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urgo 쇼케이스 밋업 @Tokyo (6월 10일) 후기

지난 6월 10일 Emurgo는 새로 문을 연 사무실을 일반에 최초로 공개하며, 쇼케이스 밋업 행사를 주최했습니다. Emurgo의 코다마 켄 CEO의 기조연설로 시작된 밋업은 Emurgo 제휴사들이 각각의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시간으로 이어졌으며, IOHK의 호스킨스 CEO는 연설 후 참가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함께했습니다.

Ken Kodama는 강연을 통해 Cardano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규제와 규정을 집중하며, 동시에 블록체인과 핀테크 분야에 진출하는 기업이 많아짐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 규제와 규정이 어떠한 형태를 취하게 될 것인지를 예측했습니다. 그 밖에 블록체인이 주류 사회에서 채택되는 데 필수적인 소비자 보안 문제 역시 연설에서 중요하게 다뤄졌습니다. 최근 발생한 몇몇 사기 프로젝트와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 사건은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조성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Ken Kodama CEO는 또한 각국 정부와 대기업들이 협력하기로 결정한 블록체인 프로토콜 유형에 대해 언급하며, Cardano와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발전 특성, 체계적인 과학적 접근법, Haskell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등으로 이에 매우 적합하다고 밝혔습니다.

연설을 마치면서 그는 궁극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협력 관계 창출에 있어 Cardano 커뮤니티가 갖는 중요한 역할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Emurgo는 현재 인도에서 커뮤니티를 성장시키는 데 주력하며, 인도 내 100여 개 대학과 제휴 관계를 맺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murgo의 신규 파트너 4곳을 소개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밋업을 통해 각 파트너는 참가자들에게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했습니다.

  1. YOO Sourcing: 구매자, 공급업체, 서비스 제공업체를 위한 앱 플랫폼 YOO Sourcing 제휴사에는 Eram, 라코스테, Omnibrand & Lagoon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현재 Cardano 커뮤니티 회원을 위한 YST 토큰 특별 에어드랍을 진행 중이며, 밋업 참가자를 위해 이날 행사장에서는 QR 코드를 통한 에어드랍이 있었습니다.

  1. Coincome1: 암호화폐로 리워즈를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분산형 캐쉬백 시스템. 참가자는 Coincome을 경유한 온라인 쇼핑으로 CIM(토큰)을 획득하게 되며, 라쿠텐, 아마존, 아디다스, HP 등의 주요 업계 리더가 제휴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Coincome 플랫폼용 ‘오픈 베타’ 제작자인 Makers Farm도 프로젝트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Coincome 역시 이날 특별히 참석자를 위해 QR 코드를 통한 에어드랍을 개최했습니다.

  1. HEROBIT: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을 구현하는 실제 스포츠 비디오 게임 서비스. HEROBIT은 디지털 상품 거래를 위한 분산형 생태계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HEROBIT은 스크린 야구, 스크린 풋볼, 그리고 실제 스포츠 게임기를 포함한 인기 실내 스포츠 테마 파크 사업의 파생 상품인 디지털 상품을 거래하고 교환하는 생태계에 기반해 있습니다.

  1. ARA 페이: Emurgo 사무실에서 첫 공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 ARA 페이는 암호화폐와 실생활의 거래를 잇는 교량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이는 ARA 페이 앱과 카드 기술을 통해 실행됩니다. ARA 페이 앱은 암호화폐, 포인트, 법정화폐를 결합한 것으로, 사용자는 카드/앱을 통해 일상 생활의 거래에 이용하게 될 예정입니다. 이는 이미 구축된 서울신교통카드㈜의 인프라와 결합된 ARA 페이의 확립되고 입증된 기술 및 플랫폼으로 인해 가능합니다. ARA 페이는 현재 ARA 페이 라이프라는 한국 내 결제 처리를 위한 Cardano 결제 카드의 개발과 제작을 진행 중입니다.

쇼케이스 소개 후, IOHK의 호스킨스 CEO는 일본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지원을 높이 평가하며 감사를 표명하는 연설을 했습니다. 호스킨스 CEO는 특히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회원들의 전문 지식과 열정에 감탄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Emurgo가 이룬 성과를 칭찬하며 앞으로 더 훌륭한 공헌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켄 씨와 마찬가지로 호스킨스 CEO도 연설에서 업계 규제 및 규정을 다뤘습니다. 구체적으로 규제 목적으로 모든 비트코인 거래에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G20 & FATF(국제 자금세탁방지기구)가 언급되었습니다. 이러한 파급력 큰 결정은 쉽게 내려지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조직과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연관되므로, 진척 상황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머물던 호텔 옆 상점에서 일본도를 직접 구경했던 호스킨스 CEO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을 일본도 제작 과정에 비유했습니다. 일본도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프로젝트 역시 많은 이들이 값진 시간과 노력을 들인 결실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Cardano가 일본에 온 주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위대한 일을 성취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며, 인내는 일본 사회에서 중시되는 덕목이므로, 일본인들과 일본 커뮤니티는 완벽함을 향한 노력과 뒤따르는 성공을 그 누구보다 잘 이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질의응답 후, 행사의 마지막은 Emurgo 상품과 기념품이 제공되는 경품 추첨식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또한 Cardano 재단은 밋업 참가자들에게 Tangem 카드 1를 소개 및 무료 배포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다가오는 밋업 및 글로벌 행사를 통해 한층 알찬 내용이 소개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이날 성공적인 행사에 참여하신 모든 이들에게 정말 감사드립니다!

Emurgo 쇼케이스 밋업 동영상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1

근처에 갈 일이 생긴다면 잊지 마시고 Emurgo 테마 자동판매기(@Emurgo’s HQ)를 사용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