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기술을 채택하는 능력에 대하여

https://cexplorer.io/article/about-the-ability-to-adopt-technologies-from-others
图片

현대 블록체인에서는 토큰 발행, 스마트 계약, 여러 L2, 확장성(샤딩), 개인 정보 보호 솔루션 등이 가능합니다. 이는 종종 하나의 생태계에 있는 여러 개의 상호 연결된 체인에 관한 것입니다. 암호화폐 산업은 기존 기술을 가장 잘 구현하는 능력이 중요해지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팀은 보안, 효율성,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에는 BRC-20 토큰 표준이 있고, 커뮤니티에서는 스테이블 코인과 DEX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최근 BitVM을 통한 최초의 ZK 롤업이 도입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다른 프로젝트의 기존 기술을 따라잡고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Cardano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이는 애플의 전략과 다소 유사하다. Cardano는 처음으로 시장에 출시된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디자인이 세심하게 고안되어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일부 프로젝트는 Cardano를 복사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Cardano는 다른 프로젝트의 기술을 채택합니다. 성공을 결정할 수 있는 측면 중 하나는 사용 가능한 기술 구현의 품질입니다.

비트코인은 DeFi 플랫폼이 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스마트 계약과 토큰을 불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시대는 아마도 영원히 지나갔을 것입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일부 구성원은 개발도상국에 스테이블코인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일부는 서수와 비문에 열광합니다. Microstrategy의 CEO는 비트코인으로 실제 자산을 토큰화하려고 합니다. EVM 호환 애플리케이션은 새로운 ZK 롤업을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이더리움의 성공에 반응합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L2는 수많은 사람들이 스테이블코인으로 거래하는 데 사용됩니다. DeFi가 금융 세계를 변화시킬 것이라는 점은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기관은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거래할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네트워크도 사용할 것입니다.

Ethereum이 설정한 방향이 적절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이 궤적에 뛰어든 것은 많은 사람들이 수년 동안 알고 있었던 사실을 확인하는 것일 뿐입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가능한 최고의 기술을 구현하려는 팀의 노력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논쟁은 토큰이 필요한지 여부가 아니라 어떤 표준과 어떤 구현이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특정 사용 사례에 적합한지에 대한 것입니다.

DeFi의 기초를 형성하는 L1 토큰 표준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때가 되면 최고의 기술을 채택할 수 있다고 항상 말해왔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최고의 토큰 표준을 갖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BRC-20은 최악의 토큰 표준입니다
BRC-20 토큰 표준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대체 가능한 토큰을 발행하고 전송할 수 있도록 서수 및 비문을 사용하는 실험적인 토큰 표준입니다. JSON 데이터를 사용하여 토큰 계약을 시작하고, 새 토큰을 생성하고, 토큰을 이동합니다.

Ethereum 대응 ERC-20과 달리 BRC-20은 운영을 위해 스마트 계약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대신, Satoshi에 새겨진 고유 식별자를 사용합니다. 이 식별자는 Ordinal의 데이터와 함께 증인 서명 필드라고 하는 비트코인 거래의 일부에 삽입됩니다. 이 데이터는 사용되는 자금의 합법적인 소유권을 확인하고 이중 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과 동일한 방식으로 온체인 검증이 없습니다.

BRC-20을 사용하려면 외부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은 서수 비문 관리 및 토큰의 올바른 작동 보장과 같은 BRC-20 표준의 복잡성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JSON 데이터가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있더라도 비트코인 프로토콜은 토큰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BRC-20 표준은 DeFi 및 자산 토큰화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을 통해 최초로 토큰 발행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토큰 발행자가 전송을 포함하여 토큰의 동작을 정의하는 코드 조각입니다. 모든 토큰 작업에는 온체인 검증이 필요합니다. 외부 프로토콜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ERC-20은 DeFi에 훨씬 더 적합한 표준입니다.

Cardano에는 기본 자산이 있습니다. 토큰 발행자는 발행 스크립트를 통해 토큰의 기본 특성을 정의하지만 원장 저장 또는 전송과 관련된 세부 사항은 정의하지 않습니다. Cardano 프로토콜은 토큰 전송을 담당합니다. 토큰 전송에는 스마트 계약(스크립트)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Cardano는 Ethereum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지만 프로그래밍 가능성이 떨어지는 온체인 검증을 수행합니다.

