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 커뮤니티 이해

https://cexplorer.io/article/understanding-crypto-communities

블록체인은 아래에서 위로, 사람을 위해 사람에 의해 구축된다고 합니다. 사회적 실험으로 인식될 수 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팬이나 사용자가 되는 것은 선택입니다. 모든 퍼블릭 블록체인의 성공은 장기적으로 커뮤니티에 달려 있습니다. Cardano는 크고 충실한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계속 성장한다면 가능한 유일한 결과는 성공입니다. 그러나 성장은 자동으로 보장되는 것이 아니며, 거기에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커뮤니티와 블록체인 사이에는 유대감과 의존성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블록체인 팬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특정 프로젝트의 팬이 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한 가지 이유만으로 충분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가 혼합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새롭고 잠재적으로 변혁적인 기술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금융계를 변화시킬 블록체인(및 DeFi)의 잠재력에 흥미를 갖고 있습니다.

최초의 소셜 네트워크가 등장하기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친구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데 왜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얼리 어답터는 소셜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보고 이를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와 블록체인 프로젝트 간에는 몇 가지 유사점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특정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함께 뭉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와 필요에 따라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소셜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매우 유사합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점차 커집니다. 처음에 프로토콜을 채택한 수십만 명의 사용자로부터 점차적으로 수억 명의 사용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공은 사용자 수에 따라 커집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소셜 네트워크와 동일한 궤적을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여러 소셜 네트워크의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수가 12개 이상이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가장 오래된 네트워크인 MySpace가 사라지고 다른 네트워크로 대체되었습니다.

우리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해 매우 유사한 그래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가장 오래된 두 프로젝트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좋은 통계와 비교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image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채택하는 다른 이유는 이데올로기, 기술에 대한 존경, 금융 인프라의 가용성, 높은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커뮤니티 멤버십, 재정적 기회 및 투자 등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분산화가 중앙은행, 은행 서비스, 심지어 국가까지 혼란에 빠뜨릴 수 있으며 암호화폐가 명목화폐를 대체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DeFi를 좋아하고 이를 은행업의 미래로 봅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술과 팀 때문에 특정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투자자이거나 투기꾼일 뿐입니다. 가난한 지역의 사람들은 블록체인 서비스가 유일하고 공정한 옵션일 수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NFT 부문, 게임 및 기타 신흥 부문을 잊지 마십시오.

이는 모두 특정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팬 또는 사용자(주로 둘 다)가 되는 관련 이유입니다. 물론 사람들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강요받지 않습니다. 뉴스를 팔로우하기 위해 트위터, 비디오를 시청하기 위해 유튜브 등 여러 소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 운용성은 블록체인을 연결합니다. Facebook 댓글에 Twitter(이전 X)의 링크를 삽입하는 것이 가능한 것처럼, 하나의 작업에 여러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은 그 이유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일부 가정은 확인되어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지만 다른 가정은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될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와 용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산업은 아직 얼리 어답터 단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용도와 추세가 가장 큰 관심을 끌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image

DeFi 부문의 발전, ZK 암호화 및 확장성 증가로 인해 새로운 사용 가능성이 열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HODL 내러티브는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아직 잘 확장되지 않았고 UX를 다듬어야 하기 때문에 만들어졌습니다. 기술적 역량이 향상되면 내러티브와 용도도 바뀔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기술은 커뮤니티의 맥락에서 중요한 주제이므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술과 커뮤니티
커뮤니티와 블록체인 프로젝트 사이에는 많은 관계와 종속성이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그것들을 모두 설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기술적 특징입니다.

보안을 모든 기술의 절대적인 필수 요소로 생각한다면, 분산화의 맥락에서 블록체인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속성은 분산화와 확장성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탈중앙화와 네트워크 합의 참여 가능성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채택하며, 이는 보상을 받을 가능성을 수반합니다.

Cardano는 (블록 생산 측면에서) 가장 분산화된 네트워크 중 하나이며 합의 참여 측면에서 포괄적입니다. ADA 스테이킹은 말 그대로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rdano의 분산화는 일부 팬들에게 매력적이며 커뮤니티 성장을 위한 주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산화는 많은 사용자에게 쉽게 측정할 수 있는 속성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어떤 식으로든 그것을 시도하거나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매우 잘 인식할 수 있는 것은 확장성과 프로토콜 사용과 관련된 모든 기능입니다.

