의 성공 이후에 이후 단계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날짜와 정보가 공유될 것이며, 추후 이어질 블로그 글에서 진행되고 있는 주요 단계나 마일스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IOHK의 소셜 채널을 통해서도 추후 진행될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