우리는 기사의 독자들이 Ethereum과 Cardano에서 발행된 토큰의 차이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동일한 기능이 매우 다르게 구현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3가지 다른 토큰 표준을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선점자 이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IOG 팀은 이더리움 구현을 살펴보고 다른 표준을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자산은 온체인 검증이 수행된다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프로그래밍 가능성의 정도가 다릅니다. IOG 팀은 효율성과 보안을 선호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왜 이렇게 나쁜 토큰 표준을 갖고 있나요? 왜냐하면 이 표준은 디자인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한 팀의 작업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프로토콜의 남용이기 때문입니다.

팀의 지원 없이는 기술 채택이 어렵습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에는 DeFi 경로로 갈 것인지에 대한 합의가 없습니다.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팀은 사용 가능한 옵션을 남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트코인 코어 팀은 더 나은 기술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변경에 반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에 대한 더 나은 토큰 표준이 L2에서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스크립트는 매우 제한적이므로 비트코인 토큰이 SC 플랫폼 토큰의 효율성 및 보안과 경쟁할 수 있는지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제3자 팀이 비트코인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모든 솔루션은 결국 일종의 중앙 집중식 또는 연합형 인프라로 귀결됩니다.

비트코인의 블록 시간이 변경되지 않고 10분으로 유지되면 모든 L2의 거래 최종성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트코인의 PoW는 확률적 블록 최종성을 가지며, 블록의 50% 이상이 2개의 풀에서 채굴됩니다. L2는 최종성과 보안과 관련하여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을 것입니다.

팀과 커뮤니티는 프로토콜의 혁신과 변경에 관해 합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온체인 거버넌스의 일부 형태는 프로토콜의 미래를 위한 핵심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팀이 프로토콜이 있는 그대로 좋다는 주장으로 프로토콜 변경에 적극적으로 저항한다면, 이는 두 번째 계층으로 혁신을 추진하거나 제3자 팀이 프로토콜을 남용하도록 강요하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그 결과는 매우 비효율적인 솔루션입니다.

Cardano를 포함한 많은 프로젝트가 반대 경로를 택했습니다. 그들은 다른 프로젝트의 실수로부터 배우고 기술을 혁신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커뮤니티의 적극적 또는 수동적 지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Cardano 프로젝트의 팬이라면 아마도 Voltaire 시대에 개발이 끝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팀이 합의(스테이킹은 Shelley 시대에 제공되었고 Basho 시대는 확장성에 초점을 맞췄음)와 스마트 계약(Goguen 시대)을 점진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프로젝트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개별 기능의 품질과 특성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정 생태계에 얼마나 많은 DEX가 있는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지만, 얼마나 많은 DEX가 해킹될 것인지(보안), 얼마나 신속하고 얼마만큼 스왑이 가능한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지(확장성)가 중요합니다. , 등.

사용자 경험은 개별 기술의 구현 품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생태계가 기술 리더가 아닌 경우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대량 채택으로 인해 효율성에 대한 훨씬 더 높은 요구 사항과 새로운 조건에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이 프로젝트에 적용됩니다.

성공 여부는 팀의 규모와 전문성, 혁신 자금 조달, 거버넌스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Cardano는 항상 시장에 마지막으로 출시됩니까?
어떤 사람들은 Cardano를 느리게 전달되는 프로젝트로 인식합니다. Ethereum은 Cardano보다 훨씬 긴 토큰을 갖고 있고, Solana는 Cardano보다 확장성이 뛰어나며, Polkadot 및 Cosmos는 애플리케이션별 블록체인을 갖고, Monero는 개인 거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맞을 수도 있습니다.

Cardano는 어떤 기술이든 최초로 시장에 출시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팀의 의도는 아니지만 애플의 전략과 유사하다.

Nxt 프로젝트는 이미 2013년에 처음으로 PoS 합의를 순수하게 구현했습니다. Tezos 프로젝트는 이미 2018년에 Cardano보다 먼저 유동 스테이킹을 수행했습니다.

카르다노는 유동적 스테이킹으로 PoS를 구현한 최초의 블록체인은 아니지만, 이를 갖춘 최초의 프로젝트였으며 여전히 상위 10위 안에 있습니다. ADA 스테이커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는 성공적인 구현입니다.

