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카르다노의 거버넌스에 대한 찰스 호스킨슨 화이트보드 강의 한국어 요약 정리

카르다노의 거버넌스


번역: Happy Cardano

원본: Charles Hoskinson’s Youtube, On Governance, Part1


원본 영상 보러가기

거버넌스의 필요성

거버넌스란 어떤 프로토콜, 또는 시스템의 유지 보수, 또는 개발 방향을 결정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거버넌스의 대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WHO PAYS? : 프로토콜을 누가 유지하고 유지비용을 누가 줄것인가?
  • WHO DECIDES? : 프로토콜의 변경이나 변화 방향을 누가 결정할것인가?

카르다노의 프로토콜

카르다노의 프로토콜에는 네트워크, 렛져 규칙, 합의 규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르다노 프로토콜의 유지, 개발, 변화는 누가 책임져야 할까요?

중앙화된 시스템에서는 개발 유지, 결정 주체가 분명하지만, 탈 중앙화된 시스템에서는 이것이 분명치 않습니다.

예를들어, 리눅스 커널 개발에 대한 거버넌스는 리눅스 재단과 리눅스를 사용하는 커다란 회사들이 맡아 하고있습니다. 카르다노 프로토콜도 이러한 방식으로 거버넌스를 행할 수 있을까요?

리눅스 커널과 카르다노 프로토콜을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카르다노 프로토콜이 다루는 것은 기본적으로 재산, 돈과 관련된 것이며, 사용자들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민감한 사항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카르다노 프로토콜과 같이 탈중앙화되고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시스템에 대한 거버넌스를 어떻게 하면 공정하게 수행할 수 있을까요?

카르다노의 볼테르

카르다노의 볼테르 개발 단계는 카르다노가 어떻게하면 프로토콜 변화와 펀드의 사용에 대한 부분을 공정하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수행할 것인가에 관련된 유틸리티와 컨셉 개발, 그리고 행해지는 일련의 테스트(실험)들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자면,

  • 유틸리티: Catalyst (카르다노 보팅 앱) 개발
  • 컨셉: CIP 프로세스 개발 및 적용
  • 실험: Fund0,1,2…와 같은 일련의 테스트

볼테르와 ITN

지난 2월부터 IOHK는 쉘리의 인센티브 테스트에 사용된 체인인 ITN을 카르다노의 거버넌스 테스트를 위한 테스팅 베드로 쓰고자 하고 있습니다.

ITN에 거버넌스와 관련된 여러 프로토콜을 먼저 구현하며 베타 프로토콜을 만들고, 카르다노 메인체인을 ITN이 지켜보며 필요할때 메인체인의 스냅샷을 통해 투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OHK는 ITN 체인을 볼테르 테스트를 위한 사이드체인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 사이드체인에서 행해질 테스트중 프로토콜 규칙 변화에 대한 테스트는 위험할 수 있으니, 카르다노 프로토콜이 펀드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부분을 볼테르 사이드체인을 통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볼테르에서 이뤄질 투표의 과정

  1. 제안서의 제출

투표에 제안서를 제출하는 사람은 "나는 A를 하기 위해서 B만큼의 ADA가 필요하다"는 형식의 제안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제안자들은 주어진 템플릿을 가지고 작성한 제안서를 Submitable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제안서를 제출합니다.

7월 말에 제안자들에게 이 과정에 대한 템플릿이 주어질 예정입니다.

  1. 필터링 과정

제출된 제안서들이 바로 투표단계로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에 대한 필터링 과정이 진행된다. 필터링 과정은 두 단계로 나뉩니다.

  • Pre-filtering

너무 많은 펀드를 요청하거나 너무 적은 펀드 요청하거나, 제안자가 검증받지 않는 등 유효하지 않은 제안서들을 제외합니다.

  • Soft-filtering

커뮤니티에 있는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각 제안서들을 심도있게 검토합니다.

