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HK 왜 Peer Review 인가? - Aggelos Kiayias 교수 (텔레그램 커뮤니티 멤버 Zandy Lee님 번역)


#1

지난 주, IOHK의 Aggelos Kiayias 교수의 '왜 Peer Review인가?'라는 영상이 IOHK 유투브를 통해 업로드 되었습니다. 이 영상에서 Aggelos 교수는 IOHK가 왜 Peer Review를 채택했는지, Peer Review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에 대해, 한국 공식 텔레그램 커뮤니티 멤버이신 Zandy Lee님께서 텔레그램 방을 통해 번역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아래는 Zandy Lee님의 번역 내용입니다.
Zandy Lee님 감사합니다!


<우로보로스에 접목된 peer review에 대한 설명입니다.>

peer review의 목적은 특정 과학 분야에서 어떤 논문이 진정한 최첨단 기술의 발전을 나타내는지 선택할 수 있도록 것에 있다.
peer review 프로세스는 암호화에 대한 많은 과학적 연구결과가 있을 때 어떠한 기여가 실질적인 발전을 의미하는지 평가하려고 한다. 이는 과학적 암호화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매우 핵심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몇가지 사항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IACR, Crypto, EuroCrypt, AsiaCrypt 등과 같은 주요 컨퍼런스가 더블-블라인드 리뷰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다.

더블-블라인드(double-blind)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본적으로 컨퍼런스에 무언가를 제출하려고 한다면, 상세한 원고가 작성되어야 하는데, 그 원고는 모든 주장과, 그 주장들의 뒷받침에 필요한 완벽한 증명, 정리 및 보조 정리들을 완전히 입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완성되어야 한다. 또한, 모든 주장이 진실인지 여부를 테스트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완벽한 설명도 필요하다.

그리고 나서, 그 원고는 저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언급 없이 문서화되어, 전문가 위원회에 제출된다. 이때, 전문가 위원회는 각 컨퍼런스 마다 다른 조합의 전문가들 40~50명으로 구성되며, IACR 이사회에 의해 임명된 의장 그룹에 의해 선정될 것이다.

아울러, 원고를 검토하기 위해 선정된 전문가들도 저자에게 익명이다. 즉, 특정 원고에 대한 검토결과가 나올 때까지 전문가들의 이름이 공개되지 않는다.
이것이 전형적인 더블-블라인드 리뷰 프로세스이다.

더블-블라인드 리뷰의 목적은 어떤 논문이 실질적인 발전에 해당하는지를 결정함에 있어서 그 과정들이 가능한 중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리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저자의 명성으로 인한 선입견은 최대한 제거되어야 하며, 이는 더블-블라인드 리뷰 프로세스에 의해 달성될 것이다.

따라서, peer review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것은 2가지 방식으로 발생할 수 있다.

하나는, peer review를 위한 원고 제출을 통해 참여하는 것이며, 이는 논문을 요청하는 컨퍼런스나 저널을 찾음으로써 행해진다.
이러한 논문 요청에는 해당 컨퍼런스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정보와, 제출된 연구물을 평가해줄 전문가 그룹에 대한 정보, 및 평가를 받기 위해 만족해야하는 조건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오픈 프로세스로서 누구나 peer review를 위해 원고를 제출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전문가로서 참여하는 것이며, 이는 초청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고, 그 초청은 특정 분야의 과학연구를 발전시키기 위해 수년간 공헌한 사람에 대해서만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암호학에서 프로그램 위원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은, 수년 동안 대학과 연구센터에서 연구해온 사람들이거나, 암호학을 가르치는 사람들이거나, 그 분야에서 많은 중요한 결과를 만들어내 주변에서 인정한 사람들이다.
암호학의 과학 분야에서 이러한 헌신 후에는, 일반적으로 컨퍼런스의 프로그램 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초청될 것이다.
이러한 이벤트는 확실히 특별할 것이고, 사람들은 Crypto, EuroCrypt, AsiaCrypt와 같은 컨퍼런스의 프로그램 위원으로서 활동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다.

peer review는 암호화폐에서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 분야가 성숙할 수 있게 하고, 시행되는 프로토콜의 기반을 다지고, 암호화폐 사용자들이 실제로 신뢰할 수 있는 가치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강력하면서도 결함에 대해 복원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시스템이 현재 작동하고 있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그 작동을 계속할지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될 수 없다.
암호화 작업을 통해 제공되는 시스템이 공격에 강하다는 것을 제대로 보장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암호화폐 및 분산 원장의 보안성을 분석하고, 안전한 범위 내에서 적절히 동작하는지와 결함복원 기능을 하는지를 입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과학적 프로세스에 의한 수단들(peer review 등)을 사용하면 시스템(암호화폐, 분산 원장)들이 공격받지 않을 것임을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것들이 기록하는 자산은 위험에 처하지 않을 것이다.


Peer Review에 관한 Charles Hoskinson의 인터뷰 자료도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HK) 다자 컴퓨팅 프로토콜 (Multi-Party Protocol) 요약-Bernardo David