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테르시대에 들어가기: 메인넷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투표 실험(카르다노재단 2023년 5월12일자 기사)

볼테르시대에 들어가기: 메인넷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투표 실험

마르쿠스 구플러 기술 커뮤니티 리더

카르다노와 같은 퍼블릭, 비허가형 블록체인은 전체 커뮤니티의 참여를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장려하는 거버넌스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특정 시스템을 채택하기 전에도 향후 거버넌스 시스템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는 논의를 촉진하는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협의해야 합니다.

카르다노 재단은 메커니즘을 사전에 테스트하고, 카르다노 생태계의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에 따라 저희는 스테이크 위임자와 스테이크 풀 운영자(SPO) 모두를 대상으로 투표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현재 보상 및 인센티브 제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잠재적인 불완전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기여와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이 초기 단계는 테스트넷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수요일인 2023년 5월 10일, 재위임 시대가 마감되면서 종료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아다스탯프리프로드 테스트넷 투표 대시보드 또는 카다노스캔의 자체 [프리프로드 대시보드]에서(PreProd SPO Polls 62c6be72bdf0b5b16e37e4f55cf87e46bd1281ee358b25b8006358bf25e71798 - Cardanoscan) 결과를 확인하고 각 스테이크 풀 운영자가 투표한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는 투표가 검증된 데이터를 캡처하지만, 결과 수치 자체는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되고 정리되어 다소 상이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음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위임자별로 결과를 그룹화하면 불만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지만, 풀 또는 스테이크 값으로 보면 불만족 비율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그러나 데이터 분석은 실험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재단은 여론조사를 계획, 설계, 조직합니다. 볼테르의 완전한 탈중앙화 거버넌스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어떤 매개변수를 사용할지, 데이터를 해석하는 데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결정은 IOG, EMURGO, 재단의 공동 책임에 속합니다. 온체인 투표를 통해 얻은 논의와 인사이트가 대중 다수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적합한 방법을 제시하고 결과적으로 거버넌스 참여를 위한 강력한 메커니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지만, 이는 여전히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초기 단계에 불과합니다.

생태계가 카르다노 공간을 진정으로 개선하고 더 탄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탈중앙화되고 효과적인 온체인 설문조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여러 측면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질문을 던질지, 어떻게 질문할지 등이 포함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카르다노재단은 온체인 단계 질문의 내용과 형식을 모두 세심하게 고려했습니다.

이분법 질문은 직접적으로 단순하여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유권자가 왜 한 방향으로 투표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거의 또는 전혀 제공하지 못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지만 보여주기 때문에 결과에서 결론을 도출하려는 시도를 복잡하게 만듭니다. 반면 객관식 질문은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의견 분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지만, 여전히 해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객관식 질문은 유권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각 선택지에 어떤 추론을 덧붙일 수 있는 옵션이 필요합니다. 결국 재단은 6개의 옵션으로 구성된 간단한 객관식 문항을 선택했으며, 이 중 4개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2023년 3분기부터 어떤 설정이 적용되기를 원하시나요?

  • k를 500으로 유지하고 최소 풀 비용을 340 에이다로 유지합니다.
  • k를 500으로 유지하고 최소 풀 비용을 170 에이다로 절반으로 줄입니다.
  • k를 1000으로 늘리고 최소 풀 비용을 340 에이다로 유지합니다.
  • k를 1000으로 늘리고 최소풀비용을 170으로 절반으로 줄입니다.
  • 기권하고 싶습니다.
  • 위의 항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메인넷 거버넌스의 중요한 측면에 대한 향후 투표를 예고하는 방법으로, 저희는 생태계 내에서 자주 논의되는 주제인 k 매개변수와 최소 풀 비용에 대한 절대적인 에이다 값과의 상호작용을 선택했습니다.

소수의 스테이크 풀이 대부분의 위임된 지분을 집중시킨다면, 이들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통제하여 중앙화된 네트워크로 변질시킬 수 있습니다. 진정한 탈중앙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풀이 대부분의 자금을 모으는 상황을 막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특정 풀에 대한 지분 위임이 일정 금액을 초과하면 해당 풀의 보상이 자동으로 감소하는 메커니즘이 마련되었습니다. k 매개변수는 이 메커니즘을 활성화합니다. 이 방정식에서 k는 스테이크 위임자에게 동일한 양의 보상을 제공하는 동일한 크기의 풀의 바람직한 수를 나타냅니다. 현재 500개의 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반면, 최소 풀 비용은 현재 가치가 340 에이다이며, 스테이크 위임자에게 분배되기 전에 각 스테이크 풀의 보상에서 매 에포크마다 공제되는 풀 보상의 양에 해당합니다.

질문의 초점을 k와 minPoolCost 매개변수에 맞추면 네트워크의 탈중앙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생태계의 입장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두 개의 구체적이지만 서로 다른 값을 가진 옵션을 제공하면 개방형 질문의 광범위하고 잠재적으로 대표성이 없는 변형을 방지하는 동시에 생태계가 이러한 매개변수의 값을 변경하고자 하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변경한다면 얼마나 변경할 것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권을 표시하는 옵션과 함께 기권을 원하지 않지만 제안된 값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추가 옵션을 도입하면 다른 네 가지 가능성의 한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온체인 투표는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는 2023년 5월 15일 월요일 이후 메인넷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테스트넷 단계에서 SPO들이 투표 기간 연장의 필요성을 자주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재단은 두 번째 단계의 일정을 조정했습니다. 문제가 공개된 후, SPO는 다음 에포크가 끝날 때까지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후 두 번의 추가 에포크 기간 동안 스테이크 위임자는 대시보드를 참조하고, SPO가 투표한 방법을 확인하고, 결과를 검토하고, 자신의 지분을 다른 SPO에게 재위임할지 여부를 결정할 시간을 갖게 됩니다. 그 후 카르다노 재단은 결과를 스냅샷하고 보고서 초안을 작성합니다.

온체인 투표는 전체 카르다노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으며, 다양한 당사자들의 폭넓은 참여가 있어야만 중요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모두가 투표에 참여하기를 희망합니다. SPO는 투표를 통해, 다른 에이다 보유자는 자신이 위임한 풀을 담당하는 스테이크 풀 운영자의 행동을 고려하고, SPO의 태도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위임을 재고하는 방식으로 참여합니다.

또한, 카르다노 재단은 현재 메인넷에서 진행 중인 이 실험이 새로운 토론, 기여, 협업을 촉발하기를 바랍니다. 볼테르는 여러 수준에서 정보에 입각한 의식적인 참여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를 의미합니다. 진정한 자립형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향한 여정에서 우리는 모두의 목소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