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버서더 스토리 8화: 최준식님

본 포스트는 영문 원본을 번역한 포스트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Ambassador Stories, Journal #8 : Jun-Sik


"앰배서더 스토리"의 여덟 번째 저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star_struck:

매주 Cardano 커뮤니티 앰배서더의 다양하고 독특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이분들이 멋지고 놀라운 Cardano 커뮤니티 일원으로 활동하게 된 동기는 무엇일까요?

Cardano 커뮤니티 팀은 또한 소중한 이야기를 공유해주시는 모든 앰배서더의 노력과 참여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writing_hand:

아래에서 최준식 앰배서더님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junada) :open_book:

최준식 앰배서더/번역가님

커뮤니티 회원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신 최준식님은 특히 Cardano 관련 유용한 콘텐츠를 한국어로 번역함으로써 Cardano 한국 커뮤니티를 지원해왔습니다. 커뮤니티를 향한 멋진 일을 계속해주세요. 최준식 앰배서더의 지속적인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image

1) 본인의 배경을 비롯해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최준식입니다. 저는 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에 재학 중이며, 제 주요 관심사는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입니다. Cardano 프로젝트가 세상을 바꿔 나가려는 방향에 동감해 Cardano 관련 소식들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일을 자원해서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저 또한 오픈 소스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및 개발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 블록체인/암호화폐에 어떻게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되셨나요?

저는 2017년 초에 암호화폐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암호화폐의 핵심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에, 관심을 갖고 제대로 공부하겠다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은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Andreas Antonopoulos)의 강의와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의 개념과 추구하는 이상에 대해 배우고,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특히 "퍼블릭 암호화폐(Public cryptocurrency)"의 핵심 개념인 개방성(openness), 탈중앙성(decentralization), 탈경계성(borderlessness), 비허가성(pemissionless access)를 정말 좋아하며, 이것이 많은 사람들을 이롭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지지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3) 왜 Cardano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CardanoCardano는 위에 말한 퍼블릭 암호화폐의 원칙을 지켜가며 모든 이들을 위한 진정한 분산형 금융 플랫폼이 되기 위한 단계를 차근 차근 탄탄하게 밟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또한 Cardano 개발팀 및 연구원들의 섬세하고 진지한 개발 접근 방식을 좋아합니다. 모두를 위한 하나의 진정한 금융 플랫폼이 아무런 토대 없이 갑자기 나올 수는 없겠죠. 신중한 계획, 견실한 기반, 장인정신에 기반한 실질적인 진전이 필요합니다. 저는 직접 Cardano 개발팀의 연구 내용, 피어 리뷰 학술지, 공식 사양, Github의 검증 가능한 코드를 제 나름대로 검토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Cardano 프로젝트는 미래의 금융 플랫폼이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4) 앰배서더로서 Cardano 생태계에 어떻게 기여하고 계신가요?

우선 Cardano 프로젝트 관련 기사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이를 한국어 Cardano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저번 마이애미 IOHK서밋에 참여해서 들은 바를 한국 커뮤니티 분들께 공유해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제가 기여하고 싶은 방식은 실제로 코딩과 개발 작업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현재 저는 Cardano와 같은 의미가 큰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유능한 프로그래머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제 Cardano 생태계에 대한 제 주된 기여는 번역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Emurgo가 개발한 앱인 Yoroi를 조금 더 자연스러운 한국어로 번역하는데에도 틈틈이 기여하고 있습니다.

5) Cardano 생태계의 미래 비전은 무엇일까요?

앞으로 Cardano 생태계는 대체 불가능한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이자 플랫폼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Cardano 플랫폼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이 확인된 이후에는 다른 여러 프로젝트들이 자연스레 그 뒤를 따르리라 생각합니다. 가까운 장래에 CardanoCardano는 다른 블록체인들과 상호 운용 가능하게 됨으로써 블록체인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더욱 강화하게 되리라 예상합니다.

6) Cardano 커뮤니티에 전하고 싶은 개인적 메시지가 있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면, 그 사실 자체가 정말 의미 있는 가치이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에게 보다 더 공정하고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최준식님의 열정적인 노력에 ‘좋아요’ 누르기, 팔로잉, 공유하기를 통해 감사를 표명해주세요! Cardano 포럼, 트위터, 한국 Telegram 채널에서도 최준식님을 팔로잉하실 수 있습니다.


Cardano 생태계에 이처럼 열정적인 커뮤니티 회원이 활동하고 계신다는 사실이 자랑스럽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준식 앰배서더님께 댓글 남기기, ‘좋아요,’ 팔로잉 등을 통해 Cardano 커뮤니티의 성원 :heart: 을 보여주세요. :100::muscle:

다음 주에도 새로운 앰배서더 소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wave:

4 Li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