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ano 재단 Blog: 아시아, 세계 최대 블록체인 시장 부상 전망

image

Cardano 재단, ‘World Blockchain Summit Singapore’ 참석

World Blockchain Summit에서 Tresco의Mohammed Saleem 최고경영자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세계 최대의 블록체인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싱가포르에서 열린 'World Blockchain Summit ’ 개회사에서 Saleem CEO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블록체인 산업이 2020년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구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블록체인 산업에서 아태 지역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전 세계 여러 분야에서 오늘날 선도적인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사례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서밋은 싱가포르 정부가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는 “Smart Nation” 이니셔티브와 발맞추어 개최되었습니다. 'Smar Nation이니셔티브’는 싱가포르 시민, 민간기업, 정부가 협력하여 디지털 경제, 디지털 정부, 디지털 사회라는 세 가지 핵심축을 지원하는 보다 지능적인 아이디어, 앱,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기술을 통한 더 나은 삶을 구가한다는 목표 아래 추진되고 있습니다.

Cardano 재단의Nathan Kaiser의장은 이번 제 13차 월드 서밋 기조연설을 통해 아시아 블록체인 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의견을 밝혔습니다.

Kaiser 의장은 아시아 각국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습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블록체인 기술 채택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싱가포르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무역 정보 관리시스템인 '국가무역플랫폼(National Trade Platform)'을 다른 국가와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중국 정부 역시 자선 기부금 이용처 추적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블록체인 핀테크(FinTech) 산업에 규제 샌드박스(규제 유예)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지금은 블록체인 사회의 정치에 대해 생각할 때입니다 ."- Nathan Kaiser 의장 기조연설

image
“자유, 개인정보 보호, 탈중앙화, 민주주의”- Kaiser 의장 기조연설 메모에서

기조연설에서 Kaiser 의장은 'politics(정치)'란 단어의 어원이 '시민 사회’를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 'politeia’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즉,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 모두는 블록체인 사회의 정치인이자, 동시에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긴 여정에 있다는 것이 카이저 의장의 설명입니다.

아시아 여러 국가 간의 이견이 때로는 각국의 산업과 도시를 통합적으로 연결하는 범아시아적 시스템 구축에 장애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국가 간의 장벽은 주로 신뢰할 수 있는 공유된 방법이 부족한 데서 기인하므로, 블록체인은 아시아 여러 국가 간의 마찰을 줄이는 핵심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Kaiser 의장은 아태지역 내 블록체인 기술 활용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의료관광산업에서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록 시스템을 꼽았습니다. 싱가포르를 아시아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허브로 지원하는 것 역시 잠재적인 블록체인 기술 활용 가능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아시아 각국에서 블록체인 기술 채택 및 기존의 관련 규제 체계를 변경하려는 노력이 확산됨에 따라 이 지역의 블록체인 산업 전망 역시 밝습니다.

Kaiser 의장은 기조 연설 후 연설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배경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Trescon 팀과 오프스테이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