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HK 블로그: 블록체인 언박싱 – Shelley 테스트넷의 첫 네트워크 데뷔

런던에서 성공적으로 테스트런을 마친 네트워크화 테스트넷을 이제 커뮤니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9월 26일

작성자: TIM HARRISON (@Kodachrome)

지난주, IOHK 소속 팀과 Cardano 앰배서더, Cardano Foundation의 대표단은 런던의 코워킹스페이스에서 만남을 가졌습니다. 간략한 발표 후에 랩톱과 몇 개의 Rock Pi 컴퓨터가 부팅되었습니다. 한 시간 후, 우리는 부팅된 랩톱과 Rock Pi 컴퓨터를 모두 피어 투 피어 노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커뮤니티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 연결형 Shelley 테스트넷의 첫 번째 시연이었습니다.

Shelley 테스트넷에 대한 최신 포스트는 어떻게 셀프노드 단계에서 지금의 테스트넷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다룹니다. 이 새로운 단계는 Ouroboros Genesis 합의 알고리즘의 최초 탈중앙화 구현입니다. 이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Cardano의 Shelley 시대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화 테스트넷 단계는 메인넷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전에 IOHK와 커뮤니티가 Ouroboros 기반 탈중앙화 네트워크의 행동 양상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현재 Cardano 메인넷은 연합 모델에서 작동하며, 이때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는 Cardano Foundation 또는 IOHK, EMURGO에 의해 제어됩니다.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커뮤니티가 노드의 대부분을 실행하는 완전한 탈중앙화입니다. 이 목표는 공학적으로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는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지속 가능해야 하므로 점진적인 방식으로 달성되어야 합니다.

1년에 못 미치는 개발, 디버깅,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친 후 프로젝트는 완전한 네트워크 탈중앙화를 실현하는 데 더욱 가까워졌지만, 한 번에 모든 작업을 수행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이 작업이 올바르게 수행되도록 단계적인 조치를 취하는 중입니다. 저희가 처음 런던에서 구현한 ‘비공개’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는 네트워크화 테스트넷이 실시간으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제 구동 중에 발현되는 해당 테스트넷의 행동 양식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네트워크는 현실에서 활용하기 위한 용도로 구축되고 있지만, 실제 구현을 고려하면 예상하기 어려운 변수가 많습니다.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네트워크 기능을 테스트함으로써 다양한 변수에 대해 알게 되고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실 활용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려면 더욱 폭넓은 커뮤니티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화 테스트넷의 출시를 맞아, 커뮤니티 여러분이 직접 노드를 실행하고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Cardano가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기회를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이미 여러분의 참여를 돕기 위해 관련 문서 및 지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미 저희는 테스트넷의 셀프노드 단계 중에 커뮤니티의 멋진 반응을 경험한 바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테스트넷 노드 최신 버전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네트워크화 테스트넷에 연결하는 데에 관심있는 모든 분을 초대합니다.

저희는 모든 상황과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합니다. 근처 카페에서 노드를 실행하여 프록시와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시고, 호텔의 무료 와이파이에도 연결해 사용해보시고, 방화벽과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확인해보십시오. 이와 같은 모든 ‘현실’ 데이터는 유용하며, 커뮤니티와 저희 사이에 소통이 많이 이뤄질 수록 좋습니다. 저희는 이 시점에서 완전한 안정성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를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원하는 목표에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ardano 생태계는 커뮤니티 중심의 탈중앙화 네트워크로서 구축되었습니다. Shelley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앰배서더와 서포터의 역할은 IOHK 팀의 기술 지원과 함께 다가오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는 모든 테스트넷에서 불안정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네트워크에 중단과 지연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문제는 새로운 플랫폼이라면 필연적인 것이기도 합니다. 매 반복 작업은 Cardano의 미래를 위한 기반을 더욱 튼튼하게 다지게 됩니다.

Jörmungandr 깃허브 저장소에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해당 깃허브 저장소에서는 테스트넷 코드의 최신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코드베이스는 버그 보고와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반복 작업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 올해 말 롤아웃의 3단계인 인센티브화 테스트넷으로 진행하기 전에 네트워크를 최대한 견고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며칠 동안 네트워크의 행동 양식을 면밀히 검토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안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기복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용하면서 발견하신 문제점을 전용 깃허브 저장소에 계속해서 기록해주시면 저희가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고급 기능에 대해 안내하는 문서 및 콘텐츠와 여러분이 실험해 볼 수 있는 과업을 제시해드릴 예정입니다.

최초의 비공개 탈중앙화 테스트넷을 시작한다는 것은 작은 눈덩이를 산 아래로 굴리는 것과 같습니다. 시작된 이상, 앞으로 커질 일만 남았습니다. Cardano는 성장하고 있으며, 점점 더 빠른 속도로 탈중앙화 미래를 꿈꾸는 IOHK의 비전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커뮤니티 여러분이 이 성장의 일원이길 바랍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자신만의 노드를 시작하고 참여를 시작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