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 아프리카 비전에 한 발 더 다가서다 (John O'Connor, IOHK 포스트 2018.5.29)

원문보기 : https://iohk.io/blog/vision-for-blockchain-in-africa-is-becoming-a-reality

카르다노, 아프리카 비전에 한 발 더 다가서다

에티오피아와 르완다가 기술에 대한 MOU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John O’Connor (2018.5.29)

블록체인의 기술 이점을 아프리카에 전달코자 하는 노력은 IOHK의 노력 이전부터 존재해왔습니다. IOHK의 설립자인 Charles Hoskinson은 2014년 TEDx 에서 아프리카 대륙에 재정지원 포함,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다 줄 수 있는 기술적 이점에 대해서 강연을 한 바 있습니다. 이 비전이 필자로 하여금 카르다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달, IOHK는 에티오피아 정부와 MoU를 맺고 주니어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훈련, 채용하고 카르다노를 에티오피아의 농업분야 산업에 적용키로 하였습니다. 이는 블록체인의 아프리카에서의 비전 실현에의 디딤돌입니다. 이제, 이를 위한 현실적인 과업들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IOHK팀은 5월 3일 에티오피아 과학기술부가 공동 주최한 에티오피아의 첫 블록체인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에티오피아의 수도인 아디스 아바바로 향했습니다. 아프리카 운영의 책임자로서 필자는 지난 2달간 에티오피아 정부와, 대학, 그리고 지역 기술기반과 함께 정신없이 협업을 이어갔습니다. 에티오피아에서 블록체인이 어떤 일들을 이뤄낼 수 있는지에 대해 진행했던 여러 담론들은 매우 의미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해답을 찾지는 못했으나 해답을 찾고자 하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OHK카르다노 비즈니스 담당인(Enterprise team) Alan McSherry는 다른 13명의 팀원들과 함께 카르다노 적용을 위한 비즈니스 요청사항을 수집했습니다. IOHK와 과학기술부간의 담화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들은 에티오피아에서의 카르다노 출범과 양자간의 생산적이고 상호 이익적인 관계를 확인케 해주는 증거입니다. 이는 Charles Hoskinson과 과학기술부 장관인 Getahun 박사간에 서명된 MoU를 통해 명확히 보여집니다.

image
(출처 : https://iohk.io/blog/vision-for-blockchain-in-africa-is-becoming-a-reality)

MoU는 법적 구속성은 없지만, 이를 이행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뗀 에티오피아에 의해 진정성 있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MoU에 의하면, 우리는 아디스 아바바의 새 사무실에서 하스켈 개발자를 교육시키고 고용코자 하는 의도를 명시했습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카르다노를 에티오피아 농업산업에 적용키 위해 우리를 돕기로 명시했습니다. 이 교육 코스는 아프리카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것이며 2018년 9월에, 30명의 여성 개발자와 함께 첫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교육생들은 에티오피아의 기술 관련 성장을 위한 블록체인 생성 기술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우수 교육생들은 IOHK에서 채용할 것이며, 카르다노 코드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IOHK가 에티오피아 정부와 함께 구현할 블록체인 기술 농업 분야에도 함께 참여할 것입니다. 8000만의 에티오피아인들이 농업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이는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커피는 에티오피아의 가장 최대규모의 수출분야이고 에티오피아 내에 상품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 뛰어난 공급업체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기업들과 블록체인 커피의 원산지 정보 제공기술과 같은 기술을 개발, 개선, 적용을 위한 많은 대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필자는 또한 스마트컨트랙트를 이용하여 소규모 커피 농장주들로 하여금 생산성이 더 높은 농업 방식 도입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하는 방식에도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부 프로젝트 들에 대한 내용은 향후 다시 블로그를 작성하겠습니다.) 에티오피아 인구의 80%는 30세 이상이고, GDP 성장은 연간 10%에 이릅니다. 에티오피아 정부의 적절한 지원을 통해 에티오피아는 강력한 기반 경제를 이룩할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의 국수(國獸)는 사자입니다. 이제껏 그 사자가 잠들어 있었다면, 이제는 깨워야 할 시간입니다.

