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프론티어 FinTech Summit

#1

지난주, IOHK와 Cardano 재단 직원들이 몽골에서 열린 프론티어 FinTech Summit에 집결했습니다. 총 3일간의 이벤트 중 첫날에는 Frontier FinTech Hackathon이 개최되어 참가자들로 하여금 Marlowe 에 대해 이해하고 시연하면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시 혁신 기술청장 Khaliunbat 이사의 개회사로 막을 올렸습니다.

InputOutput Hong Kong, Cardano 재단, 울란바토르 과학 산업 개발·혁신청, 몽골 과학기술 대학 첨단경영대, 울란바토르 혁신센터 및 Ard Financial Group이 이 행사를 공동 주관하였습니다.

몽골의 IT 및 금융 산업에서 활동하는 은행, 대학 및 민간 기업 등 총 15개 팀이 이 해커톤에 참여했습니다. 몽골 과학기술대(MUST), 금융 경영대(UFE), Etugen 대학, Golomt 은행 및 Mobicom Corporation 등이 대표적인 참가자였습니다.

IOHK의 Lars Brunjes 교육 담당 책임의 주도로 Marlowe 이벤트가 진행되었고, 행사 기간 내내 울란바토르 산업개발혁신청의 Bat-erdene Baldangombo 사무총장이 Lars Brunjes 이사의 프레젠테이션을 몽골어로 통역하여 이벤트 참가자들이 발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Lars는 Marlowe의 기본 개념이 2000년에 작성된 논문 "금융 공학 최고 기능의 모험이 될 계약서 작성"에서 출발한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스마트 계약의 간략한 활용법에 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는 Alice가 Bob으로부터 고양이를 사고자 하는 사례를 예시로 제시했습니다.

이 예시 속 두 사람은 서로 알지 못하므로 신뢰하지 않는 관계입니다. 다만 두 사람 모두 중개자인 제3자 Carol은 신뢰합니다. 중간의 매개체인 에스크로 계약은 Alice와 Bob 사이에 자금 트랜잭션 / 거래를 완료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신뢰를 제공합니다.

Lars는 IOHK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Cardano 프로토콜 및 플랫폼을 구성하는 다양한 주요 측면은 물론, Marlowe 및 Plutus와 같은 특정 언어(도메인 특정) 가 사용되는 이유, 그리고 이들이 제시하는 주요 장점이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했습니다.

이날 진행된 해커톤에 대비하여 Marlowe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광범위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공유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한 슬라이드는 **여기**서 확인하세요!

"해커톤이 진행되는 동안 참가자들의 열정과 관심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세계에서 언어적으로 가장 유구한 역사를 지닌 국가의 국민 앞에서 스마트 계약 언어에 대해 설명할 기회를 얻어 영광이다.” - Lars Brünjes

Marlowe 시연

Cardano 블록체인 프로토콜 및 Marlowe 스마트 계약 프로그래밍 언어의 탄생에 관해 설명한 후, Lars는 시연을 진행하는 가운데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프로토콜 사양에서 Marlowe 매개 변수 및 설정에 이르는 다양한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다른 블록체인 프로토콜과 관련한 질문도 몇몇 있었습니다.

IOHK의 Formal Methods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Polina Vinogradova가 시연을 이어가면서 Marlowe의 웹 브라우저 인터페이스 Blockly를 사용하여 스마트 계약서를 작성하고 특정 빌딩 블록의 매개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오늘 해커톤은 Marlowe 기반 해커톤을 진행하는 자리였지만, 일부 학생이 해커톤이 시작하기 전에 나를 찾아와 Plutus에 관한 질문을 많이 했다. 그 학생들의 진정한 관심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 Polina Vinogradova


"Michael Polina 과연 열심히 일하는 걸까요 , 아니면 열심히 쉬는 걸까요 ?"

해커톤 :

IOHK의 Haskell 개발자 Michael Hueschen이 대회 규칙을 발표한 후, 해커톤이 시작됐습니다. 이 해커톤에서는 Marlowe 기반 브라우저 "Blockly"를 사용했습니다. 이 해커톤은 마이애미에서 열렸던 IOHK Summit의 해커톤과 동일한 원칙을 기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기준과 활용된 과제 목록을 참고하십시오. 오후 내내 참가자들에게는 Marlowe를 맘껏 시연해볼 기회가 주어졌으며, Cardano 커뮤니티 팀은 세가지 다른 난이도 모듈에 맞춰 시상식을 준비했습니다.

해커톤의 마지막 순서에서는 각 참가자의 시연 내용 발표가 있었으며, 15개 팀이 각자의 과제에서 얻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높은 과제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둔 9개 팀을 선정해 시상이 진행되었고, 참가자 전원에게는 참가상이 주어졌습니다. 상품으로 지급된 Ada는 Cardano Tangem 카드를 이용해 충전되어 배포했습니다.

“모든 참가자가 해커톤에 대해 매우 흥분했으며,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하는 열렬한 참가자들을 도울 수 있어 정말 즐거운 경험이었다.”- Michael Hueschen


한편 Charles는 이미 아이디어 발표를 마친 팀원 몇몇과 함께 상당한 수준의 수학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아래에 1등 상을 수상한 팀과의 간략한 인터뷰 내용도 첨부합니다!


난이도 ‘상’ 부문 1위, 팀

저는 "Trailer Park"팀의 4학년생이자 팀 리더인 Uriankhai입니다. 저희는 독일에서 본 한 트레일러 공원에서 팀 이름을 얻었습니다. 러시아어와 중국어를 공부했지만, 영어 실력이 별로여서 영어를 좀 더 배우고 싶습니다…

아직 블록체인에 관해 많이 알지 못하지만 매우 흥미로운 개념입니다. 처음으로 Cardano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Marlowe를 사용해봤습니다. 우리는 “영어 경매”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팀 동료들은 실제로 Android 앱 개발자이며 모두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실현 가능한 개념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해커톤을 통해 동료들에게 도움을 주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가까운 장래에 어린 몽골 세대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채택하여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제가 도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난이도 ‘중’ 부문 1위, 팀 <Schrödinger’s bit>

저는 “Schrödinger 's Bit” 팀 소속 타일러(아래 오른쪽)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IT와 사이버 보안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미래의 결제 및 금융 시스템, 특히 몽골의 자동화 영역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해커톤은 저에게는 첫 경험이었습니다. 과제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또한 새로운 것을 배우고 함께 공통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는 앞으로 몇 해 안에 몽골에서 결제 자동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저희는 “Vickrey 경매” 과제에 도전하기로 결정했으며, 저희 팀의 수준과 능력에 정말 완벽하게 어울리는 수준이었습니다. 정말 대단한 경험이었고 즐거웠습니다!

난이도 ‘하’ 부문 1위, 팀

아쉽게도 이 팀과는 인터뷰를 하지 못했습니다. :frowning:

단체 사진

이벤트 2, 3일차에 대한 후기는 빠른 시일내에 업로드 예정입니다. :slight_sm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