확장성은 채택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이 기능은 분산화보다 선호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좋은지 나쁜지는 제쳐두자.

탈중앙화의 질이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고의 탈중앙화 프로젝트가 시가총액도 가장 큰 프로젝트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순진한 생각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분산화는 선호되는 기능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TPS 이야기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다음 강세장에서는 이것이 프로젝트 채택에 대한 지배적인 주장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탄탄한 탈중앙화와 확장성을 갖춘 프로젝트가 성공할 것입니다. 확장성이 L1에서 달성되는지 아니면 L2를 통해 달성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UX, 즉 사용 편의성, 신뢰성, 거래 수수료 등입니다.

Cardano가 성공하고 여전히 대규모 커뮤니티를 보유하려면 가까운 미래에 더 나은 확장이 필요하거나 적어도 로드맵과 비전이 있어야 합니다.

설명된 두 가지 속성 외에도 다른 기술적 측면이 중요합니다. 프로그래밍 가능성과 맞춤형 토큰 발행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서도 NFT, 토큰, DeFi에 대한 첫 시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L2에는 광범위한 L1 프로그래밍 기능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블록체인을 채택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거래에는 기본 코인(ADA, BTC, ETH 등)의 전송이 포함되지 않고 스테이블 코인과 토큰이 포함됩니다. 이는 무조건적인 거래(Alice에서 Bob에게 푸시 거래)가 아니라 DeFi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는 조건부 거래입니다.

지난달 통계를 보면 카르다노의 일반 거래에 비해 SC 거래가 약간 적었음을 알 수 있다.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거래도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현대 블록체인은 트랜잭션 네트워크일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생성 및 배포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은 개발자에게 매력적이어야 하며 이는 별도 기사의 주제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플랫폼이 허용하고 개발자가 원하는 모든 도구와 인프라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좋은 고품질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누군가가 사용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앱을 만듭니다. 따라서 플랫폼 채택을 위한 전제 조건은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즉, 커뮤니티)입니다.

우수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낮은 확장성 때문에 성장이 방해받아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확장성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의 품질도 블록체인의 성공에 결정적인 요소입니다(분권화를 간과하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채택을 위한 중요한 요소는 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볼 때 팀과 자금에 관심을 갖는 것은 현명한 일입니다. 프로토콜 개선의 잠재력과 팀의 혁신 능력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비트코인 팬들은 분산화로 인해 팀과 같은 것이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믿습니다. 스펙트럼의 반대편에는 CEO가 있는 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선호도와 기대치가 다를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와 프로토콜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도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최첨단 기술을 갖춘 프로젝트라고 믿습니다. 탈중앙화와 마찬가지로, 기술적으로 최고의 프로젝트가 반드시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프로젝트일 필요는 없습니다. 반면, 확장성, 보안성, UX(프로토콜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인지하는 속성) 등의 속성은 기술 및 혁신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현실은 성공적인 모든 IT 회사가 지구상 최고의 인재를 고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공식적인 방법과 과학적인 접근 방식이 자주 사용됩니다. 팀의 관점에서 보면 암호화폐 산업은 IT 거대 기업과 다르지 않습니다.

우수한 팀과 함께하는 프로젝트는 성공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보장 아님)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거버넌스에 있어야합니다. IT 대기업에는 CEO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에는 유지 관리 및 개발을 위한 일정한 형태의 거버넌스와 안전한 자금 조달(프로젝트 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거버넌스는 서로 다른 프로젝트를 구별하는 주제입니다. 그것을 살펴보자.

통치
거버넌스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많은 개념이 테스트되지 않았습니다. 거버넌스는 가정에 따라서만 작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가정이 유효한지는 시간만이 알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개발자 팀이 필요하며 이상적으로는 과학자도 필요합니다. 모든 팀에는 어떤 형태의 관리, 즉 이상적으로는 어떤 형태의 투표를 포함한 의사 결정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팀이 프로토콜을 어느 정도까지 변경할 수 있어야 하는지, 근본적인 혁신을 생각해 낼 수 있는지 여부는 향후 문제와 사용자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의 문제입니다. 많은 프로젝트가 아직 개발 중이고 대부분이 아직 심각한 실존적 문제에 직면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주제에 대한 논의가 코앞에 있다고 믿습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비트코인이 본질적으로 완성되었으며 보수적으로만 변화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Cardano 커뮤니티는 성공이 기술 발전 및 혁신과 연결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이는 거버넌스 기능에 대한 요구 사항이 서로 다른 완전히 다른 두 가지 관점입니다.