커뮤니티 데이
컨퍼런스 다음날 IOHK는 에티오피아의 전도유망한 사업가들과, 기술 커뮤니티와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IOHK는 에티오피아의 엑셀러레이터인 ICE Addis와 Bluemoon을 만나 지역 Charles Hoskinson의 주도아래 스타트업들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 계획을 논의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image
(Addis에서 기업가를 만나고 있는 Charles; 출처 : https://iohk.io/blog/vision-for-blockchain-in-africa-is-becoming-a-reality)

필자 개인적으로는 이 이벤트가 이번 여정에서 하이라이트였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후, Charles는 짖궂은 말투로 몇가지 몇가지 질문이 있다고 언급한 후에 질문 공세를 이어나갔습니다. 스타트업은 이에 멋지게 대응했습니다.

2달전 필자가 Addis의 지역 기업가들과 교류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기술에 대해서 배우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로부터 많은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카르다노 아디스 밋업은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촉진하기 위한 시발점이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은 이 스타트업들이 단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막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이 아니라 이를 이용해 비즈니스에서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카르다노의 비즈니스 담당인 이머고에서 이에 대해 에티오피아의 기술 스타트업 관련 회사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르완다
IOHK 팀의 다음 행선지는, Charles가 Transform Africa Summit에서도 언급했던 르완다 Kigali 였습니다.
image
(Transform Africa Summit in Kigali 에서 발제중인 Charles; 출처 : https://iohk.io/blog/vision-for-blockchain-in-africa-is-becoming-a-reality)

Summit에는 정부와 비즈니스, 그리고 국제 기구들을 포함한 글로벌과 지역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프리카의 디지털 혁명을 어떻게 이루고 지속가능하게 만들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주최자들의 메인 관심사는 블록체인 기술이었고, 감사하게도 IOHK가 이 포럼에 초대되어 이 지역에서 우리가 실현코자 하는 노력들을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르완다는 국가가 공통된 목적을 추구하고, 정부가 신뢰성과, 효율성, 그리고 개방성을 채택했을 때 우리가 달성할 수 있는 것들을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예시입니다.

IOHK가 이 변화에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흥분되는 일입니다. 정부 절차에 투명성을 가져오는 기술에 대한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국가가 많이 있습니다. 르완다가 Transform Africa Summit을 통해 기술을 적용하고자 한다는 것은 대단한 결심입니다.

전략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많은 아프리카 국가에서 사업을 수행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에티오피아와 르완다에서의 경험은 강력한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디지털 혁신에 참여코자 하는 강력한 동기가 있으며, 비록 아직 초기수준이지만 국가 전역에 기술을 접목시킬 능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논의하는 기술 적용은 천만 에티오피아 국민에게 혜택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한편 르완다는 에티오피아의 1/10의 인구가 있습니다.하지만 기술 혁신 공헌에 있어서 르완다는 아프리카의 선두에 있습니다. 많은 아이디어들이 시도되고 테스트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실패하더라도 우리는 그 실패를 통해 얻는 것이 있을 것이며, 다음번 시도에서 진전을 보일 것입니다. 이 원칙은 혁신의 핵심 동인이며, 르완다는 이를 내재하고 있습니다.

image
(왼쪽부터, Jogn, Charles, 과학기술장관 Dr Getahun; 출처 : https://iohk.io/blog/vision-for-blockchain-in-africa-is-becoming-a-reality)

정신없는 몇주가 지났습니다. 저는 이곳까지 닿을 수 있게 도와준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지역 사업가를 만날 수 있게 이벤트를 개최해준 ICE Addis, Bluemmon capital, Impact hub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의 작업을 이룰 수 있게 함께 애써준 IOHK와 이머고의 팀원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가장 깊은 감사는 저희 기대 이상으로 빠르게, 생산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임해준 과학기술정보센터의 Yodahe Zemichael와 과학기술부장관 Dr Getahun Mekuria에게 전합니다. 함께 할 날을 고대하겠습니다.

원문보기 : https://iohk.io/blog/vision-for-blockchain-in-africa-is-becoming-a-reality

2 Li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