  1. 투표 과정

투표도 두 단계로 진행됩니다.
한번에 투표를 진행하기에는 너무 많은 제안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먼저 선호도 투표(Preference Vote)가, 그 다음에 찬반 투표(Threshold Vote)가 진행됩니다.

  • 선호도 투표(Preference Vote)

이 부분은 개발중으로, 9월 이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전 테스트에는 찬반투표만 진행합니다. 선호토 투표는 제출된 수많은 제안서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는 투표입니다.

예를들어 투표에 할당된 펀드가 5억원이라면, 사람들은 이 5억원을 한도로 가장 선호하는 제안서들 순서로 제안서들을 줄세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요청하는 펀드의 양이 더해졌을때 할당된 펀드를 초과하는 제안서들이 2단계로 넘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찬반투표(Threshold Vote)

선호도 투표 단계에서 걸러진 제안서들을 대상으로 사람들은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찬성을 받은 제안서는 받아들여집니다.

카르다노 메인넷과 볼테르 사이드체인의 관계

우선, 메인넷과 볼테르 사이드체인은 분리된 체인입니다.

투표가 진행되기 전에 먼저 메인넷에서 볼테르 사이드체인으로 메인넷의 정보가 추출되고 사이드체인으로 입력됩니다. 이 정보에는 투표에 참여할 사람들의 주소와 그들의 지분 정보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볼테르 사이드체인에서 개발중인 거버넌스 프로토콜로 투표가 진행된 후 투표 결과가 다시 메인넷으로 돌아가 반영됩니다.

이러한 분리 개발방식으로 볼테르 사이드체인에서 빠르게 거버넌스 프로토콜을 개발할 수 있으면서도 투표가 메인넷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메인넷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메인넷에서 사이드체인으로 투표를 진행하려면 우선 메인넷에서 투표 등록 과정이 필요합니다.

투표 등록이 필요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투표 결과 결정에 대한 임계치를 결정하기 위해서
  2. 특정 주체들을 투표에서 제외시키기 위해서

투표 임계치 결정이 필요한 이유는, 제안서가 통과되기 위해 최소로 필요한 투표 찬성 정도를 투표 전에 미리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제대로 된 에이다 홀더의 민주적 의향을 반영하는 투표를 위해서는 거래소와 같은 특정 주체를 제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투표 등록은 투표가 종료될 때까지의 토큰을 동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거래소는 거래소 운영을 위해 토큰을 동결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이는 새로운 주소를 생성하고 이를 투표 등록 명부 정보를 담는 메타데이터에 담게 됩니다.

투표 참여에 등록한 주소들은 볼테르 사이드체인으로 스냅샷이 찍히게 됩니다. 스냅샷 찍힌 주소들은 볼테르 사이드체인에서 그들의 스냅샷 tADA를 수령하고 이를 통해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능들이 추후 다다달로스 지갑에 추가될 것입니다. 다이달로스 보팅 센터를 통해 투표 참여 명부에 등록하고 토큰을 동결시킬 수 있으며 동결된 토큰을 보팅 앱으로 불러와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테스팅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들

위와 같은 거버넌스 테스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홀더들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겠죠. 홀더들의 참여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보팅 과정은 최대한 손쉽게 설계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이달로스 지갑에서 투표를 등록하고, 보팅앱을 통해 다이달로스 지갑에 나오는 QR 코드를 촬영하면 자동으로 투표에 참여 가능한 방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볼테르 사이드체인과 메인넷 카르다노의 병합

테스트를 통해 보팅 관련 유틸리티들과 프로토콜이 성숙하게 개발되고 홀더들도 이를 통한 투표 과정에 익숙해지면 볼테르 사이드체인을 카르다노 메인넷과 병합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카르다노는 메인넷의 온체인 거버넌스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이후 거버넌스를 갖게 된 카르다노는 펀딩 이슈에 대한 투표 뿐만 아니라 프로토콜의 변화를 다루는 CIP에 대한 투표도 진행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카르다노 커뮤니티는 프로토콜의 파라미터를 변화시키거나 프로토콜의 개발 방향을 정하는 등 카르다노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결정을 직접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