Cardano 프로젝트는 UTxO 모델의 몇 안되는 선구자 중 하나입니다. 상위 10개 프로젝트 중 단 2개 프로젝트만이 이 회계 모델을 사용합니다. IOG 팀은 비트코인 UTxO 모델을 개선하여 표현력과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Cardano의 모든 토큰은 UTxO이며 ADA 코인과 유사한 속성을 갖습니다. Cardano는 토큰을 보유한 최초의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IOG 팀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유한 기능을 갖춘 토큰 표준을 만들었습니다.

Cardano의 기본 자산의 장점은 효율성(이전 중 컴퓨터 리소스에 대한 요구가 적음)으로 인해 향후 장점이 될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많은 SC 플랫폼은 EVM과 호환됩니다. IOG 팀은 각자의 길을 갔다. Plutus 스크립트는 Bitcoin 스크립트와 Solidity 스마트 계약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독특한 접근법이다.

UTxO 모델과 Plutus 스크립트를 통해 Axo 팀은 고유한 주문서 DEX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Axo DEX는 리소스 효율성이 매우 높으며 사용자 관점에서 지금까지 암호화폐에서 볼 수 없었던 옵션을 제공합니다.

Genius Yield는 미끄러짐이나 비영구적인 손실 없이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또 다른 훌륭한 DEX입니다.

Cardano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지갑을 통해 비수탁 거래 봇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봇이 ADA와 거래하더라도 코인은 그대로 유지되며 스테이킹 보상은 사용자 주소로 전달됩니다.

IOG 팀은 기존 기술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Apple과 마찬가지로 승리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Apple은 최초의 스마트폰과 가상/증강 현실 안경을 내놓은 것은 아니지만 항상 여러 번의 반복을 거쳐 시장에서 최고의 버전을 내놓았습니다.

IOG 팀은 파트너 체인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Parity의 Substrate를 인수했습니다. 코드의 상당 부분이 이미 다시 작성되었으므로 이 개념의 복사본이 아닙니다. 결과가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역사를 바탕으로 평균 이상이 될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프로젝트가 다른 프로젝트의 기술적 진보를 반영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었던 방식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경쟁업체가 동일한 결과를 낸 후에 다시 그럴 것이지만 Cardano는 다시 매우 높은 품질의 솔루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확실히 Cardano가 블록체인 업계의 Apple이라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는 IOG 팀의 기술 접근 방식에 대한 좋은 비유일 뿐입니다. 목표는 시장에서 최초가 되거나 경쟁사를 따라하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는 프로토콜 및 기타 기술의 맥락에서 디자인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높은 분산화, 결정성 또는 예측 가능한 수수료와 같은 속성은 프로토콜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타사 애플리케이션은 네트워크 합의, 회계 모델, Plutus 플랫폼, 토큰 표준, L2 등에 의존합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향후 업그레이드와 애플리케이션 개선 능력이 중요합니다. Plutus V2 애플리케이션이 Plutus V1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루투스 V3가 출시됩니다.

오늘날에는 일부 기능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폰의 새 버전이 좋아질 때마다 개별 블록체인 기술도 개선되어야 합니다. 모든 새 버전이 혁신적일 필요는 없지만, 5개 버전마다 차이가 상당해야 합니다.

아마도 현재 사용 가능한 기술이 정말 최고인지 물어봐야 할 것입니다. 어쩌면 팀이 이를 너무 일찍 전달하여 이제 수많은 해킹, 네트워크 재시작, L1 확장 불가능, 높은 수수료, 거래 실패 등과 같은 문제에 직면했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
블록체인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채택 속도는 더디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블록체인 산업은 채택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며 몇 년을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나는 한 가지만 거의 확신합니다. 일단 채택되면 기술 발전은 오늘날보다 더 빨라질 것입니다. 팀은 IT 거대 기업이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식과 유사한 프로토콜을 점진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때로는 업계 전체를 뒤흔드는 혁명적인 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는 블록체인과 AI의 결합일 수도 있고, 블록체인 없이 암호화폐 자산을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일 수도 있습니다.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최고의 기술 조합을 갖춘 프로젝트가 가장 성공적일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역사상 처음으로 시장에 진출한 사람들이 패배하는 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우리는 또한 열등한 기술이 승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애플은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유일한 회사가 아니다. 미국 와이오밍주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준비 중이며 멀티 플랫폼 프로젝트로 검토 중이다. 암호화폐의 미래는 단 한 명의 승자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Cardano는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고유한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래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주로 팀이 평균 이상의 품질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