프로토콜 유지 관리 및 개발을 위해 팀원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자원봉사 보조금(예: ETF 승인 후 BTC를 보유하게 될 BlackRock의 지원금)과 VC 자금이면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Cardano 커뮤니티는 프로젝트 자금을 보유하고 백로그 우선순위에 대해 투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이상적인 접근 방식이라고 믿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Cardano 금고에 14억 5천만 개가 넘는 ADA 코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접근 방식이 최선인지 논쟁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커뮤니티의 구성원이 된 사람들은 팀과 거버넌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있습니다(또는 알아야 합니다). 두 접근 방식 모두 지지자와 비방자가 있습니다. 둘 다 관련이 있으므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고의 블록체인은 없습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단일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없습니다. 세상에 모든 사람에게 맞는 하나의 자동차 모델, 하나의 소셜 네트워크, 하나의 운영 체제, 하나의 정부, 하나의 종교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IT 규칙 중 하나는 최상의 솔루션은 하나도 없고 특정 문제에 대한 이상적인 솔루션은 없다는 것입니다. Linux 솔루션이 서버에 더 적합합니다. 일반 고위 회계사에게는 Windows가 더 적합합니다.

누구나 암호화폐 업계에서 독성과 극단적인 의견을 접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공동체 간의 경쟁과 부족주의가 높습니다. 불행하게도 종종 쓸모없고 무의미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PoW에 비트코인만 채택하거나 PoS에 카르다노만 채택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순진합니다. 사람은 저마다 다르고 선호도와 기대치가 다릅니다. 젊은 사람들은 녹색 기술에 끌리고 지구를 돌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PoW를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ASIC 하드웨어로 가득 찬 거대한 홀에 의해 보호된다는 생각을 좋아합니다. 둘 다 팬을 찾을 것입니다.

차이점에 대해 토론하는 것이 건전합니다. 무의미한 주장을 하거나 FUD를 퍼뜨리는 것은 건전하지 않습니다. 당신과 다른 프로젝트를 선택했다고 누군가를 판단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분산화보다 높은 확장성을 선호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DeFi가 필요하고 거래 네트워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위치에서 BTC를 채굴할 수 없기 때문에 ADA를 스테이킹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NFT를 좋아하거나 스테이블코인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보수적이며 어떤 사람들은 혁신을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다양성과 경쟁적인 환경이 진화의 필수 요소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절대적으로 최고라고 인정하더라도 더 나은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인류의 미래를 영원히 하나의 프로토콜에 묶는 것이 합리적입니까?

역사상 그런 일이 일어난 적이 없으며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사람들은 개선하고, 혁신하고,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드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년 전에는 블록체인이 느리고 비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이며 더 이상 확장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감히 그런 말을 할 사람이 있을까요? 기술 진보를 무시하는 것이 말이 되나요? 앞으로 10년 안에 블록체인 산업은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결론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성공의 신호이므로 모든 블록체인에 필수입니다. 커뮤니티 구성원은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네트워크 효과의 성장에 기여합니다. 또한 초보자가 기본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거나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합니다. 커뮤니티는 프로젝트를 위한 최고의 마케팅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이 보이는 곳으로 갑니다. 대규모 커뮤니티는 매력적이며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종파주의의 요소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기분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경제적 지속가능성이라는 맥락에서 중요합니다. 수수료가 없으면 어떤 블록체인도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사회 성장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개별 프로젝트는 새로운 회원을 위해 싸웁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이유로 서로 다른 프로젝트 간에 전환할 수도 있고, 서로 다른 용도로 둘 이상의 프로젝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채택의 동인은 혁신과 기술 진보가 될 것입니다. 침체로 인해 사용자를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새롭고 더 나은 돈을 채택한다는 의견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의견에 동의할 수는 있지만 사람들이 기술, 즉 모든 기능을 갖춘 프로토콜과 기존 커뮤니티를 채택하는 것은 여전히 사실입니다. 커뮤니티의 팬이 된다는 것은 기술(및 팀)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의 관점(내러티브)도 채택한다는 의미입니다.

암호화폐는 투기나 투자의 맥락에서 자주 논의됩니다. 이익을 향한 욕망의 변화가 금융권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모습을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HODL 접근 방식이 USE 접근 방식으로 변환되는 경우에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지역 사회에 있어서 가장 큰 과제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