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IOHK Summit 2019 - Charles Hoskinson의 기조연설

#1

image
2019년 IOHK Summit이 따사로운 Miami에서 지난주에 열렸습니다. 이를 위해 20개국이 넘는 곳에서 IOHK 직원과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Miami로 날아왔습니다. IOHK의 CEO인 Charles Hoskinson의 기조연설과 함께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열렸던 summit은 전 세계에서 주로 원격으로 일하는 IOHK 직원들과 함께한 비공개 행사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례행사에는 IOHK가 더 나은 회사 및 생태계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이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Charles는 summit의 중앙 무대에 설치된 아름다운 배너들을 소개하면서 연설을 시작했습니다. Charles는 다른 모든 분산형 움직임처럼 이 배너들을 제작한 아티스트를 Twitter에서 찾았다는 유머를 곁들였습니다. 그 아티스트는 Cardano 프로젝트에서 주목하는 다음 인물들에 대한 배너를 만드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Gerolamo Cardano, Ada Lovelace, Lord Byron, Percy Bysshe Shelley, Joseph Goguen, Matsuo Bashō, Voltaire로도 알려진 François-Marie d’Arouet.

그리고 Cardano 프로젝트의 역사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일본의 이더리움(Ethereum of Japan)'을 만들고 싶었던 이들이 컨소시엄을 형성하여 2015년에 Charles를 접촉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Ethereum에 몸담고 있었던 그는 더 흥미롭고 혁신적인 일을 하고자 했습니다. 이것이 Cardano의 세 가지 원칙인 **확장성(scalability),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탄생한 배경입니다. 확장성(scalability): 시스템은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더욱더 빠른 속도에 같은 성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단일 암호화폐 또는 단일 금융 시스템만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작업하는 데는 수천 가지의 다른 방법이 있으며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이것은 기본적으로 누가 지불하고 누가 결정하는가에 대한 원칙입니다.

세 개의 원칙이 정해지고 난 뒤, 2015년에 자금을 조달받게 됩니다. Cardano를 기반으로 한 IOHK의 팀은 다음과 같은 핵심 질문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술은 어떤 형태여야 하는가? 어떤 유형의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가? 단순히 비트코인을 포크(fork)하고 거기부터 출발하는가? 마지막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기초적인 상태로 한 걸음 물러나 다음의 물음에 다시 한번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용할 수 있는 합의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어떤 유형의 원장을 설계할 수 있는가? 트랜잭션은 어떻게 폐쇄적이어야 하는가? 메타 데이터는 어떤 형태여야 하는가? 이러한 고민과 숙고를 통해 몇 년이 걸리더라도 기초적인 리서치가 필요하다는 점이 분명해졌습니다. 그리고 IOHK에서 프로세스를 시작했습니다. IOHK는 회사 인력을 고용하기 시작했으며 저명한 대학의 연구실과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 회계 시스템, 지분 증명 알고리즘 등에 대한 논문을 썼습니다.


2016년 Riga에서의 IOHK


2019년 서밋에서의 IOHK

하지만 시장과 커뮤니티가 좋다고 말할 때까지 정말로 좋은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따라서 Byron 시대에 Cardano 프로젝트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는 3세대 암호화폐가 무엇인지에 대한 메시지를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대한 피어리뷰(peer-reviewed) 리서치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Cardano로 이루고자 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도록 했습니다.

