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완전히 실현되지 않은 블록체인의 경제적 잠재력

CityAM%20article%20-%208%20Oct%202019

이 논평은 2019년 10월 8일 영국 신문 CityAM에 게재되었으며 Cardano Foundation의 의장인 @Nathan_Kaiser이 작성하였습니다. 그림: @ADAtainment.

Ada Lovelace는 새로운 영국 50파운드 지폐에 거의 실릴 뻔했지만, 불행히도 이는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기계식 범용 컴퓨터 설계 기관인 Charles Babbage의 컴퓨터 해석기관에 대해 연구했던 이 위대한 수학 천재를 기리고자 자사의 토큰에 그녀의 이름을 따왔다는 것에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물론 저는 컴퓨터공학계와 인공지능의 선구자인 Alan Turing이 2021년에 새로 발행될 지폐의 얼굴이 된다는 사실에 같은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영국 은행의 지난 7월 발표는 Lovelace와 Turing의 업적이 다양한 방식으로 Cardano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

Cardano는 획기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며 세계적인 학자들의 기반 연구를 활용하여 스마트 계약을 위해 개발된 최초의 지분증명 플랫폼입니다. 활용된 기반 연구들은 동료심사를 거쳐 최고 수준의 국제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내용입니다. 프로토콜의 설계는 규제 기관의 요구를 고려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ardano는 이러한 요구 사항 사이의 균형을 절묘하면서 효과적인 방식으로 만족시키는 최초의 블록체인입니다.

Cardano는 전 세계에서 모인 뛰어난 인재들이 이끄는 글로벌 탈중앙화 프로젝트이면서, 과거와 현재의 저명한 영국 과학자와 시인들로부터 영감을 얻은 프로젝트입니다. 예를 들자면, Cardano의 스마트 계약 작성용 정형 프로그래밍 플랫폼인 Plutus는 튜링 컴플리트 언어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저희는 Cardano 블록체인용 금융 스마트 계약 작성에 사용하는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름을 시인이자 극작가이자 스파이이기도 했던 Christopher Marlowe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Marlowe 언어는 특히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공식적인 프로그래밍 경험이 필요하지 않아 프로그래머보다는 금융인이 사용하기 좋은 언어입니다. Cardano의 탈중앙화가 이뤄진 후에 개시할 예정인 Marlowe 언어는 에스크로 계약의 취약성에 대한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Cardano 플랫폼의 첫 번째 시대인 Byron은 영국의 위대한 시인인 Byro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그는 Ada Lovelace의 아버지이기도 합니다. Byron은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Ouroborous 합의 프로토콜를 증명하고, 사용자 커뮤니티 구축을 시작하도록 설계된 ‘부트스트랩’ 시대였습니다.

지난 달에 우리는 Byron의 절친한 친구이자 시인이었던 Percy Bysshe Shelley의 이름을 딴 Shelley 개발 단계에 대한 네트워크 연결을 시작했습니다. Shelley 네트워크는 개별 노드를 P2P 네트워크로 연결합니다. 이는 탈중앙화 Shelley 시대의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올해 후반에 저희는 위임, 스테이킹, 인센티브에 진정한 의미의 ADA 보상을 부여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Shelley의 핵심 내용으로서, Shelley는 적절한 테스트 기간 후 2020년에 메인넷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비즈니스 및 기업은 기존 법적 토대를 통해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영국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며, 향후 신흥 기술의 중요성은 증대될 것입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이 경제 동력을 제공하고 경제를 다분화하려면 이에 알맞은 효과적인 정책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자금 세탁 방지, 시장 완전성, 세금 처리, 법규를 포함하여 블록체인을 둘러싼 거버넌스 및 표준화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협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희는 최근 런던의 산업체인 Global Digital Finance(GDF)와 협력 관계를 맺었습니다.

영국의 많은 사람들은 영국이 혁신 친화 국가로 발돋움하게 하도록 현재 블록체인의 장점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경제 세계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이 과정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이에 따라 영국과 기타 다양한 국가에서는 기존의 법적 토대가 현재의 기술적 간극을 담을 수 있는지 가늠하고 있습니다. Cardano Foundation과 그 생태계 파트너이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회사인 Input Output HK와 상업용 개발 전문사 EMURGO는 각 지역의 기존 법률과 블록체인의 상호 작용에 대해 자문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재단은 책임을 분명히 하면서 법률을 다듬고 표준을 정하는 데 노력함과 동시에 European Commission 산하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Trusted Blockchain Applications (INATBA)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INATBA는 개발자, 분산 원장 기술 프로젝트, 규제기관, 정책입안자를 하나로 모아 블록체인을 미래에 맞게 대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저희는 시티 오브 런던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금융 서비스 업계에서 Algorithm Contract Types Unified Standards (ACTUS)와 협력하여 스마트 금융 계약의 표준 토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Cardano 재단은 기업, 정부, 다양한 규모의 기업의 블록체인 모델 채택을 독일 수도에 기반을 둔 전략적 파트너인 Konfidio와 함께 가속함으로써 Cardano 채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ovelace와 Turing이 현대적인 컴퓨터공학의 토대를 마련한 것처럼 Cardano Foundation은 영국과 그 외 국가에서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법적 토대, 표준, 정책을 마련함으로써 새로운 길을 개척하길 희망합니다. 제 생각에 Turing은 그의 암호 분석 연구에 미뤄볼 때 현대 블록체인의 시조와도 같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그가 한 말을 제가 감히 각색하자면, 블록체인의 현재 상태는 앞으로 다가올 것의 시작이자 앞으로 이뤄질 것들의 흔적에 불과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논평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