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7일 주간기술보고

Summary

주간하이라이트

이번주는 다음 테스트 일정때문에 테스트 케이스 작성에 매진했다고 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의 내용은 제 개인 의견입니다.
블록 동기화 - 블록 어플리케이션 최적화작업을 구준히 했고 거의다 완성이 되어 본격적인 테스트를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우로보러스 합의 프로토콜 작동시 생성되는 블록들을 동기화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최적화 작업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외처리 소스코드 리팩토링 작업 - 지난주부터 꾸준히 예외처리 작업을 해왔고 이에 대한 소스코드들을 모두 정리하는 작업을 거의 끝마쳤으며 테스트를 남겨두고 있다고 합니다.
( 다만 테스트가 한방에 끝나리라 기대하시면 안될겁니다. 이 작업은 여러차례 검증과 수정을 반복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문서 산출물 작업 -내부 산출물 작성 및 통합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특히 카르다노 settlement layer에서의 예외처리작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의 개념도 작성, 업데이트 사항 등에 대한 작성을 했다고 합니다.

다이달로스 지갑

다음 메이저 릴리스에 대비한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0.7 릴리스에서는 React Polymorph 를 활용한다고 하는군요.
( React Polymorph 라이브러리는 UI 라이브러리입니다. 지갑 만들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특유의 디자인 화면을 기억하실텐데요.버튼, 입력창, 레이아웃 등 눈에 보이는 것들을 좀더 생산성있게 코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라고 보시면 됨. react-polymorph - npm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겁니다.)

지갑 백엔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한참 하고는 있는데 이쪽은 좀 난항을 겪고있는가봅니다.
(저번주에 API코드를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했는데 그 결과를 메인코드에 반영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복잡해서 소스가 꼬이고 있는듯. 한마디로 복잡해서 정리되기까지 시간이 걸릴듯합니다. )
하지만 기본 성능에 관한 벤치마크테스트는 완료되었고 이제 실제 활용시 데이터를 가지고 테스트 해보는 일만 남았다고 합니다. API 재작성 자체도 잘되고 있고 예전 API 코드와 비교 시험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데이타 계층의 비즈니스 로직에 관한 코드 재작성도 작업중.

네트워크쪽 작업
그냥 계속 작업중. ( 안정적인 네트워크 접속 해제 관련해서 네트워크 계층의 기본 로직을 좀 뜯어고치고 있고 그걸 완료했다고 하는데, 이건 제가 보기엔 진척율이 그다지 큰 의미는 없는 것 같네요. )

개발/운영 협업

CI 서버 구축으로 테스트와 배포를 자동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드체인 - 2월 13일날 구현을 위한 연구 토론을 줄창했다고 합니다. 아직도 본격적인 구현 단계는 아닌것으로 보이네요.

  • 하드월렛
    레저나노S에 호환시키기 위한 작업중입니다. 내부 리소스를 사용할수 없는 문제가 있어 지연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제조사와의 협업 일정을 잡았다고 합니다.
    기술지원 해결 - 찰스의 트윗이나 해외 커뮤니티에서 에서 주로 다이달로스 지갑이 접속이 안되는 문제에 대한 컴플레인이 발생해서 그에 대한 대응을 했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상당히 디테일하게 진행상황을 알려주네요. 프로젝트 백로그를 열심히 쌓고 있습니다.(아주 객관적이고 기계적으로 진행상황에 대한 기록과 보고를 낱낱이 하고 있다는 뜻) 이런 식으로 개발 진행하고 보고하는건 현업 개발자로서 업계에서도 퍽 드문일이라고 소견을 밝힙니다. 상당히 성실하게 일을 진행하고 있는축에 속합니다.

그외 이번주 weiss ratings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에이다는 B-이고 이번주는 B-가 최고 등급입니다.
weiss ratings는 참고만 하는 의미를 두고 신뢰하지 않는 사람들도 꽤 있어서 자료는 첨부할까 하다가 알아서 검색해주십사 하고 첨부 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