올해의 1분기 현재로 Byron 시대는 끝났습니다! 최종 Byron 업데이트인 Cardano 1.5가 최근에 출시되었으며 이 중요한 이정표와 함께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를 훨씬 뛰어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Cardano는 25개 이상의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상위 10위권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한때 소규모였던 커뮤니티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약 50만 명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커뮤니티로 성장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커뮤니티가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가 전에 있었던 곳에서보다 더 잘할 수 있으며, 그러기 위해 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단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IOHK가 실제로 가치가 있는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모일 것이고, 시스템은 그 작업들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자산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재산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아이덴티티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프라이버시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삶이며 시스템이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대한 지배력을 가질 때,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것은 정말로 불행한 일이 될 것입니다. 작은 기계적 문제로 여러분이 평생 모은 저축을 날려버린다면 정말로 안타까운 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암호화폐 세상이 계속 성장하면서 기억해야 할 점이고, '언제 Shelley를 사용하는가?'를 논할 때 Cardano 커뮤니티가 명심해야 할 점입니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Shelley 시대에는 스테이킹(staking), 스테이크 풀(stake pools), 위임(delegation), 분산화(decentralization)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작동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며, 이 때문에 IOHK 직원들은 정말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을 설계할 때 IOHK는 가능한 한 유동적이고 개방적인 시스템을 원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스테이크 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블록체인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다이달로스(Daedalus)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경험뿐만 아니라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시스템을 단순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Charles가 기조연설에서 설명한 Goguen 등의 다른 시대는 스마트계약에 관한 것이며 Shelley와 거의 같은 시기에 만나게 됩니다. 이는 비트코인보다 많은 기능성이 추가된 분산화 개념을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일본 중세 시인의 이름을 딴 Basho 시대도 있으며 이는 확장성(scalability)에 관한 것입니다. Cardano가 스테이크 풀을 잘 갖추고 프로세스가 잘 진행된다면 언젠가 시스템을 샤드(shard)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풀이 많아질수록 성능이 더 향상됨을 의미합니다! 또한 어느 시점이 되면 시스템에 2개 층의 프로토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병렬 체인(parallel chains), 사이드 체인(side chains),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s) 또한 파이프 라인에 포함된 모든 위대한 혁신입니다. 마지막으로 Voltaire 시대에는 Cardano에 재무 시스템(treasury system)과 투표 시스템(voting system)이 도입됩니다.

Charles는 Cardano 로드맵을 발표한 뒤 채택(adoption)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사람은 기능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지만,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은 가치가 없습니다. Cardano에게 프로젝트의 정신은 늘 범아프리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IOHK는 직원들을 아프리카로 이전시키고, 그곳의 지도자들을 만나고, 사무소를 세우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적극적으로 아프리카에 진출했습니다. 그중 하나는 23명의 여성 개발자에게 하스켈 과정을 가르치기 위해 에티오피아의 혁신 기술부(Ministry of Innovation and Technology)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입니다. 더욱더 흥미로운 것은 Addis Ababa에서 Cardano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구축하기 위해 에티오피아 정부와 최근에 체결한 MOU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로드 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IOHK Summit에서 발표된 Atala라는 프레임워크에 포함되며, 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 알려드릴 것입니다. Atala는 엔터프라이즈 원장 프레임 워크이며 특별히 국가 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부터 새롭게 구축되었습니다. 이는 학술적 기만, 자격 검증, 제품 추적 같은 문제를 해결합니다. 지방자치 정부 통화나 신원 확인 시스템 및 재산 등록 등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harles는 Cardano의 관심사가 ADA의 가격이 아니라 사람들을 위해 삶의 질에 근본적인 변화를 주는 것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람들이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는 다리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경제에 30억의 인구를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즉, 암호경제 말입니다.

" 이것이 우리가 수백만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 우리는 진출할 것이고 기업수준의 거래를 것입니다 . 그리고 거래가 성사될 때마다 , 사람들을 우리의 생태계로 데려올 것입니다 . "

Charles는 참석자들에게 모든 것의 작용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모든 사람이 역할을 맡게되는 이 움직임 속에서 우리가 각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고취하며 기조연설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이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세상이 우리와 함께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제품을 사용하고,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암호화폐에 대해 알리고, 그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등 우리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Cardano는 언제나 오픈 소스로 특허 문제가 없으며 지식재산(IP)을 소유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아무것도 통제하지 않습니다. 통제는 절대 IOHK의 미션이 아닙니다. IOHK의 미션은 항상 모든 사람에게 통제를 넘겨주는 것입니다.


Charles Hoskinson의 기조연설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